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생활기술

HOWTO, DIY 2401월~

by Anakii 2024. 4. 17.

1/3 옥장판 접속부 수리

1월1일 지마켓 착한매트착한수리 에서 매트 접속부 요청했다. 다양한 제품이 있기에 주문 후 010-4422-4564로 내 매트의 고장난 사진을 보냈더니 친절하게 해당 제품 수리 방법을 사진으로 보내왔다.
오늘, 부품이 왔고 간단히 수리를 마쳤다. 이렇게 간단한 것을 무신경하게 뒀다가 10년이 다 되어서야 수리를 하다니...쩝.

1/12 싱거재봉틀 (7285q-patchwork) 오류메시지

마지막 화면의 메세지가 뜨면서 페달이 작동되지 않는다. 재봉틀 매뉴얼에 보니 실패를 쓰지 않을 때는 실패감기바를 왼쪽으로 이동시키라고 한다. 
#미싱

singer-재봉틀_미싱_7285q-patchwork-instruction-manual-679198.pdf
6.63MB

1/16 유튜브, 갑자기 버벅거린다. (애드가드로 해결)

웨일에서 유튜브가 아침부터 버벅댄다. 이유를 모른다. 설정해서 하드웨어 가속을 끄거나 확장 앱 관리 등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고 하는데 해봐도 안 된다.  다시 검색하니 애드블록이 설치된 경우 그럴 수 있다고 한다. 애드블록 설치한 지 오래되었는데 지금까지는 문제가 없었다.
일단 네이버 웨일의 설정-개인정보 보호에서 인터넷 기록을 삭제하고 애드블록을 멈췄더니 유튜브가 다시 원활하게 움직인다.  애드블록을 제거하고 확장 앱 호환 사이트에서 애드가드라는 것을 설치했다. 일단 유튜브는 원활해졌다.

1/16 다이소 채칼 & 알리발 채칼

양파나 사과 슬라이스는 다이소 채칼, 알리용 슬라이서로 하면 종잇장이 된다. 이건 무쌈용으로 좋겠네. 
김밥말이용 간단한  채썰기는 알리용 채칼,  다이소 채칼로 썰면 주변으로 튀어 나가는 게 있다. 용도에 따라 서로 다르게 쓰자. 대량으로 체를 쓸 때는 베르나 채칼로 사용하기. 알리용 슬라이서는 다이서와 함께 있어서 사과를 잘게 깍뚝써는 데 유용했다. 

 

2/20 밤잼과 연어배꼽살조림

밤잼 레시피
어제, 비비의 밤양갱 노래를 듣더니 경아가 밤양갱 만들까? 했다.
지난 번 안양시장에서 산 밤. 경아가 어젯밤에 난로 위에서 천천히 쪘다. 경아는 어제 밤부터 밤을 까기 시작해서 오늘 점심 때쯤 끝냈다. 1Kg 정도 되네. 믹서로 갈기 위해 반씩 넣고 갈았는데 물을 먼저 넣고 밤을 위에 얹었더니 잘 갈렸다. 
걸쭉한 페이스트처럼 된 것을 팬에 붓고 설탕은 100g 내외를 넣고 소금 약간 넣고 천연 꿀을 달달하게 넣었다 팬에서 약불에 계속 졸였다. 분량이 생각보다 많지는 않아서 1kg 꿀 담았던 유리병 두 병에 들어갔다. 찍어 먹어 보면 저절로 "음~" 하는 말이 나오는 맛이다.
믹서에 남은 건 뜨거운 물을 넣어서 헹궜다. 여기에 전지분유를 넣어 밤 라떼를 만들어 보니 고급진 맛이 난다. 밤 죽 같은 느낌?

연어 배꼽살 조림
어제 유진마트에서 업어온 연어 배꼽살 800g. 아주 싱싱해 보인다.
생명물간장, 마늘, 맛술, 쌈장, 참치액약간, 후추 많이, 크러쉬드 레드페퍼로 양념하여 난로 위에서 한 5시간 정도 천천히 졸였다.  불이 약해 5시간 쯤 되니 이제서야 끓어오르는 느낌. 중간에 딱 한 번만 뒤집어 준다. 약불이라 무가 없어도 타지 않는다. 
마슨~~ 꼬리를 잡고 훑어 먹었더니 이 비주얼에서 생각될 수 있는 가장 최상의 맛이 난다. 크리미하지만 싱싱한 연어의 풍미. 천상의 맛이다. 너무 크리미해서 한 자리에서 두 개 이상은 못 먹겠다..... 만. 1시간 지나 다시 먹어 보니 어라? 간이 쏵 배고 매콤해져서 크리미한 맛과 균형이 맞아지니 한 자리에서 4~5개도 너끈히 먹겠던데? 남은 것을 보관해두고 다음 날 식은채로 먹어봤다. 여전히 엄청나게 맛있다. 비린내 하나 없네. 최고....

 

2/21~22 무말랭이와 시레기 조리

겨우내 갈무리했던 시레기와 무말랭이를 조리한다. 무말랭이는 깨끗이 씻어 약간 불렸다가 김치양념에 버무렸다. 시레기는 네다섯시간 미지근한 물에 불렸다가 15분 압력솥에 삶고 15분 중불에 두었다. 삼십분 그대로 둔 후 밤새 불려둔다. 
아침에 어제 불려 둔 시레기 껍질 벗기는 일이 남았다. 작년 수확한 양의 거의 절반. 엄청나 보였지만 한시간 반 정도 걸렸다. 까다 보니 실력이 붙는데 맨 끝 부분에서부터 꼬집듯이 벗기니 제법 잘 된다. 껍질을 보니 아주 질겨 보여서 그대로는 못먹지 싶다. 이렇게 먹는 방법을 고안해 낸 조상들이 존경스럽다. 

시레기밥 ~ 한 줌 먹기좋게 잘라서 된장1술  간장 마늘 참치액 올리브유 약간 조물조물 비벼서 밥물 위에 놓았다. 양념간장은  참치액 조미간장 쪽파 넣었다.

나물무침 ~ 국간장3, 참치액 약간, 다진 마늘 넣어 맨 후라이팬에 볶아 국물 날리고 들기름 왕창.

2/24 갤럭시 S10 이어폰 두 대 사용하기

갤럭시 S10 5G 에 블루투스 스피커/이어폰 두 개가 연결되었을 때 하나만 나오는 경우, 화면을 쓸어내려 나오는 미디어출력을 클릭하여 출력 기기를 선택할 수 있음.

3/3 케민 냉장고 F1에러 문제

22년 구입한 케민 냉장고, 작년부터 F1오류 코드가 자주 떠서 초기화 하며 해결했는데 (23/8/31) 2/18일 결국 어댑터가 사망해서 집에 있는 12V 5A 어댑터를 단선하여 소켓선 연결 후 사용했다.

한 달 여 간 쓰다가 어제 오늘 계속 F1에러코드가 뜨네. 이건 (알피쿨 냉장고의 에러코드안내)에 따르면 저전압 코드라고 함. 

더보기

F1 : 외부 전원의 저전압 보호 모드

F2 : 팬 과부하 방지 모드
F3 : 컴프레서 보호 모드 ( 잦은 압축)
F4 : 컴프레서 과부화 또는 저속 가동
F5 : 콤프레서 과열
F6 : 알 수 없는 증상 발생
F7~F8 : 온도 센서 오류 코드

에러코드, 고장코드별 대처법

에러 코드가 뜨는 가장 큰 이유는 배터리가 부족하거나 알피쿨 환풍구가 무언가에 의해 막혀서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기 때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래 에러코드를 참고하시고 알피쿨이 잘 작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F1 : 외부 전원의 저전압 보호 모드

가정용 전기를 쓸 때는 상관이 없을 텐데 배터리를 사용하실 때 나오는 건데요 전압이 떨어졌을 때 나옵니다. 배터리를 충전하시면 해결이 되는 가장 많이 나오는 에러 메세지 입니다. 배터리의 수명 연장을 위해서라도 배터리를 충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전력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배터리 수명에 많은 훼손이 올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F2 : 팬 과부하 방지 모드

팬이 과부하 걸려서 발생한 거니깐 잠시 쉬어 줍니다. 30분에서 1시간 이상 가동 중지를 하시고 꼭 코드를 빼놓으세요. 그리고 알피쿨 환풍구 구멍에 다른 물건들로 인해 막히지 않았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팬이 고장이 났을 때도 F2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때는 수리를 보내야겠지요.

F3 : 컴프레서 보호 모드 ( 잦은 압축)

컴프레서가 자주 작동하게 되면 뜨는 코드예요 이것도 고장은 아니고요 잠시 쉬어주고 F2 때와 마찬가지로 30분에서 1시간 가동 중지하고 다시 켜보세요.

F4 : 컴프레서 과부하 또는 저속 가동

이것도 마찬가지로 잠시 쉬어주고 30분에서 1시간 가동 중지 후 재가동하시면 될 거예요.

F5 : 컴프레서 과열

F5 코드가 자꾸 뜨면 통풍이 잘 되고 있는지 아니면 너무 뜨거운 곳에서 사용되고 있는 건 아닌지 살펴보세요. 알피쿨을 직사광선이 닿는 곳에서 사용하지 마시고 통풍 잘되고 그늘진 장소에서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F6 : 알 수 없는 증상 발생

이 경우가 반복될 경우에는 as를 받아야 합니다.

F7~F8 : 온도 센서 오류 코드

온도를 먼저 조절해 보시면 작동이 다시 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메시지가 자주 뜬다면 센서 점검을 하라는 건데 이 경우도 일반인 사용자들은 알 수가 없겠죠. 반복되면 마찬가지로 AS를 받으셔야 되겠죠. 알피쿨 내부에 온도 센서 쪽에 이상이 발생을 수기 때문입니다.

일단 어제, 차량용 10A 어댑터를 알리에서 주문해 두었다. 어댑터 12V 10A짜리로 교체 후 정상 작동. 

 

3/12 벽부 콘센트 그을림 + 전기레인지 떨림, 1구 스위치 교환

얼마 전부터 오븐형 전기레인지가 이유없이 드드득 떨었다가 돌아오는 일이 생겼다. 레인지 겉면에 전자파 떨림도 느껴진다. 홈 콘센트를 빼보니 벽부 콘센트 오른쪽 구멍이 그을려 있다. 멀티탭 해당 구멍도 그을려 있다. 멀티탭은 20A짜리고 벽부 콘센트는 15A짜리인데 오븐 레인지를 작동시키기 위해서 20A를 멀티탭을 연결한 것이 문제가 되었나보다. 일단 다른 콘센트에 연결해 두었다. 2019년 오븐레인지 때문에 적은 글을 보니  우리 집 전력은 30A (6Kw) 까지는 버티나본데 콘센트는 15A. 레인지 작동에 차단기가 내려가지는 않았지만 콘센트에 무리를 주었구나.

 

고장이 나서 방치되었던. 드레스룸 스위치를 교체했다.  1구 스위치는 양쪽이 한 선씩 들어와 있다. 흰 부분을 드라이버 등으로 누르면 선이 빠진다. 0이라고 표시된 쪽이 점등방향인 것 같다.  구 스취지의 0 부분에 연결되었던 선을 신 스위치의 0 표시부에 밀어 넣으면 끝. 뺄 때는 흰 부분을 누르지만 넣을 때는 밀어 넣기만 하면 된다.

스위치는 오른쪽 눌리면 점등이 일반적이다.

 

3/13 캔 오프너 사용방법 -  사이드 캔 오프너 (캔따개) 두 가지 (이케아, 알리) 

 

3/13 가정용 전기로 전기차 충전하기 (220V, 2.5sq 연선, 벤딕트 충전기 사용)

보통은 완속충전 시스템을 준비한다. 130~150만원이 든다. (에코플레이 가정용충전기 125만원)

우리 집은 태양광을 12년 운영해 보니 비축전력이 무려 12000Kw. 이것을 써야 한다. 누진세가 있겠지만 한달 150Kw충전한다고 볼 때 전기료가 5500원에서 8500원이 되는 정도니 당연히 해야지. 

일단 한전에 문의 

전기차를 충전하려 하는데 휴대용 충전기가 3kw입니다. 전기차를 가정용 전기로 충전하려고 하는데 계약 전력이 3kw라서 문제가 생길 것 같습니다. 계약전력을 5kw로 올리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는지요?

1. 내부 전기설비를 알 수 없으나 전기차 충전기를 사용하실 때 차단기가 내려가는 등의 다른 전기사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 전기공사업체를 선정하시어 내부 전기 설비 용량을 증가 시켜주셔야 합니다.
2. 또한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주거용 전력을 5kW로 올리기를 희망하셨는데요! 주택용 전력의 경우 3kW든 5kW든 계약 전력에 상관없이 사용량을 기준으로 기본요금과 사용량요금이 산정됩니다. 특히 주택용의 경우 사용량 구간에 따른 누진적용을 받고 있기에 사용량을 파악하시어 전기차 충전 사용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시는 경우(일반적으로 주택용 사용량이 400kWh초과하는 경우), 전기공사업체를 선정하시어 일반용 전력(**일반적으로 충전기 용량에 따라 일반용 4~7kW로 신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으로 따로 전기차 충전기만의 계량기를 부설하는 방법도 있사오니 고려하시어 신청 부탁드립니다.

 

가정용 전기로 충전하기 위해 해야 할 일?

1. 가정용 분전반(배전반) 확인. 우리는 30A 차단기가 있으니 허용 전력은 220*30*0.8=5.28Kw다. 
우리집 배전반 순서는 (전체전등 - 1층전열 - 2층전열 - ? - ? ) 이구나. 
2. 3Kw 충전 시스템을 견딜 수 있는 단독 콘센트 마련 (원래는 15A 250V라서 16A용으로 교체해야 함)
3. 방에서 우체통까지 연결할 전원 연장 케이블. 13m정도 16A를 버텨야 함. 일단 르그랑 공식 대리점인 탄젠트에서 자재 주문.

거실 레인지용과 작은방 전기차용 콘센트 교체 완료.
매립형 2구 르그랑 콘센트콘센트 보조대 를 사용. 보조대가 없었다면 장착 불가능했다.

다음 작업은 전기차 충전용 고용량 연결선 만들기. ㄱ자 접지플러그1.5sq 3C선, 방수콘센트 케이블 로 작업한다. 

1.5sq 3C VCTF선은 외피가 잘 찢어지는 성질이 있어 살짝 펜치나 칼로 길만 만들고 구부려 탈피할 수 있다.(유튜브 전기실무) 심선은 1.6mm 스트리퍼로 분리한다. (피복 벗기는 부분 다른 참고영상)

창문에 있던 동축케이블 연결용 구멍을 다시 재생했다. 실리콘으로 막혀 있어 간단히 재생할 수 있었다. 

<1.5 sq 충전케이블 연결선 제작 문제>

 


  VCTF 전선 상진전선 코드선 전기선 전원선 연장선 케이블 1.5SQ 3C : 탄젠트
 
국산 ㄱ자 접지 플러그 콘센트 DIY 연장 코드선 제작용 블랙 : 탄젠트
 
실외에서 가장 안전한 방수 전기 플러그 콘센트 멀티탭 : 탄젠트

차량 인도 후 준비해둔 연결선을 휴대용 충전기에 꼽았다. 실망스러운 충전량 1.5kW. 콘센트 측정량은 2.25kW정도인데 차 충전량이 1.5kW 라니. 전기가 새는 건가? 그런데 AIPM을 빼고 연결했더니 차 충전량이 1.8kW가 나온다. 일단 AIPM이 문제의 한 부분이라고 판단. 

16A 220V라면 이론적으로 16 X 220 X 80% 하여 충전속도가 2.8Kw 정도가 나올 것이라 생각하고 16A 250V 지원하는 VCTF 1.5sq 3c선 13m에 국산 ㄱ자 접지플러그 , 르그랑 방우형 연장 콘센트를 사용해 케이블을 제작했었다. 업체에 문의하니 16A 220V 지원한다고 한다. 방에서 대문까지는 13m.

그런데,

이 케이블로 시간당 1.7~1.8kw 나오면 완충까지 41시간? 이론과는 전선 저항이 큰가?  싶어 고용량 케이블 만들어 추가 측정하기로 함.

 

카페에서 울산llTomongu 님의 라푼젤충전글 보고 깨달았다. 연장 케이블은 VCTF 4sq 3c선 (6000W 지원선) 정도를 써야 한다는 사실을...

일단 경성전업사에서 2.5sq 3c선 13m와 산업용 콘센트블로그 문의를 넣었다. 이걸로 만들면. 2.2 킬로 정도는 되겠지.

3/19 고용량 케이블 제작2

경성전업사에서 VCTF 2.5sq 3c선 13m와 위너스 고무소켓, 고무 플러그를 구입, 4000W 용량의 연결선을 만듦.

위너스 고무 소켓 연결 -

  1. 소켓의 나사들을 풀고 플러그를 꼽은 후 플러그를 살짝 당기면 잘 분해됨.
  2. 소켓 외피에서 VCTF 선을 미리 통과시켜 둔다.
  3. VCTF선 외피를 4cm가량 벗긴다. 버팔로 포켓 스트퍼를 이용해 살짝 힘 주고 뱅뱅 돌리니 잘 벗겨졌다.
  4. 접지선인 녹선은 그냥 두고 갈선과 청선은 1cm정도 잘라낸다. 내심지는 8mm정도 벗긴다. 포켓 스트리퍼로 벗겨냈다. 접지선과 본선의 연결 방향이 십자모양으로 달라서 녹선을 먼저 연결하고 갈선과 청선을 연결하는 것이 쉽다.

위너스 고무 플러그 연결 -

  1. 플러그 소켓 외피에서 VCTF 선을 미리 통과시켜 둔다.
  2. VCTF선 외피를 5cm가량 벗긴다. 버팔로 포켓 스트리퍼를 이용해 살짝 힘 주고 뱅뱅 돌리니 잘 벗겨졌다.
  3. 소켓 연결때와 같다. 갈선과 청선 연결 방식이 원통으로 넣는 방식이라 소켓 연결시보다 쉽다. 역시 접지선과 본선의 연결 방향이 십자모양으로 달라서 녹선을 먼저 연결하고 갈선과 청선을 연결하는 것이 쉽다.

4000W선으로 연결했지만 충전 전류는 동일 1.8kW다. 뭐야? 77%에서 10시간 남았단다. 이건 순정 충전기의 문제다. 
혹시? 하여 양끝단의 갈,청 순서를 확인해 보니 엇갈려 있어서 플러그를 풀고 대응되도록 다시 만들었지만 결과는 같다.

3/20 충전기 구매

순정 충전기를 25만원에 장터에 팔고 25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는 벤딕트를 구매했다. 최고 3.2Kw까지 나오지만 연결선이 약간 과열되는 것 같다

4/2 고용량 선 연결, 충전기 박스 구매, 충전 시스템 완성

만들어 둔 2.5sq 연선을 창문으로 통과시키기 위해 다시 제작했다. 충전 속도는 같지만 전선에 확실히 열은 덜난다. 상시적으로 외부에 둘 수 있게  충전박스를 구입해 구멍 뚫어 보관함을 제작했다. 

4/2 토레스 머드가드 장착

메이튼 머드가드 (배송비 포함 25천원) 장착완료. 30분 정도 걸린다. 큰 것 두 개(후륜)와 작은 것 두 개(전륜)가 왔다.
플라스틱부품들이 많이 오는데 고정용 이다. 그 중 암놈만 썼고 숫놈은 원래 자동차의 플라스틱 볼트를 이용함.

후륜쪽엔 고정장치가 3개, 맨 위 플라스틱 나사 형태의 고정걸이 하나와 아래로 철 나사 두 개가 있다.  플라스틱 고정걸이는 나사를 조금 돌리면서 십자드라이버 등으로 들어 내니 빠졌다. (잘 안 빠진다. 차 흠집 주의) 나사 두 개는 풀어 내면 됨.

머드가드 장착하고 동봉된 플라스틱 고정걸이를 까우고 차에서 뺐던 플라스틱 나사를 돌려 끼우면 일차 고정. 나머지 두 개의 나사못도 원래대로 조여주면 됨.

전륜쪽엔 고정장치가 두 개, 위 아래 모두 플라스틱 나사 형태의 고정걸이다. 조금 풀다가 십자드라이버 등을 이용해 빼 내면 되는데 잘 안빠지므로 조심조심 했다. 둘 중 아래쪽이 좀 더 나사처럼 조여지는 느낌이 든다. 

제품에 동봉된 엄지드라이버 (정말, 엄지보다 작아요)가 꼭 필요했다. 바퀴와 머드가드 고정 부위가 의외로 좁아서 미니 라쳇 드라이버로 해 보기도 했는데 오히려 엄지드라이버가 좀 더 나은 것 같다.

 

4/4 충전케이블 보관함 설치

충전 단자함을 만들어 대문에 달았다. 깔끔하고 충전 케이블 꺼내는 것도 간편하다. 충전함은 하이박스라는 명칭이고가정의 옥외에 주로 달린 컨트롤 박스다. 산업자재라 그런지 단단하지만 저렴하군,

 

​충전함 안에 플라스틱 판이 들어 있다. 이 판에 여러 차단기나 전선들을 배치하나 보다.

일단 충전기 놓고 대강 연필로 윤곽을 잡고 나서 드릴을 여러번 일열로 뚫어 벨트가 지나갈 공간을 만들었다. 아~~주 엉성하게 구멍을 뚫었네. :-)

단자함 아래쪽에 전선이 드나들 구멍을 뚫었다. 문 열고 전선을 편히 거치할 수 있게 개방형으로. 

전선 구멍은 원래 스텝드릴로 뚫는 건데 미처 생각 못하고 홀쏘로 뚫어서 홀쏘 안에 낀 플라스틱 떼어 내느라 고생고생. 

 

4/5 윈도 캡쳐 후 클립보드에 저장 안되는 문제

Ctrl-C Ctrl-V 가 잘 안되거나 화면 캡쳐했는데 클립보드에 복사가 안되는 일이 생겼다. 알고 보니 클립보드 검색 기록이 꺼져 있어서 그렇다. 해결책은, 아래처럼 하고 붙여 넣을 때 윈도우-V 키로 원하는 복사물을 붙이면 됨.

4/17 스마트폰 액정 TPU 필름 교체

작년 10월 교체한 필름, 잘 썼는데 요새 가장자리 유리 액정이 깨진 듯 하게 보여서 다시 교채했더니 액정이 깨진 게 아니라 필름 가장자리가 낡아서 깨진 것처럼 보인 거다. 액정은 이상 무. 완벽 보호네. 재구매하고 싶어서 카톡친추하고 재구매 요청 드렸다. 

'HOWTO > 생활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이 엔진 소음 문제 2210~2311  (33) 2024.04.02
토레스 EVX 충전에 대해. 1700km운행 후.  (0) 2024.04.01
생활 HOWTO, DIY 2309월~12월  (33) 2023.12.31
2023 김장. 11/10~11/13  (2) 2023.11.28
레이 히터코어 세척 23/11/16  (0) 2023.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