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공부

사회, 과학 평가 영역의 문제

Anakii 2022. 3. 26. 17:30

전체 영역을 1년간 평가한다 라는 원칙에 따른 문제점.

사회,과학과는 성취기준 파일의 평가 영역 부분에 '단원'이 제시되어 있는데 학년당 8개로 너무 많다. 
(? 코로나 시국 아닌 정상 상황이라면 학기당 4번인데 그정도는 했지 싶다. 2018년 푸른솔 4학년 경우 학기당 국어 5, 사회3, 과학3, 수학5 정도로 했고 2019 운유 5학년은 국/수 5개씩 사회2 과학 4개였다. )

<사회과 >

지리, 역사, 정치...등의 내용 영역은 2015에서 단원(대주제)로 용어 변경됨.
지학사 지도서의 경우 영역별 내용 체계가 제시되어 있지 않고 '영역'이라는 용어는 '평가 영역'에만 나옴. 단 아이스크림에서는 영역별 목표라는 말이 언급됨 (아래). 주제 영역과 평가 영역이 혼동되어 쓰임으로서 생긴 문제임. 

* 사회과 평가 영역 ▶ 지식, 기능, 가치/태도

* 사회과 주제 영역 ▼

▲ 아이스크림 4-사회 영역별 목표. 4-1 사회 지도서 33쪽

<과학과>

* 과학과 평가 영역 - 태도,탐구,지식

성취기준 상에 나타난 단원(대주제)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영역별 내용 체계' 용어. 이 두 개념이 혼동되어 쓰임. 교육과정 영역별 내용 체계가 성취기준 파일 속 단원(대주제) 와 유사함. 지도서에서 명시된 평가영역은  태도,탐구,지식 3개.

▲ 지학사 4-과학 평가영역. 4-1 지도서 328쪽

* 과학과 주제 영역 -
힘과 운동(3~6학년), 전기와 자기(3~6학년), 열과 에너지(5,6학년), 파동(3~6학년), 물질의 구조, 물질의 성질(3~6학년), 물질의변화(3~6학년),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3~6학년),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5,6학년), 항상성과 몸의 조절(5,6학년), 생명의 연속성(3~6학년), 환경과 생태계(5,6학년), 고체 지구(3,4학년), 대기와 해양(3~6학년), 우주(3~6학년)
(출처 : 지학사 과학4-1 지도서 15쪽)

 

"​모든 영역을 평가한다" 라는 개념 ? ▼

* 사회/과학에서는 지식,기능,탐구, 가치/태도 등이 평가영역이므로 이것에 적절한 주제 영역을 적용시켜 평가함. 
* 다른 과목은 예전과 같이 평가영역과 주제영역이 합치되므로 모든 영역 평가 가능.

 

<결론>

* 사회과는 영역 명에 지식,기능,가치/태도를 쓰고 ( )안에 주제영역 (일반사회, 역사, 지리 등등) 을 쓰면 될 것임
* 과학과는 영역 명에 지식,탐구,태도를 쓰고 ( )안에 영역별 내용 체계에 나오는 영역명을 쓰면 될 것임.

사회, 과학은 대주제를 다 평가한다는 강박 없이 적절한 수준에서 지식,기능, 가치와 태도를 평가할 수 있는 주제를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함. 

 

<NEIS입력>

성취기준을 선택해도 영역이 입력되지 않으니 평가영역은 수동으로 입력함. 평가기준은 ◎○△☆ 이지만 일일이 특수기호 넣기가 번거로우므로 4,3,2,1로 입력하고 전과목 일괄입력 기능을 이용해 일괄변경하면 됨.

 


참고 - 과목별 영역

국어 -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 각 학년/학기에 혼재
도덕 - 자신과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자연/초월과의 관계 : 각 학년/학기에 혼재
수학 -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 각 학년/학기에 혼재
사회 - 단원(대주제)별로 분류. 3,4학년 연간 2개, 5,6학년 연간 4개 주제씩. 다른 주제를 다룸.
과학 - 단원(대주제)별로 분류. 3,4,5,6학년 연간 8개씩. 다른 주제를 다룸.
실과 - 인간발달과 가족, 가정생활과 안전, 자원의 관리와 자립, 기술시스템, 기술활용 : 5,6학년/학기에 혼재
체육 -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 : 각 학년/학기에 혼재
음악 - 표현 , 감상, 생활화 : 각 학년/학기에 혼재
미술 - 체험, 표현, 감상 : 각 학년/학기에 혼재
영어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 각 학년/학기에 혼재
안전 - 생활안전, 교통안전, 신변안전, 재난안전 : 1,2학년/학기에 혼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