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8 경기북부/포천 (캠핑장비)

TRAVEL/국내여행 2020. 7. 19. 17:20    Print Friendly Version of this pagePrint Get a PDF version of this webpagePDF

7/18 경기북부여행과 포천 백운계곡, 최초의 차박

연천 고구려성

호로고루, 당포성, 은대리성은 한강 유역을 국경선으로 하던 고구려의 최남단 방어성이다. 고구려 유적지가 너무나도 드문 우리나라에서 이렇게 고구려스러운 유적지가 있다니. 중국 동북3성을 다녀왔던 마눌님은 바로 이게 고구려 양식이야 라고 대번에 이야기한다. 엉성하게 보이지만 오래갈 수 있는 축성술에 주변을 비우는 방법. 연천 고구려 3성은 모두 20여m의 주상절리 절벽을 성벽의 한 쪽으로 하고 나머지 부분에 현무암을 쌓아 만들었다. 무척 이국적인 풍경이다.

호로고루성
당포성
은대리성

경순왕릉

나라를 왕건에게 바친 신라의 마지막 왕. 개경에서 볼모로 살다 죽어서도 왕릉은 개경 밖을 못 벗어난다는 원칙 또는 정치적 고려에 의해 연천에 묻혔다. 왕릉 자체는 특이할 바 없으나 신도비. 그게 놀랍다. 주변에 버려져 있었던 비라고 하는데 이 비를 자세히 보면 슬픈 표정의 얼굴이 보인다. 나는 이것이 예전에 그려 놓은 흔적인 줄 알았지만 알고 보니 돌 자체다. 부리부리한 코에 코카서스 인종을 닮은 얼굴. 신라인의 얼굴이 이랬으리라. 나도 모르게 이건 경순왕의 원념이 새겨진 얼굴이야 라는 생각이 들었다. 슬프고도 아름다운 비석. 

경순왕릉
얼굴이 보이십니까?

조경철 천문대, 광덕계곡

백운계곡을 지난다.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 찻길 따라 길게 늘어선 계곡 마다 목욕탕. 계속 올라가다 정상을 지나니 강원도 화천군이다. 광덕계곡이 이어지는데 끝자락에 조경철 천문대로 가는 길이 있다. 가파르게 4km를 올라가 해발 1000m의 천문대. 시원하고 풍광은 엄청 좋았다. 차박하기에는 별로.

내려와 강원도 쪽으로 조금만 내려갔다. 이곳은 광덕계곡. 그런데 느낌이 아주 옛날 계곡 같다. 차박 하기에 마땅한 곳도 없고. 하여 백운계곡쪽으로 다시 이동했다.  

백운계곡

차박의 성지라는 백운계곡. 차박하기 좋은 곳은 백운계곡 주차장이다. 마치 백운계곡 캠핑장(?) 같이 음수대 있고 화장실 있고 비교적 밝고 자유롭다. 사방은 360도 산으로 둘러싸인 넓은 분지.

길 따라 이어지는 계곡에는 물 많고 사람도 목욕탕처럼 많다. 이재명지사의 계곡 정책으로 시민에게 돌아온 계곡. 울긋불긋한 파라솔이 일괄 설치되어 있기에 사용료가 얼만가? 했더니 무료 이용 시설이라고 한다. 

적당히 길 가에 주차하고 물놀이 하다 차로 주차장에 와 캠핑준비를 했다. 레이로 하는 첫 번째 차박.

해 보니 테이블 필요 없고 의자 필요 없고 돗자리면 된다. 옆자리에선 스타렉스 가져온 이들이 텐트를 쳤는데 그것도 좋을 것 같다. 

버너로 목살굽고 소시지 구웠다. 전등도 필요없다. 어느 정도 밝고 식별 가능하다.  돗자리 하나로 1,2단 주차장 사이 작은 풀밭에 깔아 보니 너무나도 좋다. 돗자리용 매트는 있어도 되겠다. 

파보니 에어매트를 깔고 누웠다. 무척 아늑하다. 자다 보니 너무 울렁불렁 거려서 조금 깨기도 했지만 발 아래 선풍기 놓고 창문을 5MM정도 열어 놓고 자니까 습기도 차지 않고 참 좋았다. 

아침 6시에 기상, 6시50분에 출발.

* 백운계곡은 흥룡사 옆길로 올라가야 한다. 차를 주차장에 놓고 걸어 올라가자.  물놀이와 휴식용으로 접이식의자, 돗자리 필수. 책 들고 계곡으로 올라가자. 


(주) 돗자리매트, 타올이불, 추우면 침낭. 베개 + 타올. 힐맨텐트와 에어매트, 푸른갑포. 의자, 테이블(주문)

(식) 물통-20L. 쓰임 별로. 전동 펌프 주문해 놓음. 음식은 사먹자. 맛있는 것이 수두룩한 우리 나라. 급히 먹을 비상식량은 소형 버너와 작은 코펠하나. 비상용 용기면류, 죽 정도. 커피, 차 등

(의) 수영복, 타올, 긴팔옷, 우비, 우산, 슬리퍼(아쿠아슈즈)

(배설) 소변용 우리날 변기 - 알리에서 주문. 생수병 하나면 오케이

(전기) - USB로 - 선풍기*2, 뚱보배터리, 폰*2, 실내등(잘 안쓰지만 비상용), 충전기, 케이블

(의약) 소화제, 밴드, 모기기피제, 로션, 소독제

* 필수준비물 - 장난감(책)

* 일반장비 (차박장비를 위한 도움말)  - 카라비너, 유모차모기장(후면 도어용) , R고리 (차내 걸이용) 

* 있어도 없어도 - 스피커, 불멍용 로켓난로?, 

tags :
Trackbacks 0 : Comments 0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