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생활기술

태양광 인버터 유지보수 시기

by Anakii 2022. 12. 5.

11/16

요 근래 자주 집 안 전기가 다운되는 일이 발생한다. 2층 사우나 사용할 때 다운된 것이 2회, 낮에 다운된 것이 2회, 그 외 저녁에 다운된 것이 3회다. 한 달 동안 이렇게 자주라니. 전기문제인가 하고 한전에 이야기했는데 전혀 아니라고 한다. 전기 설비업자 불러 고치라나?

고민하고 있다가 오늘 낮에 조퇴하고 집에 오니 또 다운되었다. 그런데 태양광 장치 인버터에  STOP이라고 나오는 게 아닌가? 안전 인디케이터도 점멸한다. 태양광 설치했던 업체 AS (현대 SWD산업 031-413-1011)에 전화했더니 과연. 인버터 문제라고 한다. 5년 보증, 7~10년마다 교체해야 한다고. 이제 10년 째이니 오래갔네요 한다. 80만원이라고 한다.  문제 원인이 밝혀져 다행이다.

11/21 (월)

주말에 온다 했는데 우리가 일정이 있어 미뤄졌다. 그 동안 인버터 교체에 관한 여러 글들을 읽었다. 차단기에 문제가 있어서 그것만 교체하는 경우도 있고 인버터도 여러 종류가 있었다. 금비전자의 솔라라이즈 인버터를 많이 쓰는데 한글로 디스플레이 되고 하루 전력량 그래프도 있는데다 모니터링 앱도 있어서 좋다. 

또, 해줌이라는 기업에 카톡문의를 보냈더니 친절하게 답해 준다. 이 기업에 의뢰를 해도 좋겠구나. 비용은 80만원으로 같다. 

오늘 전화하여 일정 계획을 요청드리고 인버터 제품도 문의했다.다쓰테크의 인버터가 몇 년 만에 디스플레이가 망가져 잘 안보이는 현상이 있다고 말하니 이미 알고 있는 문제였다. 금비 제품으로 하는 추세라고 한다.

 

11/22 (화) 저녁에 다시 차단기가 내려갔다. 올리고 나서 10여분 있다가 다시 내려갔다. 이번엔 태양광 차단기를 내리고 전기 차단기만 올렸다. 

11/23 (수) 업체에서 연락. 일요일에 시간을 잡을 수 있다고 한다. 태양광 인버터 쪽 차단기 내려 놓은 것은 잘했다고 한다. 일단 일요일까지는 차단기 내려 놓은 채로 버텨야겠다. 

11/27(일) 4시가 되었지만 아무 연락이 없다. 내가 혹시 월요일을 잘 못 들었나 싶었다. 업체에 전화해도 휴일이다.

11/28(월) 아침에 전화했다.

"교통사고 때문에 못 가셨대요. 연락 없으셨어요?" "저는 일요일에 안 오셔서 월요일을 잘 못 들었나 했지요." 

"최대한 빠르게 일정을 잡아 보겠습니다." 했는데 목요일까지 연락이 없다.

12/1 (목)  전화해서 불평함, 이번 주는 어렵고 다음 주에 최대한 빨리 일정을 잡아 주겠단다. 

"전화 못받을 수도 있으니 문자로 연락주세요" 했다. 

12/5 (월) 12시경 전화가 왔다. 오늘 4시에 가능하다고 한다. 연락없이 불쑥 이야기해서 기분이 상했지만 4시까지 집에 있겠노라 했다. 급히 조퇴를 냈다. 기사님은 3시40분 경 집에 먼저 와서 인터버 점검을 했고 나는 인버터 바꾸는 김에 차단기도 교체해 달라고 했다. 

인버터에 문제가 있어서 차단기가 내려가는 거라면 인버터 쪽 차단기가 내려가야 하는데 오히려 집안으로 들어가는 전기 방향 차단기가 내려가기 때문이다. 일전에 한전에 전화했더니 오래된 차단기라 그럴 수 있다고 해서 다음에도 문제가 생길 것 같았다. 아저씨는 현재 20A 차단기만 있다고 난색을 표했고 30A 차단기를 구입해오는 게 어떠냐고 한다. 급히 집 주변 공단 전기 물품점을 찾았더니 차단기가 너무 여러 가지다. 가정용 누전 차단기, 산업용 배선 차단기.  마침 사진 찍어 갔던 것을 보면서 적절한 차단기를 구했다 30A 220V 2.5kVa 짜리다. 두개 6000원.

차단기 교체 과정은 꽤 번거로워 보인다 일단 전기 자체가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내가 하기에는 어렵다 아저씨도 그래서 사오면 교체해주겠다고 한 거다. 

모든 교체작업이 끝나고 인버터 점검을 했다 정상적인 발전. 드디어 끝났다.; 수리 후 문자가 왔다 비용은 77만 원이다. 송금 하면서 기사님이 수고하셨노라고 문자 보내고 상황 종료.

원래의 차단기
통진 오토큐 옆 신명공구. 배선차단기
까다로운 차단기 교체작업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