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공부/연수 기록

창의적수업기술,스토리텔링,마인드맵활용

by Anakii 2014. 4. 21.

book_08(창의적수업기술,스토리텔링,마인드맵활용).pdf

08_05_01(포스트잇마인드맵을활용한수업).pdf



창의적 수업기술의 핵심적 요소

1. 창의성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인식 (사고의 확장/수렴, 문제해결력)

창의적 성향 (독립, 개방)

동기 (몰입,호기심)

2. 인성

- 정직, 약속,용서,배려,책임,소유

- 도덕적 예민성, 도덕적 판단력, 의사결정능력, 행동실천력

스토리텔링의 특성과 활용법

스토리텔링


구성 요소 : 메세지, 갈등, 등장인물, 플롯

메세지 - 명확한 전달을 위해 하나의 스토리에 하나의 메세지.

갈등 - 갈등이 해소될 때까지 적절한 갈등 제공, 갈등해소과정을 통해 메세지전달

등장인물 - 스토리전개를 위한 행동을 만들어 나감.

플롯 - 이야기의 전개 구성 방법, 기승전결, 시작,중간, 끝으로 나눔

스토리텔링의 활용방법

1. 아동문학을 통함.

2. 역할놀이를 통한 스토리텔링

-자기 자신이 아닌 다른 역할을 연기함으로서 자신을 표현해야 하는 부담 감소

마인드맵 특성과 활용법

1970년대 초 스페리박사의 좌우뇌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연구발표를 토대로, 기억력을 높이고 창조 사고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고안한 기법

이미지, 핵심단어, 색, 부호를 사용하여 좌우뇌를 유기적으로 활용

마인드맵의 교육적 가치

좌뇌 - 논리/어휘/숫자/선/분석

우뇌 - 리듬,공간,지각,상상,입체,색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