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G/19-21(운유)

강의용 무선 장비 준비, 마이크 현황

by Anakii 2020. 5. 21.

2020.5.25일 원문작성

 

교실에 펜더 기타앰프를 두고 아이들 발표용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쿨뮤직에서 구입한 사운드드라이브의 무선 마이크 시스템,  Freeboss에서 나온 소형 믹서를 활용해 몇 개의 채널로 유용하게 사용 중입니다. 

그런데, 마스크를 끼고 수업을 한다면 수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가 필요한 거라서 현재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기로 했습니다.  

집에는 공연때 쓰는 무선 기타잭이 있으니 이걸 마이크 무선 시스템에 활용할 수는 없을까요?

강의 녹음용으로 구입한 BOYA-MM1 (선 6m) : 유선으로  펜더앰프에 바로 꽂아 쓰는 경우 활용 가능하지만 선이 걸리적거립니다. 그래서 마이크에서 기본 제공하는 3.5/6.5변환잭을 꽂고 6.5암암 변환어댑터를 이용해 무선기타 송신기에 연결해 보니 소리가 훌륭합니다.

사진의 ① UHF 기타잭을 쓰면 약간의 하울링이 생기지만 ② 공연용 기타잭을 쓰면 음질이 무척 좋습니다. BoyaMM1의 음질이 기본은 가니까 말이죠.

3) 위의 Boya LM10과 에듀티지 마이크는 스마트폰 전용으로 준비된 콘덴서 마이크라서 팬텀 파워가 필요합니다. 앰프에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무선 마이크 연결의 해결책이 어제 알리에서 도착했습니다.

Xiaokoa 공식 스토어에서 단 10일만에 무료배송된 헤드셋 마이크. 20달러입니다.  하도 놀라워서 동영상을 찍었습니다.

지금까지 공부하고 찾았던 모든 것을 무위로 돌립니다. 다이나믹/콘덴서 마이크에 대해서 알게 된 지식이 남았나요? 

사실 주문한 건 싱글헤드셋인데 스토어에서 오발송했는지 듀얼이 왔습니다. 10달러 차이인데 돈을 더 보내야 할지 고민입니다. 듀얼은 하나는 강의용으로, 하나는 아이들 발표용으로 쓸 수 있어 교실에서 사용중인 사운드드라이브의 SVM-52E를 완전히 대체할 것 같습니다. 

 

2022년 11월. 마이크 하나는 7월쯤 망가졌고 나머지는 요즘 왔다갔다 합니다.  역시 저가품의 문제. 성능이 좋았지만 내구성에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이군요.

 

최적의 앰프세팅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펜더 불릿리버브 기타앰프와 프리보스 소형 믹서입니다.


SHIDU 보이스 앰플리파이어

5/8일 주문했던 25W 보이스 앰프가 21일 도착했다. SHIDU제품에 대한 기대가 컸었는데 정작 마이크의 무선 성능은 좋지 않다. 35m를 나간다 했는데 10여m에서 찌그러지고, 벽을 지나가지를 못한다. 대신 스피커로서의 음량은 만족스럽다. 다른 보이스앰프에 비해 조금 더 안정된 소리다.

테스트하다 보니 소음이나 잡읍이 마이크로부터 불규칙적으로 개입되고 있다. 원활하게 사용하기는 어려울 듯. 판매자와 대화를 했고, 엔지니어에게 알리겠다고 하고, 상급자에게 알려 월요일까지 답 주겠노라 했는데 화요일 밤까지 응답이 없어 Dispute를 열었다. 이 때 증거물이 있어야 한다고 하여 테스트 영상을 올럈다.  

The speaker is VERY good, but the wireless mic is incomplete. There is some serious noise. I can't use it for my class. Seller said, "I will reply at Monday" but It Couldn't get' So,I have to buy a new mic. https://ko.aliexpress.com/item/32890968300.html?spm=a2g12.12010612.8148356.1.767e665aHTLUVI

하루만에 판매자에게서 해결해 줄 수 있다고, 취소를 요청하는 메세지가 왔는데 조금 추상적이다. 바쁜걸 이해하기에 하루를 더 기다렸잖아. 어떻게 해결해 줄 건데? 라고 답신 보냈다. 

조금 있다가 다른 마이크를 보내겠으며 특별 링크를 제시했다. 0.01달러의 주문 링크.  주문하고 분쟁을 취소했다. 물건이 잘 배송되어 올지는 모르겠다. 

2022년 11월. 이 제품 역시 무선 마이크가 거의 망가지기 일보직전입니다. 유선 연결은 잘 되고 스피커로서는 아직 좋습니다. 무선 시스템이 문제군요. 

그 외 우리학교 3학년의 추천으로 알게 된 베네위츠 (77000원) 이것도 음량이 안정적

 

마지막으로 도착한. 무선 마이크 연결의 끝판왕이 어제 알리에서 도착했습니다.

유튜브에 브이로거를 위한 가성비 최고의 마이크로 알려진 xiaokoa 무선 핀 마이크.

알리의 xiaokoa 공식 스토어에서 23달러에 구매, 5/9일 주문하여 5/22일 배송되었습니다. 13일 정도면 꽤 준수합니다. 하지만 한국에 도착한 것은 5/16일. 공항 물품 하역과 통관에 무려 5일이나 걸렸어요. 공식 스토어에서 주문 받고 한국으로 도착시키는 데 겨우 7일 걸린 겁니다. 무료인데!

지난 번 미리 온 헤드셋 마이크도 놀라운 품질이었지만 이 제품은 한 술 더 뜹니다. 수신부에 잡음이 거의 없어요. 헤드셋 마이크는 잡음이 확실히 좀 있거든요. 거슬릴 수준은 아니지만. 

스마트폰에 직접 입력되고, 동봉된 젠더를 꽂으면 PC에 입력되고, 주변에서 3.5→5.5 변환 젠더를 함께 꽂으면 보이스 앰프나 일반 앰프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상품설명에는 PA시스템에 못 쓴다 되어 있지만 3.5→5.5 변환 젠더로 잘 연결됩니다.  진정한 대박입니다.  

 

추천무선시스템

SHIDU H6의 스피커는 여타 보이스 스피커와는 음질에 차이가 큽니다. 하지만  SHIDU 에서 노래방을 구현 할 수 있도록 약간 수정한 버전을 판매합니다. 55달러.  무선 마이크를 포함하면 88달러입니다. 마이크는 Xiaokoa의 핀 마이크 제품 (23달러) 을 따로 구입하는 방법도 좋겠습니다. 솔직히 Xiaokoa핀 마이크 음질이 더 낫더군요.

 

마이크연결테스트

슈어 SM10A 헤드셋 마이크 (캐논M)  캐논F/55F  무선송신기/수신기  앰프 : 소리가 작다. 이건 마이크의 문제.

보야 MM1 핀 마이크 (Power ON)3.5M → 3.5F/5.5M →​ 5.5F/5.5F  무선송신기/수신기 - 앰프 : 최고!

슈어 Beta58 (캐논M)  캐논F/55F  무선송신기/수신기  앰프 : 소리가 작지만 쓸 만함.

알게 된 사실

1. Boya-MM1 마이크의 카메라/스마트폰 모드. 카메라일 경우는 전원을 켜고 스마트폰 모드에서는 전원을 끈다.

왜? MM1은 콘덴서마이크라서 전원이 필요해. 카메라는 입력단자에 전류가 흐르지 않으니 전원을 켜고, 스마트폰은 입력단자에 팬텀파워가 흐르니 전원을 켤 필요가 없다.

콘덴서 마이크 중 건전지가 없는 것은 입력 단자에서 전원을 공급받는다. (믹서의 팬텀 파워, PC, 스마트폰 등) PC용 마이크는 모두 콘덴서 마이크.

2. 다이나믹 마이크는 전원을 필요치 않으므로 전원을 넣는다 해도 아무 변화가 없다. 오히려 전류가 마이크를 손상시킬 수 있다. 

찾아 보았던 부품들

4극암-2극수 연결

3극암-3극암 연결 (연장용)

쿠팡 파트스캐너 스토어 - 변환케이블의 천국일세

쿠팡 파트스캐너에서 캐논-USB와 4극-3극 Y케이블 2개 구매

마이크 장비

1. Boya MM1 - 6m 유선 - 범용성 좋음. PC용으로는 배터리 필요

2. Boya LM10 - 1m 유선. 스마트폰-PC용 젠더 (4극F-3극M) 있음

3. 에듀티지 003 (가장 고급) - 스마트폰-PC용 변환케이블 필요

4. Xiakoa 무선 - 스마트폰-앰프용 젠더 (4극F-2극M) 있음

5. Xiakoa 무선 헤드셋 - 앰프용 커넥터

6. 2 가지 유선 헤드셋 마이크 - 1m용. 보이스앰프용으로 쓰자.

7. MSI 게이밍 헤드셋 - 변환 Y케이블 있음.

8. SM58 - 전문용. 캐논-3.5 커넥터 필요

9. SM10A - 전문용. 캐논-3.5 커넥터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