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술적 실천의 수업과 반성적 실천의 수업.
* 반성적 수업실천에서 교사의 역할
과연 교사가 '기술자' 이고 수업이 '기술'일까?
* 기술적 실천의 수업과 반성적 실천의 수업
행동주의 학습론 - 기술적 실천 수업 → 구성주의 학습론 - 반성적 실천 수업
배움의 공동체는 철학이며 일정한 틀이 없다.
모든 아이들의 배울 권리를 보장하는 수업이 배움의 공동체.
기술적 실천은 하나의 방법이 나오면 그것을 모든 수업에 적용하려 한다.
우리도 모르게 획일적인 교육에 물들어 있다.
반성적 실천 수업 -> 활동과정에서의 성찰을 통한 실천적 탐구 과정
적용 수업의 문제점 - 아무리 좋은 수업 모형이라도 내 교실에서 그대로 적용될 수 없다. 학습자를 무시한 수업.
수업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수업을 보고 고쳐나가야 한다.
수업분석하기
수업 공개 시 수업을 평가하면 수업이 망가지게 된다.
일거수일투족을 체크하는 체크리스트식의 수업분석- 양적 분석의 대표적 사례.
교사의 일 : 수업 시간 중 계속적인 선택/판단/결정 하는 일. 이 일들을 실수 없이 해 내는 게 유능한 교사./
다른 교사의 수업 보기 - 어떤 교사가 수업 중 어떤 판단을 내리는 것을 보고 그 판단 과정을 축적하라
* 기술적 실천?
인간의 학습과 발달은 기술적으로 통제 가능하다고 간주함. 1960년대 이후 과정-산출모형의 수업 연구 양식으로 침투.
교사의 전문성? 복잡한 상황에서 복잡한 문제를 다루는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직업 영역. 곧 반성적 실천이 필요함
* 반성적 실천의 수업
활동 과정에서의 성찰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발휘하는 것.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교사의 역할
반성적 수업 - 교사와 아이들이 탐구 (반성적 사고) 를 함께 수행하는 수업
기술적 실천의 수업과 반성적 실천 수업의 비교
(질문) 배움의 공동체 교육이 아이들의 사회생활이나 삶의 질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요?
(마나부교수) 모르겠습니다. ^^ 교육이 할 수 있는 것은 '현재' 입니다. 미래가 아닙니다. 그러니 현재를 성실히 잘 해 나가는 것이고 그것밖에 없습니다. 교육은 미래를 위한 것이 아니라 현재의 아이들을 위해 있는 것입니다. 지금 배우는 일이 행복하고 가르치는 선생님이 행복한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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