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공부/맛집리뷰

11/02 하성면 화진포막국수집

by Anakii 2011. 11. 2.
이웃이 먼저 갔다 와서 우리에게 알려 준 막국수집입니다. 메밀냉면 매니아인 우리, 당연히 가보지 않을 수 없어서 한 번 갔다가 곧바로 우리의 톱2 반열(톱1은 부평막국수랍니다)에 오른 집. 요즘 거의 매주 갔다 옵니다.

강원도 화진포막국수에서 배워 오신 사장님이 김포 하성면에 분점을 냈더라구요.
처음 먹어 봤을 때, 지난 겨울 막국수투어에서 들렀던 양양의 송월 메밀국수집과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송월 메밀국수는 시사인에서 선정한 최고의 막국수집 중 하나인데, 김포 화진포막국수의 맛이 그와 비슷하다는 건, 이게 정통 강원도 맛이란 거죠.

몇 번 다녀왔지만 사진 다운 사진을 못 찍고 있다가 드디어 오늘, 사진을 찍어 왔습니다. 하지만 오늘도 폰카 안습.


메뉴에는 화진포 프랜차이즈의 기본 차림이 들어 있습니다. 비빔냉면이 천원 비싼 이유는 아마도 명태 식해 때문이겠죠?
자리에 앉으면 금방 따끈한 메밀차가 나옵니다. 구수한 맛이 일품이죠.


조금 기다리면 기본 반찬 네가지가 상에 놓입니다. 이 중 압권은 명태식해!
냉면, 또는 막국수집에 기본반찬으로 나올 수 없는 럭셔리 반찬! 아삭하고 깔끔한 백김치에 정말 심심하고 은근하게 맛을 낸 열무김치도 무척 맛있습니다. 오늘은 사진 찍고 직장 이야기 하느라 국수 나올 때 까지 온전했지만 평소엔 국수 나오기도 전에 초토화된답니다. 사장님 계실 땐 가끔 명태식해 리필도!!



이곳의 면은 거의 순메밀. 화진포 체인본점 홈페이지에는 100% 순메밀이라고 선전하는데, 사장님께 물어 보니 100%는 아니고 '거의 메밀'이라고 하십니다. 순메밀면은 끈기가 없고 툭툭 끊어지는데 이곳의 면은 얇으면서도 그렇게 심히 끊어지지는 않아요. 약간 넣은 전분의 힘일까요?

저는 비빔, 경아씨는 물냉면(저희들은 일정 반열 이상 오른 막국수는 냉면이라 부른답니다.)을 시켰습니다.
저희들이 냉면을 하도 맛있게 먹으니 사장님은 저희들이 오면 항상 면을 푸짐~하게 담으십니다. 메밀면 비싼데. ㅋㅋㅋ

비빔냉면은 김치,비빔장,명태식해가 양념장으로 나오고, 물냉면은 동치미 육수에 김가루를 뿌려 나옵니다. 두 냉면 맛은 전혀 다른데, 둘 다 깔끔한 강원도 맛입니다. 비빔냉면은 살짝 짜다고 느껴지기도 하지만 식후 갈증을 유발시키지 않는 것으로 보아 제대로 만든 양념을 쓰나 봅니다.


물냉면은 메밀면의 맛을 그대~~~로 느끼게 해 줍니다. 시원한 동치미에 말아먹는 순메밀면. 유명한 답십리 성천 막국수에 가면 메밀면 + 동치미국물만 딸랑 주는 데 반해 이곳의 물냉면은 꽤 고명이 있는 셈이죠?


얼마 전 사장님 안계실 때 들렀더니 일하시는 분이 날이 춥다고 건넨 사골 국물. 오늘도 나옵니다. 끝까지 들이켜게 만드는 멋진 국물. 여름엔 동치미 국물이 따로 나옵니다.


실내도 한 번 찍어 봤습니다. 마침 손님들이 드문 시간에 찍었네요.


식탁에서 보이는 하성면 석탄리 풍경입니다.


냉면이 맛있는 집이고 냉면을 너무 좋아해서 미처 다른 메뉴는 먹어 보지도 못했어요. 보쌈도 많이들 드시던데. 여러 명이 갈 때가 있으면 그땐 한 번 시켜 먹어 볼 수 있을런지.

퇴근길에 이 정도 퀄리티의 막국수집을 들를 수 있어서 행복한 우리!

위치 : 김포시 하성면 석탄리 491 태산패밀리파크 맞은편 동아종합공구백화점 2층 (031-986-3340)


유용한 정보였다면 손가락 운동 한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