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IT | 컴퓨터

2010/11/19 Xlite를 이용해 전화 가설하기~

by Anakii 2010. 11. 19.

올 9월에 교실에 설치한 인터넷 전화 써 보니 나쁘지 않길래 다들 써 보시라고 설치 가이드를 올립니다.



인터넷 전화의 대표 주자는 스카이프입니다. 국제전화를 싸게 걸 수 있다는 것으로 유명해졌죠. 요금이 비싸지 않고 통화품질도 매우 좋으나 네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1. 선불제란 겁니다. 그리고 충전해 놓은 금액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쓸 수 없게 되도록 약관이 정해져 있습니다.

2. 휴대전화에 걸 때 요금이 분당 계산됩니다. 그러므로 10초만 써도 1분 요금이 나옵니다.

3. 접속료가 있습니다. 매 통화마다 일정한 접속 수수료가 있습니다. 약 100원 정도 될 거예요. 긴 통화의 경우엔 별 상관 없지만, 짧은 통화를 자주하는 사람들에겐 치명적이죠.
(제 통화 내역을 보니 모바일에 13초 동안 통화했을 때 분당 77원의 요금 + 접속료 포함하여 무려 177원의 요금이 나왔답니다)

4. 전화 건 상대방에게 내 번호가 외계번호(^^)로 찍힙니다. 착신을 거부하게 만드는 001 번호...해외 피싱 같은 분위기.

 그래서, 다른 서비스는 없나 살펴 보다 스카이패스 텔레콤을 알게 되었습니다.

스카이프 대비 이 서비스의 장점은, 

1. 후불제입니다. 쓴 만큼만 내면 됩니다.

2. 요금이 쌉니다.  요금제에 따라 약간 다르지만 모바일에 걸 경우 10초에 약 10원, 일반전화에 걸 경우 3분에 약 40원입니다. 단, 0505와 같은 특수번호에 걸 때는 1분에 100원, 1588 같은 번호는 아예 걸리지도 않습니다.

3. 접속료가 없습니다. 

4. 가장 큰 장점인 이것, 상대방의 전화에 내가 지정한 번호가 표시됩니다!!! 마치 내 휴대폰으로 건 것처럼 보이게 할 수도 있다는 거지요. 

단점도 있습니다. 스카이프 대비 음질은 좀 떨어집니다. 이건 스카이프 음질이 워낙 월등해서 그런 겁니다. 또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과금 시간 계산이 좀 애매합니다.
통화 대기 중 시간도 계산되는 것 같은 껄쩍지근함이... 이건 직접 실험을 통해 알아 봐야겠습니다. 

실험해 보니 통화가 연결 안되어 뚜뚜뚜...하는 경우에는 과금되지 않습니다.하지만 어떻게든 연결이 되면 과금됩니다.
그러니까, "거신 전화번호는 없는 번호이오니..." 이경우에도 과금되고, 팩스로 넘어가서 삐리릭~~ 하는 경우에도 얄짤없이 40원씩 과금됩니다. 일단 내가 건 전화번호에서 어찌되었든 응답만 했다 하면 과금되네요.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1. 스카이패스 텔레콤에 가입해야 합니다. (http://www.skypasstel.co.kr/)

2. 컴터에서 쓰려면 컴터에 X-lite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링크된 버전은 6MB짜리 3.0버전 프리웨어입니다. 현재 정식 X-lite 프로그램은 4.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3.0에 비해 영상통화 기능이 빠진 데다가, 용량은 엄청나게 (35MB)증가한 것으로 보아 뭔가... 믿음이 가지 않네요.

3. 스카이패스 텔레콤에서 인터넷 전화 이용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신청 절차는 스마트폰용, 안드로이드용, PC용의 세가지가 있습니다만, 전 PC용으로 신청하고 스마트폰에서도 이 계정의 정보로 통화를 합니다. 결국 별 상관은 없다는 이야깁니다.

4. 이렇게 신청을 하면 이메일을 통해 스카이패스 텔레콤에서 알려주는 SIP정보가 오게 됩니다. 이 정보를 X-lite 설정 창에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Provider name과 user account 는 같은 번호입니다.)


5. X-lite를 설치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SIP설정 창을 엽니다.

Add버튼을 눌러 계정을 등록합니다.


스카이패스 텔레콤에서 이메일로 보내 온 SIP정보를 넣어줍니다.


다 넣었으면 아래와 같이 되겠지요? 아래에서 User name과 Autho....user name 란은 같은 내용이 들어갑니다.

확인을 누르면 X-lite 프로그램에서 우리가 입력한 SIP 정보에 따라 스카이패스 텔레콤에 접속 요청을 하고 곧 연결됩니다. 창에 Ready 가 뜨면 준비된 상태입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예전 글에서도 밝혔지만 품질 좋고 귀가 아프지 않은 이어셋이 꼭 필요합니다. 일이천원짜리 몇 개 샀다가 괜히 고생하지 마시고 좋은 걸로 하나 구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