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연수-저학년 학부모의 특징

연수와공부 2011. 5. 13. 22:28    Print Friendly Version of this pagePrint Get a PDF version of this webpagePDF
고슴도치 딜레마에 빠진 사람들...

1) 저학년 학부모의 특징


대신해 주기(조절 필요!) ,학습 돌봐 주기, 학부모간 교류 활발


2) 진정성 있는 상담




1) 말보다 경청


2) 상담시기


3) 상담은 예약 후에.

학부모 상담 주간 운영 안내문,확정상담신청.zip



4) 배려하는 상담
부모는 교사보다 훨씬 나은 교사. 교사는 한정적이지만 더욱 효과적인 부모이다.

5) 사실만 이야기, 판단은 학부모가 하게


6) 다른 학생에 대한 정보를 누설하지 말자.

좋은 사례가 아니면 말하지 말것.

7) 학생을 위해 할 수 있는 동업 제안


8) 상담 내용은 기록하라


9) 상담의 포인트를 정리하며 마무리하라


3. 학부모 형태별 대처법

1) 헌신 학부모
항상 감사하며 표현하라


2) 관심 있지만 바쁜 학부모
자녀에 대해 관심있게 보고 있음을 편지로 상담하였더니 좋은 결과가 나왔다

3) 교사 불신 학부모


4) 교사 무시 학부모

- 내 의견과 동일

5) 사고 관련 학부모


6) 무관심 학부모

7) 연락 없는 학부모


8) 피노키오 학부모

자식의 문제를 모두 긍정만 하는 학부모. 나도 이런 부모를 만난 적이 있으며 그저 아이에게 긍정적 포쓰만 주는 것으로 일년을 보냈다.
학부모는 변화가 없었지만 아동은 변화가 있긴 했다. 거의 왕따(그것도 스스로 따!) 단계의 아이가 편안한 웃음"도" 줄 수 있는 아이로 바뀌었으니.
하지만 부모는 발전이 없겠지.

9) 헬리콥터 학부모

자식이 좀만 피해 받으면 남을 나무람.



Trackbacks 0 : Comments 0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