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연구시스템 구축
배움을 어떤 모양으로, 어떤 색깔로 만들어 갈 것인가?
수업에 '활동', '협동', '표현'의 3요소를 조직해 넣는 것.
1. 가능한 사물 (사건, 현실)을 포함시킬 것
2. 소집단 활동을 포함시킬 것
3. 표현을 서로 공유하기 (표현 공유를 위해 듣는 것이 중요. 잘 듣기 위해 ㄷ자 배치)
배움만들기=학교만들기
배움 + 돌봄 (수업 + 생활지도)
돌봄은 수업 안에서도 일어나며 아이들간, 교사아이들간에도 일어난다.
실천 수준에서 배움의 질 높이기
1. 수업 구상의 단계 :
질문-탐구-표현을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2. 실천 수준
교실회화는 '발문-응답-평가' 였으나 '발문-응답-표현의공유' 로 전환.
3. 실천의 성찰
교내연수를 통해 실행.
교사의 돌봄
1. 아이들이 마음의 문을 닫지 않게 하기
사례:배움의 공동체 거점학교 가쿠야중학 불신에서 아이들을 믿어주면서 변화 시작.
- 엄하게 꾸짖는 일은 아이를 질식시킴.
(아무리 문제아라도 엄하게 꾸짖거나 화내지 말자.
전체 앞에서 환명을 꾸짖지 말자.
결과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으니 문제 행동을 했을 때 그 이치를 알아보자)
가쿠야중학의 변화 : 외부손님들을 많이 맏아들이는 스타학교가 되고 몇 번 교장이 바뀌면서 아이들의 문제 행동에 대해 폭력적인 대처 (예:스쿨폴리스를 요청)를 한 결과 학생,학부모의 신뢰를 잃는 학교가 되었음.
2. 문제를 안고 있는 아이의 가까이 있는 어른이 버팀목이 되어 주고 좋은 관계를 가지자.
교사가 몸으로 아이들의 신호를 느껴야 한다.
[질문]
배움이 일어나기 좋은 모둠 구성 방법은?
4인 모둠 좋지만 주의사항 있다. 초중고 관계 없이 남녀혼합이어야 한다. 배움은 남녀 혼합에서 일어난다. 남자/여자끼리는 일어나지 않는다.
'남자아이들은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해 버리는 끝.' '여자아이들은 수다를 계속 떨긴 하는데 제자리를 맴돔'
"튀는 남자에 연결하는 여자"
이렇게 짜임새가 생기게 됨.
특히 정서적으로 불안한 사춘기 학생의 경우 남녀학생의 사이가 좋은 게 중요함.
사춘기시기에 가장 어려운 것이 여자아이들의 관계. 남자아이들의 관계는 귀여운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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