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ACHING

2011/02/26 오래된 서버에 무들 설치

by Anakii 2011. 2. 26.
아나키서버는 10년된 삼성놋북. 메모리를 512로 올리니 절전형서버가 되었다. 하드는 겨우 34기가. 
원래 내 홈피의 자료와 제로보드 게시판을 포기한건 무차별 공격해대는 스팸댓글 때문이었다. 그냥 아파치서버를 돌려 보여주기만 하는 홈페이지를 운영하기로 한 거다. 물론 상향 384Kbps라는 엄청난 ADSL속도도 그런 결정의 큰 이유였다. 

작년말 100MBps 광랜이 들어왔다. 10년 뒤진 속도를 일거에 보상하는 듯, 잘 나올 때 다운로드 속도 33배, 업로드 속도 200배 빨라졌다. 상상이 안되는 비교다.그래도 제로보드를 돌리기엔 놋북으론 무리. 대신 협력 학습 도구인 무들을 설치해 보고 테스트 해 보기로 했다.아래는 그 과정 

[MySQL 사용 가능하게] 
  1. 노트북의 서비스 중 Apmsetup_mysql5를 사용가능으로. 
  2. Apmsetup6의 Mysql서비스를 시작 
  3. 아파치 설정 파일 중 httpd-alias를 열어 myadmin 디렉토리 설정을 바꿨다. (Deny from all 제거) 
  4. 아파치 재시작, phpmyadmin으로 들어가 데moodle DB 생성, 사용자 생성, mysql-db 란에서 사용자를 Moodle DB에 연결했다.
  5. MySQL서버 재시작.
[무들 설치하기] 
  1. 무들 1.9 버전 압축파일무들다운로드페이지에서 받아 내 서버의 루트에 복사한 뒤 서버에서 압축을 풀었다. moodle 디렉토리가 만들어진다.(압축을 풀어 FTP로 올리면 시간이 무진장~~)
  2. 서버주소/moodle/ 하면 설치를 시작한다. 설치언어는 한국어로 조정.

  3. 체크를 한다. 내 서버의 php 설정 중 register_globals=off 설정이 안되어 있단다. 하지만 php.ini 에는 바르게 설정되어 있었고, 서버 루트의 .htaccess 파일 안에 register_globals on 으로 되어 있는 걸 발견하고 이 파일을 다운로드 후 수정하여 업로드했다.

  4. 주의사항은 있지만 기본으로 제시하는 디렉토리가 있으므로 다음 만 눌렀다.

  5. DB설정. 아까 만든 DB와 DB사용자 이름, 사용자 암호를 넣는다.

  6. 무들 활용에 필요한 기능이 빠져 있다는 경고가 나온다. 문제해결법은 아래 녹색박스에.

    서버의 php.ini를 열어 다음의 세 행을 찾는다
    ;extension=php_curl.dll
    ;extension=php_openssl.dll
    ;extension=php_xmlrpc.dll
    이 구문 앞의 ; 를 삭제한 뒤 저장하고 아파치 서버를 재시작 한다.

  7. 한국어 언어팩을 내려받았다. 내려받기는 서버에서 진행되었다.

  8. 초기 설정이 끝났다. 계속 버튼을 눌러 본격 설치에 들어갔다

  9. 저작권 내용과 프로그램 발표 세부사항 등을 알린다. 여기서 부재 작동 에 체크하면 설치과정중 일부가 자동으로 진행된다.
  10. 설치 과정은 이와 같은 화면이 계속 나오는 상태다. 과정은 DB만들기-모듈테이블 설정-플러그인 테이블 설정-블럭 테이블 설정-플러그인 테이블 설정 순서로 진행되었다.

  11. 설치가 끝난 뒤 관리자 설정을 한다. 암호를 만들 때 보안사항이 많다. 그 외 사진, 설명 등등을 넣을 수 있다.

  12. 운영될 무들 사이트의 초기설정을 한다

  13. 다 설치된 후의 초기화면. 기능은 풍부하지만 단순하다.





'TEACH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당탕 마을 동영상 모음  (0) 2012.05.29
픽셀의 침공 (애니메이션)  (0) 2012.05.11
거북명령 프로그램  (0) 2012.04.12
무들 테마를 바꾸었다.  (0) 2011.02.27
Moodle을 윈도 APM서버 플랫폼에 설치  (0) 2011.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