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IT | 컴퓨터

하드디스크 LED가 무서워. (시스템 오류 잡기 기록)

by Anakii 2011. 11. 24.
CPU 유형 QuadCore Intel Core 2 Quad Q6600
머더보드 Gigabyte GA-965P-S3  (3 PCI, 3 PCI-E x1, 1 PCI-E x16, 4 DDR2 DIMM, Audio, Gigabit LAN)
램 DIMM1/3: ESRD28002GBK8V 2 GB DDR2-800 DDR2 SDRAM
DIMM2/4: Samsung M3 78T2953EZ3-CE6 1 GB DDR2-667 DDR2 SDRAM
비디오 카드 nVIDIA GeForce 9800 GT
하드
SAMSUNG HM500LI (S18VJR0QB00209)  : C/E로 파티션 나뉘어 있음
FTM32GL25H (P549835-BBJQ-3139002)


내 컴은 2007년에 구입한 쿼드코어 컴퓨터. 윈도 XP - 우분투 7.10 - 윈도 XP - 윈도7로 정착한 상태.

얼마전부터 불규칙적으로 컴퓨터가 얼어붙고 있었다. 그 때마다 디스크의 빨간 LED가 쭉 켜져 있고. 한참 있다가 다시 정상으로 돌아온다. 이 증상이 한 두 번 있고 나면 한참동안 정상적으로 움직인다.
그러다 컴퓨터가 시동될 때 시동 과정 중 몇 과정에서 이 증상이 되풀이된다. 시동시간만 5~7분.
일단 시동되고 나면 정상이었는데 며칠 전부터는 이마저도 달라졌다. 부팅 후에도 시도 때도 없이 얼어 붙는 증상이 나온다.
구글링해 봐도 즉답이 없다. 영문 구글링에서 나와 같은 증상이 있으나 답은 애매하다.

보이는 증상으로는 하드디스크 배드섹터가 의심. 그 부분을 읽을 때 잘 안되어 계속 시도하다가 읽기를 포기하고 넘어가는 것 같은 증상으로 추정되나, 정확치는 않다.

아이, 컴을 바꿔야 하나? 4년반쯤 된 건데.

그런데, 관리도구의 이벤트 뷰어를 보니 실마리가 잡히는 오류  두 가지가 보인다. 내가 당한 오류에 대한 직접 정보다.

1. Device\Ide\IdePort0 에 오류가 있습니다.
2. C:\ProgramData\Microsoft\Search\Data\Applications\Windows\MSS.log 파일에 60초간 기록할 수 없습니다.

이거다. 한 번 오류 나면 60초동안 PC가 먹통되었던 것. C드라이브가 문제인가?

그제는 E 디스크에 압축파일을 하나 풀어 놓았는데, 압축 푸는 속도가 기다림의 예술이다. 뭔가 중간중간 멈추는 것이 위의 증상인 걸 알았다. 어찌해야 하나.

옥션에서 SSD를 하나 시켰다. 요즘 64GB가 무려 16만원. SATA3 라는데, 내 컴은 SATA2 라서 속도는 느릴 테지.

SSD에 잘 모르는 고스트 데이터가 하나 있네. 무려 9GB가 넘는다. 2010년 7월에 내가 한 기억은 나는데 어떤 것인지는 모른다.
일단 이것을 리스토어 하기로 한다.
작년, Dell미니9 복구용으로 만든 부팅 USB(고스트 데이터)를 찾아 부팅한 뒤 고스트 11을 실행하고 SSD에 있는 고스트 파일을 일단 C에 넣기 시작.

'복원 속도 엄청 느리다. 10% 쯤 되다가 또 멈춘다. 역시나 하드디스크의 문제인가?'

안쓰는 외장형 SATA디스크를 분해하여 C위치에 꽂았다. FUJITSU MJA2500BH G2 (K90DTA12LVRD) 원래 있던 디스크는 뺐다.
다시 USB로 부팅 후 고스트 파일 복원. 이번엔 무척 빨리 된다, 15분 걸렸다.

모든 작업 원활하다. 역시 디스크의 문제였나? 새 XP(!) 의 이벤트 뷰어에 이런 로그가 또 뜬다.

\Device\Harddisk1\D에 컨트롤러 오류가 있습니다.

위의 오류를 검색하니 어떤 이의 블로그에 이런 글이 있다.
원인
1) HDD불량 -> 하드 베드섹터 검사
2) SATA  케이블 불량 -> 케이블 교체후 테스트해본다. ATEC 장비경우 무조건교체
3) 메인보드 컨트롤러 불량 -SATA 포트를 다른 포트로 옮겨본다.  사타 포트를 옮겼는데도 포트오류가 발생했다면 메인보드를 교체 해야 한다.

디스크를 바꾸고 멈춤 현상이 없어졌으니 케이블 불량은 아닌가 보다. 역시나 디스크의 불량이라고 잠정 결론 내렸다.

GMDATA 는 배드섹터 검사 프로그램, 아래는 논리적 배드섹터 치료 프로그램이다.
http://teia.tistory.com/347 에서 자료를 추천받았다. 사용법 역시 이 블로그에.

GMDATA is HDDSCAN SW, (Scan Only) HDD_Regenerator is Doctor. :-)

모든 오류 끝? 후후...다시 부팅 된 후 화면은? 아아...윈도 XP다. 정확히 작년 7월의 상태로 타임머신을 탔네. 화면 가운데서는 옛 HDD를 배드 검사 하는 중




51분 만에 C드라이브 배드섹터 체크가 끝났다.
이게 웬일? 배드가 없다네? 어? 그런 이게 바이러스 같은 문제인가? 배드섹터 검사받는 하드를 같이 찍어 보았다.



파티션 잡았던 두번째 하드. 두시간이 넘는 경과, 배드가 없댄다.

그럼 뭐냐??


아침, 다시 컴을 켰다. 느리다. 오류가 많이 나온다. 아래 세 오류가 이벤트 로그를 가득 채운다. 20여분간 900여개 정도네.


간간이 이런 오류도 나오고.


[오류 정리]

* 페이징 작업 동안 \Device\Harddisk1\D 장치에 오류가 감지되었습니다.
* \Device\Harddisk1\D에 컨트롤러 오류가 있습니다.
* 제한 시간 내에 \Device\Ide\IdePort2 장치가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 응용 프로그램 팝업: Windows - 지연된 쓰기 실패 : 파일 C:\Documents and Settings\Administrator\Local Settings에 대한 모든 데이터를 저장하지 못했습니다. 데이터가 손실되었습니다. 사용자 컴퓨터의 하드웨어 또는 네트워크 연결 오류 때문에 발생했습니다. 이 파일을 다른 곳에 저장해 보십시오.


거의 문제를 잡은 것 같다.




PC Locked up(freeze) 5~60 seconds while HDD LED on, You may check Event Viewer.
Maybe there is this kind of message.

\Device\Harddisk1\D has error
C:\ProgramData\Microsoft\Search\Data\Applications\Windows\MSS.log

It can cause,
1) HDD Error - Must check bad sector
2) SATA Cable fault - Change the cable
3) Mainboard controller error - Change SATA port to another port, if the error exist, change the M/B

In my case,

Change the HDD, restore old GHOST image. It's OK.


But after check HDD there's no Badsector... (The Picture below) What was the problem? Virus?



 


2011/11/26 또다른 문제, 그리고 진행

저녁, 집에 오니 컴이 안 켜진다. 글쎄? 하드 검사는 문제가 없었으니 원래 하드를 끼어 봤다.

1. 원 하드 (윈도7)를 붙이고 SATA포트만 바꾸어 (port2)부팅. ▶ 실패 (화면에 껌뻑거리는 커서만 나오고 하드LED소등)
2. SATA포트를 또 바꾸어(port4) 부팅. ▶ 실패 (화면에 껌뻑거리는 커서만 나오고 하드LED소등)
3. 어제 고스트로 민 디스크를 붙이고 SATA port1에 끼우고 부팅 ▶ 부팅진행 ▶ 디스크 검사 ▶ 3단계를 다 거치고 저널시스템 부분에서 오류. (2번 시도 했으나 동일)
4. 원래 하드는 문제 있다고 판단. 어제 하드를 포맷하고 다시 복원하기로
5. 어제와 같이 USB부팅 디스크로 부팅하여 고스트 파일을 복원해 보니 분당 30MB나온다. 문제 있는 하드에 복원하는 속도.
6. 하드를 fdisk부터 다시 해 보자.
7. Hiren BootCD 이용, 미니 리눅스로 들어가서 fdisk하고 깨끗이 밀었다. <그림1>
재부팅.<그림2> 미니XP들어 가서 고스트 실행 후 SSD에 있는 고스트 파일 복원. 분당 1440MB. 정상이다.<그림3>
9. 고스트 파일이 복원된 빈 하드를 SATA 포트1(원래는 0)에 꼽고 정상 부팅이다.
10. 이벤트 뷰어에 디스크 이벤트 없음.

<그림 1>

<그림 2>

<그림 3 고스트>

결국? 문제는 컨트롤러. 컨트롤러 포트를 바꾸니 해결된 건가? 일단 두고 보자.


저녁, 기다려 보는데 새로 부팅한 디스크에 관련 이벤트가 없다. 해결되었나? 이젠 SSD를 메인으로 꼽으면 되나? 

2011/11/28 고쳤네

컨트롤러 케이블을 바꾸었다.
컨트롤러 포트를 바꾸었다. 원래 포트 0은 비웠다.
새 SSD(삼성 830, 대물!)를 컨트롤러 포트 5에 끼웠다.

새로 만든 하드를 포기했다.  비슷한 문제가 나왔으므로. 원래 하드를 데이터 하드로 만든 뒤 복구.

새 SSD에 윈도7 설치하고 기존 하드는 데이터용으로 달았다.

전반적으로 별 일 없고 시스템은 무척 빨라졌다.

4년 반 된 컴이지만 사소한 것을 고치니 최강 파워 컴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