본문 바로가기
HOWTO/생활기술

초보의 DIY - 변기부품 교체하기

by Anakii 2008. 9. 7.

8년된 집이니, 수리할 게 자잘하니 많다. 철들고 나서는 아파트 생활만 했던 내겐 재미있다고 느껴지는데!
이젠, 주말이 쉬는 게 아니라 일하러 가는 날이다.

새로 이사간 집의 변기를 손 봐야 할 때가 왔다. 변기 두개 중 하나는 변기 커버가 너무 낡아 교체를 해야 했고, 또 하나는 물 내리는 마개의 연결 줄이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마개의 연결 줄은 한 번 갈아 보았더니 뭘 잘 못 했는지, 물 내리는 레버를 물이 다 내려올 때까지 누르고 있지 않으면 금방 마개가 닫히는 바람에 아예 절수형 레버로 바꾸기로 한 것.

변기 커버 (플라스틱 덮개) 바꾸기
커버 바꾸는 것이 어려울 것 같았지만 아래 사진의 커버 연결 부분 (흰 플라스틱)이 아래쪽 변기에 나사와 너트로 고정되어 있어서 간단히 그쪽의 나사를 풀고 커버를 교체하는 거로 마무리되었다

절수형 레버로 바꾸기(원래의 변기부속. 옛날 식이다)

이건, 변기의 물통을 떼어내서 바꾸는, 조금 큰 공사다. 하지만 변기 물통은 물통으로 물이 공급되는 부분의 호스를 잠그고, 호스를 물통과 분리한 후, 물통과 변기의 도기부분을 고정시켜 주는 너트 두 개만 풀면 가볍게 분리된다.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교체부품: 철천지 양변기 일반 부속세트)

(가) 변기로 연결되는 물 호스를 잠그고, 호스를 분리하기 
(멍키 스패너가 필요하다. 물을 완전히 내려서 물통을 비워주고 나서.)


(나) 물통과 변기를 연결하는 나사(너트)를 풀어 분리하기 (물이 전달되는 부분은 패킹으로만 되어 있어 그냥 쉽게 빠진다. 빼야 하는 부분은 위의 흰 나사 부분인데, 가끔씩은 철재로 되어 있기도 한다. 변기 양쪽에 각각 하나씩 있다.)



(다) 분리된 물통의 모든 부품을 제거한다. 새로 구입하는 절수형 세트에 모든 부품이 있으므로 원래 있던 물품은 불필요하다.

(라) 새 부품세트의 매뉴얼에 따라 부품을 설치한다. (매뉴얼이 매우 자세하니 조립은 쉽다)

(마) 새 부품이 설치된 변기 물통 속. 재설치는 역시 원래 있던 위치에 끼워 넣고 변기에 고정시키는 너트 두개를 조이는 것으로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