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수업에서 교사의 듣기 역할
교사의 듣는 일
좋은 수업을 찾는 교사는 - 아이들의 존엄을 존중하는 수업이 어렵다. 좋은 발언(교사가 듣고 싶어하는 발언)을 연결해 수업을 진행하려 하기 때문. 아이들의 발언은 모두 존엄하다는 인식 필요.
서로 배우는 일의 성립은 70%(교사가 아이들의 존엄을 존중) + 30% (교사로서의 경험 및 배움의 이론, 수업 기술 등)
교사의 성실함이 수업의 성공을 결정짓는다. 이는 초보 교사가 베테랑 교사와 교류할 수 있는 지점이기도 하다.
수업 중 아이들의 작은 소리가 수업에 연관되는 것인지 아닌지 파악해야 하며 때로는 수업의 흐름을 방해하는 소리까지 듣고 그를 차단할 수 있어야 한다.
아이들의 목소리 듣기 - 들리지 않는 목소리까지 들을 수 있어야 한다.
교사의 듣기 : 교사의 발언을 최대한 줄이고 아이들의 활동을 통해 설명하는 것
서로 들어주는 관계가 있는 교실 - 차분하고 안정적이다.
배움의 공동체 수업 - 수업의 원리가 경쟁이 아님.
아이들의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주는 것. -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자리매김
말이 되든 안되는 끝까지 들어 줌. 들어 준다는 것의 기적.
16. 수업에서 교사의 연결짓기 역할
수업 내용과 내용의 연결, 아이들과의 관계 연결.
교사의 하는 일 = 거미줄치기 (아이즈너)
보통 교사들은 수업 중 발문에서 연결을 짓기보다는 끊고 있음. 주의.
좋은 연결짓기란?
17. 수업에서 교사의 되돌리기 역할
되돌리기의 중요성 - 필요하면 진도를 생각지 말고 되돌리기를 하라.
배움의 질적 접근의 차원이다. (많이 아는 것보다 제대로 알아야 한다)
예) 맛을 그림으로 나타내는 수업
고추장 마요네즈 등 많은 자료를 준비해 맛 보고 느낌을 쓰기 까지는 잘 되었지만 그릴 땐 기억이 희미하여 잘 안된다. - 이때 되돌리기로 한번 더 맛을 볼 수 있게 디자인하자.
또, 교시내에서, 또는 차시 간에 되돌리기를 써 보자.
교사들은 진도 나가기에 치우쳐 있고, 앞 단계나 교실전체/소집단으로 되돌리는 일이 거의 없음.
교사의 되돌리기 요령 - 아이들이 할 수 없고 오직 교사만 할 수 있다.
한명의 발표를 의미 깊게, + ~는 ~라고 말하네요 로 되돌리고, + 모둠,전체,교재,전에 배운 것으로 되돌린다.
모둠토의 후 발표했는데, 개념정립에 못미친 경우 다시 되돌려 토의시킬 수 있다. (되돌리기)
아이의 발표를 듣고, 그 발표는 교과서의 어디에 나오지? 식으로 연결지을 수 있다.
'생각, 공부 > 연수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움의 공동체 연수 20강. 수업연구시스템의 구축 (0) | 2012.11.29 |
---|---|
배움의 공동체 연수 18~19강. 임상 접근 | 수업사례연구, 수업비평의 관점 (0) | 2012.11.28 |
배움의 공동체 연수 13~14강. 수업의 기본기예 (0) | 2012.11.21 |
배움의 공동체 연수 12강. 기술적 실천과 반성적 실천의 철학.(중요 ※) (0) | 2012.11.20 |
배움의 공동체 연수 11강. 점프가 있는 배움 (중요 ※) (1) | 2012.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