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포리아 -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막다른 골목.
현재 교육현장에서는 공복으로서의 교사가 되기를 요구받고 있는 상황이다.
교사의 유형
공복으로서의 교사 (교육행정의 문화. 교원이라 불리는 명칭이 상징한다. 지배적인 교사 문화다.)
노동자로서의 교사 (교원노조운동에 기반. 공복으로서의 교사에 대항되는 개념. 교사 스스로의 사회의식, 정치의식 지향, 노동자연대 지향)
숙달자로서의 교사 (수업연구와 교사연수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교사상)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교사 (자주적 연수, 기술적 숙달자에 대항. 교직은 전문직이지만 과학적 지식,기술이 아니라 실천장면에서의 성찰, 반성에서 형성되는 실천적 지견과 견식에서 바라봄)
복수의 조직에 겹겹이 속해 있는 상황에서 집단주의적 문화로부터 자유롭긴 힘듬. 교사가 단독자로서 자율성을 가지는 것을 막고 의견일치를 기대함. 타자와 관계맺기를 어렵게 하는 고립을 유발.
동료가 없는 경우 - 문제를 해결할 통로가 없다.
교사의 전문성 - 이론적 지식(X), 실천적 지식(O)
로티의 연구 - 가장 행복했던 날은 휴일이 아니며 그 에피소드 안에는 아이들이 나온다.
가장 불행했던 곳의 에피소드 안에는 교장, 학부모가 나온다.
아이들때문에 가장 힘들지만 아이들 때문에 행복한 자들. 그게 교사다.
교사는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교사'는 교사가 되고나서부터 교사가 되는 직업
자기 실천으로 성장함.
혼자 성장할 수 없음 - 학교 안은 동료, 학교 밖에서 다른 사람과 네트웍을 만들어 가야 함.
반성적 전문가 - 배우는 전문가
교사 - 한 마디로 정의 내릴 수 없음.
배운다는 것은 자기를 낮추는 일이며, 가르친다는 것은 희망을 이야기 하는 것
[질문] 배움의 공동체에서 교사의 역할은?
교사는 관찰자? (X)
가르치는 데 적극적? (X)
배움을 디자인, 배움을 연결, 학습과제를 제시, 학습을 촉발시키는 데 적극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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