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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공부/연수 기록

디지털 의존 예방과 학생지원

by Anakii 2017. 6. 9.

스마트폰 중독 예방과 관련하여 연수를 들었다. 강사님은 6가지 주제를 제시하며 그에 관련된 스마트폰 중독예방에 대해 논의했다.

* 대안활동  *맛과 조절  *기억력  *동시반응  *눈과 귀  *목과 허리

대안활동

자기만의 이런 활동이 있다면 중독은 걱정되지 않는다. 스마트폰 대신에 할 활동이 아니라 스마트폰 활동과 동시에 하는 활동임.

조건) 1혼자 있을 때 하는 활동 2자신있게 내세울 만 한 활동 3몰입할 수 있는 활동

예) 독서, 연주, 목공, 헬스.....

맛과 조절

질문 "맛을 봅니까 배를 채웁니까?"

남여 차이가 있다. 남여에게 각각 질문 "여자(남자)는 아침밥을 어떻게 먹을 것 같습니까?"

절제없이 식탐하며 배를 채우는 행위 - 게임중독과 유사하다.

맛을 보며 먹는 일은 곧 조절임. 식사하는 모습을 보면 절제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음.

기억력 - 디지털 치매 관련

"가족 중 한 명의 전화번호를 외고 있나요?" 로 시작해 확장해 본다.

"가족 중 한 명의 생일을 외고 있나요?" 로 시작해 확장해 본다.

저장해 두면 아는 것? 이건 오해임. '일상에서 쓰는 뇌' 좀 씁시다.

강의시 적는 행위에 대해 - 집중하여 강의를 듣는 게 낫지 않을까? 나중에 기억을 살려 정리해 쓰는 게 어떨지.

동시반응

스마트폰 활용 중 외부자극에 반응할 수 있는가?  가능하면 스마트폰 쓸 자격 있음.

'외부에서 부를 때 들을 (청각) 수 있나?'

'외부의 일에(시각)에 반응할 수 있나?'

'타인의 감정에 반응할 수 있나' 예컨데 스마트폰 활동 중에 어머니의 혼잣말을 듣고 잠깐 그 행동에 반응할 수 있는지

외부자극에 충분히 반응하여 상호작용할 수 있는가

눈과 귀

실내생활위주의 활동으로 시각 약화. 박스모양의 집(아파트)에서 나와 박스(버스)를 이용해 또다른 박스(학교)로 가는 생활.

스마트폰,  TV 직사광선의 문제. 광자극에 직접 노출되어 생기는 시각약화 문제

목과 허리

거북목의 문제. 체크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