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공부/연수 기록

배움의 공동체 연수 15~17. 교사의 역할 (듣기,연결짓기,되돌리기 -작성중)

by Anakii 2012. 11. 26.

15. 수업에서 교사의 듣기 역할

교사의 듣는 일

좋은 수업을 찾는 교사는 - 아이들의 존엄을 존중하는 수업이 어렵다. 좋은 발언(교사가 듣고 싶어하는 발언)을 연결해 수업을 진행하려 하기 때문. 아이들의 발언은 모두 존엄하다는 인식 필요.

서로 배우는 일의 성립은 70%(교사가 아이들의 존엄을 존중) + 30% (교사로서의 경험 및 배움의 이론, 수업 기술 등)

교사의 성실함이 수업의 성공을 결정짓는다. 이는 초보 교사가 베테랑 교사와 교류할 수 있는 지점이기도 하다.

수업 중 아이들의 작은 소리가 수업에 연관되는 것인지 아닌지 파악해야 하며 때로는 수업의 흐름을 방해하는 소리까지 듣고 그를 차단할 수 있어야 한다.

아이들의 목소리 듣기 - 들리지 않는 목소리까지 들을 수 있어야 한다. 

교사의 듣기 : 교사의 발언을 최대한 줄이고 아이들의 활동을 통해 설명하는 것

서로 들어주는 관계가 있는 교실 - 차분하고 안정적이다.

배움의 공동체 수업 - 수업의 원리가 경쟁이 아님. 

아이들의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주는 것.  -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자리매김

말이 되든 안되는 끝까지 들어 줌. 들어 준다는 것의 기적.

자신의 소중함을 모르는 아이들이 너무 많다. 그들을 안기 위해서 그저 듣고, 오답을 들어야 한다.

16. 수업에서 교사의 연결짓기 역할

수업 내용과 내용의 연결, 아이들과의 관계 연결.

교사의 하는 일 = 거미줄치기 (아이즈너)

보통 교사들은 수업 중 발문에서 연결을 짓기보다는 끊고 있음. 주의.

좋은 연결짓기란?

17. 수업에서 교사의 되돌리기 역할

되돌리기의 중요성 - 필요하면 진도를 생각지 말고 되돌리기를 하라.
배움의 질적 접근의 차원이다. (많이 아는 것보다 제대로 알아야 한다)

예) 맛을 그림으로 나타내는 수업

고추장 마요네즈 등 많은 자료를 준비해 맛 보고 느낌을 쓰기 까지는 잘 되었지만 그릴 땐 기억이 희미하여 잘 안된다. - 이때 되돌리기로 한번 더 맛을  볼 수 있게 디자인하자.

또, 교시내에서, 또는 차시 간에 되돌리기를 써 보자.

교사들은 진도 나가기에 치우쳐 있고, 앞 단계나 교실전체/소집단으로 되돌리는 일이 거의 없음.

교사의 되돌리기 요령 - 아이들이 할 수 없고 오직 교사만 할 수 있다.

한명의 발표를 의미 깊게, + ~는 ~라고 말하네요 로 되돌리고, + 모둠,전체,교재,전에 배운 것으로 되돌린다.

모둠토의 후 발표했는데, 개념정립에 못미친 경우 다시 되돌려 토의시킬 수 있다. (되돌리기)

아이의 발표를 듣고, 그 발표는 교과서의 어디에 나오지? 식으로 연결지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