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IT | 컴퓨터

웹 서버를 바꾸다. NASN 321R2

by Anakii 2011. 10. 14.

* TeraLoader 를 사용해 기존 홈 서버의 디렉토리를 NAS로 옮겼다. 30기가 정도가 3시간 정도에 넘어간다.

* DNS가 문제였다. http://anakii.anakii.net 주소를 쓸 수가 없다.
기존 홈 서버는 윈도, Dnsever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있어서 계속적으로 우리 집 아이피를 Dnsever 쪽으로 보내 주었기 때문에 DDNS가 된 것인데, NAS에선 안된다. 

DNSEVER 서비스의 개념
내 도메인의 업체에서 네임서버를 지정하는 부분에 Dnsever 의 네임서버를 지정한다.
Dnsever 의 네임서버에 내 도메인의 설정을 적는다.

DDNS를 위해 zoneedit 나 DynDns같은 사이트를 기웃거렸지만, 자기네 도메인으로 연결될 때만 무료, 독자 도메인을 연결시켜 준다면 연간 2만원 정도를 내야 되는 거였다. 게다가 NASN에서 순조롭게 인식도 안된다.

이틀 걸렸는데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되었다.

<방법>
Dnsever 에서 모든 DNS를 관리한다. 문제는 우리 집의 유동 아이피를 Dnsever쪽에 보내 주는 건데, 의외의 발상의 전환. 내 PC에 클라이언트를 설치하고 내 PC에서 보내 주면 되는 거다! 내PC와 NASN홈서버는 어차피 같은 회선을 쓰기에 아이피가 같으니까!

<이 외, 근본적인 방법. 하지만 내 NAS에선 잘 안될 것 같은 방법. 시놀로지 NAS는 이게 된다!>
NAS는 리눅스다. 리눅스 서버에서 Dnsever 의 DDNS를 이용하려면 아래의 명령어를 스크립트로 만들고 크론탭에 지정해 두어 일정 시간마다 실행되도록 하면 된다.

#!/bin/sh
wget -O – –http-user=id –http-passwd=authcode 'http://dyna.dnsever.com/update.php?host[domain]&host[domain]'  
id에는 dnsever의 id, authcode 에는 Dnsever 사이트의 다이나믹 DNS 인증코드(authcode) 관리 부분에서 알아 낸 인증코드를 쓴다. 

사용예)
wget -O – –http-user=myid –http-passwd=authcode 'http://dyna.dnsever.com/update.php?hostanakii.net&host*.anakii.net'  

관련 기사  http://blog.pointbre.com/3425/dnsever이용해서-보유한-도메인으로-ddns이용하기-synology-nas-ds710.html 

lighthttpd 설명 : http://blog.pages.kr/10

* NASN에서 활성화 할 서비스
빗토런트, SSH, FTP

* NASN에 추가해야 할 애드온 기능
MySQL+phpmyadmin , Ajaxplorer (웹하드 UI)

* NASN 의 서비스 설정 파일 위치 (임베디드 리눅스이기 때문에 직접 수정 가능하다)
lighttpd.conf (웹 서버) : /etc/lighttpd.conf
php.ini (php설정) : /opt/nano/etc/php.ini
FTP설정 (proftpd) : /etc/proftpd.conf

* 유용한 정보
관리자 비밀번호 변경시 한글 자판 상태에서 변경하면 다시 로그인이 안된다. 꼭 영문 확인
만일 관리자 페이지로 진입할 수 없다면 이렇게 하세요.

USB 디스크 루트에 Extended 라는 이름의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AdminRestore 라는 이름의 파일을(아무 형식이나. 확장자 없도록) 만든다. ▶ USB를 NASN전면에 꼽고 바로 옆의 백업 버튼을 살짝 누르면 삐빅 하는 비프음과 함께 비번이 초기화된다.


* 이참에 리눅스 서버 꾸미기 문서를 하나 찾았다. 10메가 남짓의 센트OS를 이용한 서버 꾸미기. 노트북이나 넷북에서도 충분할 것 같다.
http://code.p-ark.co.kr/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