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도장 작업 순서 정리 (계속정리중)

HOWTO/생활기술 2011. 3. 20. 18:38    Print Friendly Version of this pagePrint Get a PDF version of this webpagePDF

우렁이 도장을 해야 한다. 아버지는 아마도 "차는 차다."란 생각으로 모셨겠지. 그래서인지 트럭 적재함 문은 찌그러졌고, 범퍼나 몇 군데 도장이 벗겨진 곳이 그대로다. 뭐, 트럭이니 괜찮다 싶은 마음도 있지만, 일단 내게로 온 이상 시작은 깔끔하게 하고 싶다. 작업이 언제 시작될 지는 모르지만 일단 자료 모아두기!!




필요공구와 재료 : 고무망치, 그라인더, 300,500,800,1000방 사포 (그라인더로 샌딩), 퍼티, 써페이서, 물뿌리개, 마스킹테이프, 마스킹 비닐, 프라이머, 본페인트, 광택페인트 



1. 판금

판금 전 그라인더로 페인트를 말끔히 제거한다. 간단한 우그러짐은 고무망치를 사용하나 보통은 개인이 하기 힘들다. http://perfectshine.tistory.com/104 를 보면 판금,도색 작업이 자세히 나온다. 

2. 퍼티작업

퍼티작업 전 300-500방 사포로 샌딩한다. 퍼티작업은 일정량의 경화제를 일정비율로 혼합하여 잘 섞은후 판금한 부분을 메꾼다. 퍼티작업은 1회성이 아니라 흠집이나 패인곳이 완전히 메꿔질 때 까지 얇게 여러번 반복하여 바른다. 한번 바르고 건조되면 물을 뿌려가며 샌딩하고 다시 퍼티작업을 한다. 

3. 써페이서
표면에 미세구멍을 막기위해서 써페이서를 도포함. 써페이서는 밀도가 크며 퍼티작업부분의 흡집, 미세구멍을 막아주는 페인트라 보면 된다. 

4. 사포작업

써페이서작업이 끝나면 작업표면에 따라 #1000 ~ #2000의 사포를 사용하여 샌딩. 사포작업을 할때 표면을 더욱더 매끄럽게 하기위해서 물을 사용을 하게 되는 이때 물이 퍼티작업을 했던 부분에 흡수됨 

5. 건조 

6. 도색

* 칠할 부위 이외를 마스킹한 후 프라이머(흰색)를 도포한다. 프라이머가 마른 뒤 표면이 매끄럽지 않으면 웻샌딩(500-800방사포) 하여야 본 페인트가 잘 먹는다.

* 본 페인트를 칠하고 건조한다. 2-3회 건조하고 다시도포하는 식으로 한다.

 * 광택 페인트 도포 후 건조. 역시 2-3회 건조하고 다시도포하는 식으로 한다. 비가 오는날에는 평소의 작업시간보다 약 20% ~ 30%정도의 시간이 더 소요됨

참고 블로그
Trackbacks 0 : Comments 0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