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공부/연수 기록

체육연수 :: 학교 교구 활용하기 1. 콩주머니(Bean Bag)

by Anakii 2013. 3. 22.

콩주머니 활용하기

건전지 장난감 놀이

3개를 모아라 놀이

높은 점수를 향해 놀이


건전지 장난감

모두가 건전지장난감이 됩니다. 콩 주머니는 건전지가 됨.

콩 주머니를 신체 한 부분에 올려두고 다니다가 떨어뜨리면 제자리에 스톱. (건전지가 떨어진 듯)

다른 친구가 콩 주머니를 주워 원래 신체 부위에 올려주면 다시 돌아다니게 됨.

선생님이 돌아다니며 콩주머니를 떨어뜨릴 수 있다. (술래) ;; 발바닥으로 재며 걸어가면 어떨까?

* 영역 밖으로 나가면 스톱.

* 발등,무릎,가슴,어깨,머리 위, 등 올릴 수 있다.

♠ 얼음이 된 친구를 도왔을 때와 도움을 받았을 때의 느낌을 공유한다.

※ 나일론 주머니 잘 안됨. 면/가죽 콩주머니가 적당함.

※ 손바닥,팔꿈치 안됨.

건전지 장난감 응용놀이

신체 부위로 콩주머니 옮기기 - 출발점 동그라미와 후프 필요

단계별 미션을 준다. 1)발등, 2)무릎에 끼우기 3) 가슴 4) 어깨 5) 머리 6) 등 등등.. 최소 주자의 수만큼의 미션이 필요. 마지막 미션은 전체협력해야 하는 미션을 개발하면 좋겠다.

첫번째 주자가 성공하면 다음주자가 다음 미션을 수행함

주자가 실패하면 같은 미션을 다음 주자가 해야 함. 실패한 주자는 줄의 맨 뒤로 간다.

3개를 모아라 놀이

콩주머니 3개를 먼저 자기 홈으로 가져 오면 승리함. 민첩성 향상에 최고의 놀이

준비물 : 야구 베이스 또는 원 마커 5개, 빈백 7개.

* 중간의 콩주머니 더미에서 가져오거나 다른 팀 것을 가져올 수 있다. 자기 베이스에서 남이 가져가는 것을 방어할 수는 없다.

* 한번에 네 명씩 게임함. 세 개를 다 모으면 "끝!"을 외친다.

* 던지면 반칙임

* 자기 것만 보다 보면 놓치게 된다. 다른 친구의 것을 봐야 함.

라운드전으로 해도 되고 승자끼리 겨뤄도 좋다.

빈백 따먹기

네 귀퉁이에 원 마크를 두고 빈백 3~4개 , 가운데 후프를 놓고 시작함.

1) 1번 주자가 가운데 후프를 한 바퀴 돌고 세 귀퉁이 중 한 곳으로 가서 가위바위보를 한다.

2) 이기면 그 곳의 콩주머니를 하나 가져와 자기 베이스에 놓는다. 지면 그냥 돌아온다.

높은 점수를 향하여

1~10이 씌여진 숫자카드 여러 개, 통, 의자, 후프 패 숫자대로

가운데는 큰 통, 네  귀퉁이에 후프를 놓아 팀 구역으로 한다.

큰 통 주위에 숫자카드를 뿌려 놓는다. 점수가 높은 카드일수록 통과 멀리 놓는다.

1) 패에서 한 명씩 후프에 들어가 빈백을 가지고 준비한다.

2) 원하는 카드를 밟고 콩주머니를 통에 던진다.

3) 통에 들어가면 모둠원과 환호! 후 숫자카드를 들고 통에서 빈백을 꺼내 자기편 후프 안에 놓는다.

4) 안 들어가면 자기 편을 향하고 자기 편과 함께 스타점프를 두세 번 한 뒤 빈백을 주워 돌아온다.

팀 순서 없이 한꺼번에 실시한다.

환호를 지르거나 스타점프를 열심히 하면 보너스 점수를 얻는 것으로 약속해도 좋다.

(응용게임)

농구형 게임이나, 디스크 던져 넣는 게임으로 응용할 수 있다.

체육교구예산 확보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