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생활기술

스팀사우나 고장. 스팀사우나 수리 기록.(수리 완료)

by Anakii 2012. 1. 12.






2011/11/13


새벽, 비도 안 오는데 물 흐르는 소리가 요란하여 찾아 보니, 사우나 기기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물이 막 새고 불도 안켜집니다. 사우나 기기에서 누전이 생겨 집안의 전기가 차단된 듯했습니다.  누전차단기 올리고 사우나 기기로 가는 물을 멈춰 상황을 끝냈지만, 이 사우나 기기를 고치는 방법을 알 수 없습니다....
인터넷 찾아 봐도 업체도 없고 (13년전 시공. 한부 스팀사우나 입니다.) 매뉴얼 역시 없고. 매뉴얼이라도 있으면 손을 대 보겠는데. 망가진 상태로 일주일.

이제, 전원일기 중  스팀사우나를 고치는 시기가 시작된 것일까요? 흠.



2011/11/21

관련 업체를 탐색해 보았습니다.

여러 군데 찾아 보니 스팀사우나는 스팀 제너레이터와 유저 컨트롤러, 스팀헤드 등등으로 구성된다는 걸 알았습니다. 우리 집 제품은 스팀제너레이터와 유저 컨트롤러가 일체형으로 되어 있는 제품이고. 대부분 제품은 유저 컨트롤러가 스팀 부스 안에 설치되는 제품입니다.

* 스팀미스트의 스팀사우나 관련카페 : [블로그] [카페]
* 트윈사우나 : 이슬사우나 업체 [바로가기]
* 스팀테크 : 레티즌이라는 스팀사우나 기기 [바로가기]
* 뉴 코스모테크 : 스팀 제너레이터 생산업체 [바로가기] 032-513-1112 사장님은 당신 업체가 원조라 하신다. 설치비까지 110만원

* 공구뱅크 [바로가기]

2011/11/23


우리 집 스팀 사우나는 뚜껑으로 덮여 있습니다. 근데 안 열려요. 열어 보면 문제를 알텐데.
몇 번 열어보다 포기한지 열흘. 오늘은 맘 먹고 열어 보리라 했죠.

뚜껑 위의 플라스틱 부품이 심상찮던데 결국 해답은 그거였습니다. 열고 거울을 대 보니 그 안에 나사가 있네요. 나사를 돌리니 허무하게 뚜껑이 열립니다. 그냥 열려고 했다간 일 났겠네요.

문제 확인. 대단히 간단하죠. 수도 공급선이 갈라진 겁니다. 한 천원 하겠네요. 이걸 몰라서 기술자를 부르면? 10만원... 이참에 샤워부스 안에 들어 온 스팀 출구도 바꿔야겠습니다. 좋은 거 많던데.
스팀 업체 알아 본 것, 모두 접고 스팀토출 헤드만이라도 찾아봐야죠~

아니, 그냥 토출 헤드 앞에 쇠 망 걸고 강화 사자발 약쑥이나 한 뭉치 붙여 볼까요?



2011/11/24

스팀 토출 헤드와 수도 공급선 규격이 다음과 같습니다. 토출 헤드 외경 14/내경12  우레탄 호스 외경 6/내경4
스팀 토출 헤드는 몇 몇 스팀사우나 만드는 곳에 물어 봐도 따로 판매를 안한다네요.
스팀사우나 시장이 워낙 작아 직영 거래만 하나 봐요.

인천에 있는 뉴 코스모테크 사장님만 친절하게 답해 주십니다. 저희 사우나 기기인 한부 것 의뢰를 많이 받으셨나 봐요. 한부 것 안좋다시면서 새로 들여놓으라시네요. 무려 110만원 (설치비 포함)
결국, 포기했습니다. 스팀헤드건 뭐건 간에. 일단 사우나기만 살릴 겁니다. 그를 위해 필요한 건 단지 호스 뿐. 
호스를 찾다 보니까 우레탄 호스가 보입니다. 이거네.
퇴근길.
통진 공구상 중 한 곳에 물어 보니 호스는 맞는데 약간 헐겁습니다. 정확하지가 않아요. 대신 사장님은 호스를 약간 잘라 주십니다. 두번 째 공구상. 버니어 캘리퍼스를 이용해 호스의 직경을 잰 뒤 정확한 호스를 내 주십니다.

 

1미터에 500원. 이것이 수리비.

 

매우 작동이 잘 되는 우리 사우나기. 

사우나 시기 완료입니다.

2011/12/12

사우나 시기 완료,,,라 하면서 끝난 줄 알았던 나. 

연결 호스가 2~3차례 사우나 후 풀리면서 새 국면에 접어듭니다. 원래 호스가 그리 살짝 끼워져 있지는 않았나 봐요. 뭔가 모를 줄 같은 걸로 조여져서 안 풀리게 잡아 줬나 봅니다. 
일단 호스는 그냥 연결해 두고
대신 사우나기의 바닥을 열어 물이 생 경우 그냥 통하게 해 둡니다.
이러면 최소한 사우나기로 인한 정전 사태는 없겠지.  

2011/12/26

사우나 호스를 찾아 다녀야겠습니다. 관건은 호스 앞부분을 조여주는 물품인데, 아무래도 그 물품이 사라진 것 같다. 


2011/12/28

알고 보니, 호스 앞부분을 조여주는 물품은 없습니다. 그 판단은 나의 실수였지요.
실상은, 호스 안에 끼워지는 어떤 부품이 있던 거였습니다.  
다행히 그 부품은 호스와 맞물리는 기구 안에 남아 있었네요. 난 그게 원래 기구에 붙어 있는 부품이라 생각하고 호스를 그 부품에 연결하려고 애썼었는데. 
그 부품을 빼내니, 부품을 둘러싸고 있던 낡은 호스 조각이 함께 나옵니다.
아, 새 호스 안에 이 부품을 넣었어야 하는군요!

오늘, 인천 뉴 코스모테크 직원께 내 사우나기 얼개를 듣고 나니 조금 생각이 밝아졌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은 플라스틱 부품 겉에 고무 패킹이 끼워져 있어서 그냥은 절대 호스 안에 안 들어갑니다.  호스에 못 등등을 넣어 구멍을 넓히고 라이터로 열을 주어 유연하게 한 뒤 돌돌 돌려 가며 넣어서 사우나기에 고정했습니다. 꽉 끼네요.

사우나 시운전 해 보니 잘 되는데, 이번엔 정말 끝난 걸까요?  


2012/01/13

혹시나 완벽하게 고쳐지지 않았대도, 안 쓸 때는 인입수 밸브를 잠가 두면 부하가 걸리는 현상은 거의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현재까지는 그렇게 쓰고 있는 중입니다. 

수리 기록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