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IT | 컴퓨터

TX-85 태블릿 샀더니...

by Anakii 2012. 10. 21.
태블릿 사기 전, 내게 필요한 태블릿은 어떤 용도가 될 건지 적었죠. 그리고 자료를 모았습니다.

쓰임

필요한기능  적용 태블릿 

1. 이북 리더

[IPS 고해상도 필요]  

TX-85, 넥서스7, 레노버 등등

2. 영화 재생기

[HDMI, 듀얼코어, 그래픽 코어]

레노버 X, 테그라 듀얼 X, 넥서스 X

3. 메모하는 용도

디지타이저 펜 필요 

레노버

4. 다이어리 용도 

[가지고 다니기 적당한 크기] 

7인치~9인치의 태블릿 

5. 무선 실물화상기

고해상도 카메라


주요 쓰임은 1번 , 5번 이었는데 태블릿을 사는 동안, 5번 용도는 깜빡 하고 일을 진행하는 실수를 저질렀네요. 그런데 1~4 번 쓰임새를 모두 만족하는 태블릿도 찾기 힘들었습니다. 넥서스 7 이 눈에 밟혔지만 HDMI 미지원으로 TV출력이 안되는 제품이었고, 디지타이저 펜이 딸린 레노버는 듀얼코어였지만 멀티미디어에 형편없이 약한 테그라2. 하나씩 쳐 나가다 보니 결국 디지타이저를 포기하고 그나마 1,2,4번의 쓰임이 맞으면서도 값이 저렴한 아이뮤즈의 TX-85를 구입했습니다. 

처음 느낌은 

"와!" 

깔끔하고도 화면이 밝아요. 어플실행 속도도 번개. 인터넷도 팍팍! 시원시원스러워 대만족이었어요. 배터리가 좀 빨리 닳는 것 같긴 해도 무선랜을 통해 720p동영상도 문제없이 재생하는 등 가성비가 워낙 출중하여 무척 잘 샀다 싶었죠.

그런데, 번뜩 5번 용도가 떠올랐습니다. IP-webCam 앱을 이용하면 무선 실물화상기를 처럼 쓸 수 있거든요. 그런데 TX-85는 고작 정면 초소형 30만화소 캠이 전부이니. 완전 망한 거죠. 
다행히 제겐 HTC디자이어의 8백만화소 스맛폰이 있는지라 그걸로 무선실물화상기를 대신하기로 했는데, 오늘 이것저것 영화를 재생해 보다 안 사실. 

"dts코덱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의 문제라기보다 dts코덱의 기기 라이선스문제라고 하네요. 

그러면 결과적으로, 영화재생기는 지금 갖고 있는 에이서 넷북을 그대로 써야 하고, 무선실물화상기는 내 스맛폰을 쓴다 하면. 

이 태블릿은 왜 산 것일까요? -_-;;

그냥 누워서 쉽게쉽게 인터넷 하고 만화 보고 이북 읽는 용도로 써얄 것 같습니다. 이북리더만으로도 싼 가격이니. 

웹툰 보는 데도 아주 짱입니다.

스마트 패드의 한계

스마트패드는 붙박이 컴퓨터와 쓰임새가 다르단 걸 확인했습니다. '모바일'에 중심두고 생각해야죠. 

동영상을 프로젝터에 쏘는 것도 프로젝터의 음향 부분이 형편 없이 취약하기 때문에 좋지 않네요.그래서 음향 부분만 따로 스피커에 연결해 보니 헤드폰 출력이 앰프를 울리기엔 무척 버겁구요. 동영상 중 고해상도 동영상은 스마트 기기에서 볼 땐 자연스럽지만 TV와 동시출력이 될 땐 약간 부자연스럽게 재생됩니다.

이동성에 중심을 둔 GPS, 이건 스마트폰과 쓰임이 겹칩니다. 그래서 GPS가 없는 TX-85가 가성비로 유용했지만 G(중력)센서만 있을 뿐 지자기 센서는 없기 때문에 구글 스카이 처럼 별자리를 탐구하는 프로그램은 제대로 쓸 수 없습니다.  하늘에 화면을 대면 그 위치의 별자리가 표시되는 별자리 찾기 기능은 이동성 기기로 구현할 수 있는 아주 멋진 기능인데 말이죠.

 <총평>

1. 미디어센터 기능 (TV와 연결) : ★★☆  
TV 화면 출력은 무척 만족.
동영상 재생시, Cortex-A9 1.6 듀얼코어라 할지라도 패드/TV 동시출력이 원활하지 않은 문제. dts코덱 미지원 문제. 
게임을 하려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하는데 HDMI포트가 약하다. 게임플레이의 움직임에 전혀 적합치 않음.

2. 이북 기능 : ★★★★★ 
갖가지 공공 도서관 용 이북 프로그램을 받아 두고 그때 그때 책을 빌려 읽는 데 무척 좋음. 

3. 인터넷 서핑 기능 : ★★★★☆
어디서나 인터넷 서핑! 속도도 빠르고 시원스러운 화면이 좋으나 세로로 놓았을 때 가로 해상도가 768이어서 폰트가 약간 뭉개지는 현상 있어서 0.5 감점.

4. 오피스 프로그램 운용 : ★★★★
고해상도라서 오피스 프로그램을 쓰는 데 전혀 지장 없음. KingSoft Office 와 블투키보드만 있으면 노트북 부럽지 않음.

5. 이동성 프로그램 (내비, 별자리확인 등등) : 0
GPS 없음, 지자기센서 없기 때문에 방위 확인 불가능. 

6. 무선 실물화상기 : ☆
카메라가 30만 화소이고, 전면 카메라라서 활용성 매우 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