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G/14~18(푸른솔)

2/28 경아 폰 변경, 노키아 X6 주소록 넣기

by Anakii 2017. 3. 8.

2/28 경아폰 변경 (아트릭스-아이언-노키아)

마눌님의 스마트 스폰서는 2017/5/3일까지다. 5300원 가량할인되는 약정 프로그램. 

이 약정에서는 간단하게 유심만 바꿔 꼽으면 기변이 되는 유심변경이 안된다. 일일이 대리점에 가서 변경했어야 한다.  지난해 2월엔 DHD가 오류나서 아트릭스로 바꾸는 일을 사우동KT에서 한시간 넘게 걸려 했는데, 올해 아트릭스에 문제가 또 생겨 해결 방법을 찾는 중이었다.

좋은 선택은 DHD를 다시 살리는 것. 그렇지만 작업 중에 벽돌폰이 되기도하고, 어찌어찌 잘 살려 롬을 깔았는데 와이파이가 안되는 문제를 겪기도 하다 우여곡절을 겪고 나서 결국 DHD는 포기했다. 

원래 경아의 차기폰으로 낙점한 베가 아이언. 현재 벽돌 상태였는데 2시간여 구글링해 결국 순정으로 살렸다.

그리고 아트릭스, Nokia X6, 베가 이이언을 대리점으로 가지고 가서  " 1안, 아이언으로 3G유심 넣기  LTE폰이라서 안되면 2안, X6에 넣기 " 를 생각했ek. 

그런데, 경아씨 혼자 대리점(KT 송림정보통신장기점,031-987-7010) 에 간 날 거기서는 덜컥 아이언을 갖고 LTE요금제로 변경해 버렸다. 경아에게는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요금제 변경 없으세요, 유심비만 8800원 내시면 됩니다"

그런데, 글쎄 원래 유심 있는데 왜 바꾸지? 이상하게 느껴 올레 사이트에서 확인하니 요금제가 3G에서 LTE로 바뀌었다. 이러면 뭉치면 올레 할인 금액이 7천원 정도 줄어드는데. 대리점에 전화해 보니 역시 '요금제가 그대로' 라는 말을 했단다. 3G에서 LTE로 바뀌었는데 그대로? 

모두다올레 28(3G)에서 모두다올레 28(LTE)로 바뀌었으니 변하지 않은 거라고 말할 수는 있겠지만 3G요금제 안에서 1만원 할인되던 것이 LTE에서는 3천원할인으로 바뀐다는 걸 대리점에서 이미 알고 있을텐데... 소비자에게 불이익이 가는 변경인데 그에 대해 공지 없이 요금제를 바꾸다니.

거기서는 그랬다 "베가 아이언이 LTE폰이라서 바꾼 거예요" 그 때문에 3G폰인 Nokia X6로 바꿔 달라고 함께 가지고 간 게 아닌가. 

요금제가 3G에서 LTE로 변경된 데 대해  전화하니 다시 와서 바꾸면 된다고 한다. 오후에 경아가 갔다. 

대리점에서는 노키아에도 유심을 따로 넣고 내일 3G요금제로 변경시킨다고 했고 (아까 요금제를 바꿨고 한 달에 한 번 변경할 수 있는 거라고 한다) 오늘까지는 아이언 쓰고 내일 11시경에 대리점으로 전화하면 노키아를 쓸 수 있게 변경시켜 준다고 한다. 

복잡하다...

(정리) 

3G 스마트스폰서 가입하면 20% 할인 효과가 나지만 가입기간동안 유심변경 안되고 대리점에서 변경해야 한다. 그것도 3G전용폰으로만. (이건 아마도 꼼수)

나는 스폰서 요금제 아니기에 유심 변경이 자유롭다. 20% 할인 버리고 말지. 아니, 이참에 알뜰폰으로 넘어갈까.

3/1 노키아로 폰 변경

11시30분에 대리점에 전화했다. 노키아 폰을 잘 모르는 상담원. 아마 우리 같이 7년전 폰으로 바꿔 달라는 사람은 없으리라. 노키아는 IMEI번호가 없네. 배터리 열고 일련번호와 모델번호를 불러 주는 여러 일을 통해 10분만에 3G요금제로 귀환했다. 

노키아폰 화면설정, 바로 가기 설정, 배경화면 설정 후, 주소록을 옮기는 작업. Nokia PC-Suite를 검색, MS사에서 Nokia Suite를 받고 설치했다. 12시에 시작.


<주소 하나만 이동되는 문제> 

네이버 주소록에서 옮겨 오는 작업이 쉽지 않다. vcf형식만 가능한데, 네이버에서 vcf형식으로 보내면 Nokia Suite에서는 주소 하나만 불러온다. 

블루투스로 넘기는 방법? 아이언에서 주소록 모두선택 후 블루투스로 공유를 하면 Nokia X6에서 받기는 한다. 메세지로. 그런데 저장하면 역시 주소 하나만 들어온다. 

다시 구글에서 Nokia PC-Suite 를 검색, 파일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찾았다. 이게 구형 버전이며 찾던 거다.


1) 네이버 주소록에서 csv형식으로 내보내고 Nokia PC-Suite에서 받아오기 - 실패, 이름만 가져와진다. 필드가 다른게 문제

2) Nokia PC-Suite에서 주소 하나 입력 - 내보내기 해 필드 포맷을 확인, 엑셀에서 불러온 뒤 네이버주소록에서 보내진 파일을 열고 필드를 맞춘다. csv로 저장해 Nokia PC-Suite에서 불러오기 - 실패
(파일 형식이 맞지 않는다. 노키아 csv는 모든 필드가 ""로 감싸져 있지만 엑셀에서 저장하니 "" 가 빠져 있음.)

3) 엑셀의 모든 빈 필드와 자료에 "" 를 추가함. - 엑셀에서 csv로 저장 Nokia PC-Suite 에서 부르기 - 실패 
(필드 하나가 "" 가 아니라 """" 로 저장되었다. 왜지?)

4) 엑셀에서 만든 자료를 모두 드래그해 한글에서 불러와 표를 문자열로 바꾸는 작업을 통해 자료를 만들고, Nokia PC-Suite에서 내보내진 파일을 열고 (텍스트편집기) 그 아래에 붙여 저장한 뒤 Nokia PC-Suite에서 불러오기 (성공)

저절차 이외에 몇 가지 뻘짓을 하다 보니 3시에 마침. 하나하나 그냥 치는 게 더 빨랐겠다. 이후 혹시나 있을 작업을 위해 저장해 둔다.


Nokia X6 주소록 넣기 정리

PC-Suite에서 주소 하나 지정해 내보내기를 통해 csv파일을 만든다 (파일 형식 확인용)


엑셀에서 데이터-외부데이터가져오기-텍스트 명령을 이용해 csv파일 로딩. (010 부분을 텍스트로 지정하기 위해)

PC-Suite 주소록 형식은 필드 이름이 중요, 순서는 상관 없다. 불러온 csv 파일중 필요 없는 필드를 모두 지운다.

엑셀은 텍스트로 저장할 때 "" 를 붙이는 기능 없다.  =CONCATENATE 함수로 ""를 붙여준다.

복사하여 한글에서 표로 붙여 넣고, 표를-문자열로 바꾸는 기능 사용, 분리기호는 기타문자열에서 , 삽입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하여 확장자를 csv로 바꾸고 PC-Suite에서 불러옴. 

※ 안타깝게도 그룹 설정은 내보내지지 않는다...

※ 따옴표로 감싸지지 않아 PC-Suite에서 불러오지 못하는 현상 - 리브레오피스에서는 csv로 저장할 때 따옴표로 감싸는 기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