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에서 '공유'와 '점프'의 의미
* 점프과제의 설정수준과 방법
* '공유'와 '점프'를 활용한 실제 수업디자인
2단 로켓?
수업 한 시간 안에 점프할 수 있는 기회가 두 번 (한시간 안에 소집단 활동이 최소 두 번)
1단 로켓 = 공유 (가장 기초적인 문제를 공유하기. 개인적으로 내가 알고 있는가 확인하기. 내가 알아보거나 잘하는 친구에게 확인하거나.)
교사 - 집단을 살펴보면서 집단의 이해 수준에 따라 다시 설명할 지 결정함.
2단 로켓 = 점프 (교과서보다 높은 수준, 진도와 무관하게 교과서를 뛰어넘을 수 있는 수준)
소집단 협력 학습 성공을 위해 - 보다 수준 높은 문제로 다른 아이들과 이야기하면서 풀 수 있게 해야 함.
2단로켓 수업 구조와 소집단 활동
선행학습 때문에 학업이 안된다? - 학교가 학원에서 할 수 없는 것을 하라! (마나부)
학원은 답을 배우며, 학교는 CASE(과정에서 나오는 섬세함)를 경험한다. 다양함을 경험한다. 뭔가 다른 배움이 일어나면 즐겁다.
아이들의 심리 - 잔소리를 싫어함. (아이가 정확히 알지는 못하지만 기억하고 있는 것을 또 말하는 것이 잔소리)
수업 도입시에 전시학습 상기? 지루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
계단 오르듯 한단계 오르는 게 아니라 점핑이다.
교육과정을 계단형으로 하지 말고 등산 하듯이 점핑할 수 있게 하라.
수업 목표의 기술 : 계단형으로 설정할 것이 아니라 주제형으로 크게 설정하라.
다양하고 풍부한 질 높은 배움은 학원에서는 불가능. 다양성을 끄집어내자.
점핑을 가능하게 하도록 교육과정 중 지나치게 계단적인 요소를 정리하자.
점프과제 제시의 주의점(마나부교수)
교사가 교과에 다한 소양이 부족하면 점프과제를 만들 수 없다. 교과서가 공유레벨이라면 점프는 교과서 이상의 레벨.
현실적 문제는,
(수학) 교과서는 가르쳐도 수학은 가르칠 수 없다.
(역사) 교과서는 가르쳐도 역사적 의미는 가르칠 수 없다.
는 것.
참고서 같은 관련 도서를 찾으며 좋은 점프 과제를 찾을 수 있다. (팀 티칭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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