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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공부/연수 기록

배움의 공동체 연수 21강. 교내연수의 개혁

by Anakii 2012. 11. 29.

교내연수의 목적

1. 동료성을 구축.

동료성 = 교사들이 전문가로서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것.

2. 교사의 전문성 신장

교사의 전문성 = 

1) 교재 연구의 깊이 (다면적사고, 다양한 해석, 확습자 이해)

2) 학습자에 대한 다양한 반응성 (듣기, 연결하기, 되돌리기)

3) 수업 참관을 할 때 수업 중인 학습자간의 관계를 찾기

4) 수업기록(비디오)으로부터 배움의 맥락 찾아내기

3. 배움이 있는 수업 만들기

배움으로부터 소외되는 아동 없이 질 높은 배움을 보장하는 수업

교내연수의 방향

1. 수업 공개와 수업 연구회의 세트화

수업 공개를 전제로 하고 비디오로 촬영된 것을 전원이 보고 교싱에서 일어나는 사실에 대해 이야기하기

2. 배우는 전문가, 교육전문가로 거듭나기

교사로서 꼭 갖추어야 할 교양 

1) 일반 시민으로서의 교양 (일반 시민들이 알고 있는 수준을 교사가 알고 있어야 한다)

2) 교직에 대한 교양 (요즘 학교, 아이들, 수업 방법 등에 대한 교양)

3) 전공에 대한 교양 (최신 트렌드, 전공 내용의 최신 경향 등)

3. 전 교사가 일상적인 수업을 공개한다.

교직 경험과 연륜에 따라 다양한 수업 교류. 일상적인 수업, 그 속에서의 어려움을 같이 이해해야 한다.

4. 사전 지도안 검토보다 수업 후 성찰에 충실하기

사전지도안? = 가설, 수업? = 검증 이 아니다. 어떤 변수가 있을 수 있는 수업이므로 수업 후 성찰에 충실해야 한다.

5. 지도안 간소화

긴 지도안은 수업 시나리오. 그러나 시나리오대로 절대 일어나지 않음.

지도안은 참관자를 위해 만드는 것. 참관자가 이해할 수 있는 정도면 된다. 심지어 지도안이 없어도 된다.

"지도안 없다고 수업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게 교사냐?"

[질문]

한 명의 아이도 빠짐 없이 모두 배우게 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고등학교 단계까지는 어딴 아이든지 공통적인 교양을 습득시켜주는 것이 필요함.

함께 배우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