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_06(스팀수업의 유형, 지도안의 실제).pdf
스팀 수업의 유형
교과 내 수업
예) 과학 시간에 수학,공학,예술,기술을 접목한다.
교과 연계 수업
교육과정 재구성형
융합수업의 모형
주제중심통합학습
실생활의 문제, 사고기능, 범주중심 학습이다.
문제중심학습
문제제시 - 공동 논의 - 개별학습/협동학습으로 진행
학생중심, 소그룹, 조력자/촉진자로서의 교사
구조화된 초점에 기반하고 학습을 자극하는 문제, 문제해결력을 발달시키고 사용하도록 자극하는 문제,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새로운 지식 획득
문제 :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자료, 사회작 이슈가 되는 문제 (적시교육)
프로젝트학습
문제해결을 위해 학생이 과정을 계획, 의사결정, 탐구함. 교사는 안내자와 평가자
주제탐색단계 - 지식 및 기능 습득 단계 - 탐구수행 - 결과 나누기 단계
수업의 실제
주제중심학습. 1학년 수업안
문제중심학습. 5학년 수업안
프로젝트학습. 6학년 수업안
'생각, 공부 > 연수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적수업기술,스토리텔링,마인드맵활용 (0) | 2014.04.21 |
---|---|
교육과정,수업방법,수업안 설계 (0) | 2014.04.21 |
스팀 수업의 설계 (0) | 2014.04.17 |
생활 속의 STEAM (0) | 2014.04.17 |
음악, 미술, 건축속의 STEAM (0) | 2014.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