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생활기술

시놀로지 용량 문제, 버저닝의 문제

by Anakii 2020. 4. 17.

2020-04-17 버저닝의 고마움.

파일을 지워도 실제는 지워지지 않기에, 용량을 계속 차지하고 있어서 버저닝을 끄고자 했지만 끌 수 없었다. 

그런데, 오늘

아이들 중요정보를 기록해 둔 파일이 사라졌다. 왜? 모르겠다.

혹시나 하고 시놀로지 서버에 접속, 드라이브 관리콘솔의 버전관리자에 들어갔다. 

오늘 아침에 열었던 기억이 나 시간을 오늘 아침으로 돌렸다.  10시에 그 파일이 있고 11시에 없다. 그 때 아이들 기초설문조사 받고 서식을 정리하고 있을 때였는데,

온라인개학으로 하루 종일 스탠바이 상태이다 보니 파일을 열어둔채로 뭘 했는지도 몰라. e학습터 문제로 학습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다 보니 내가 보낸 설문에 어떻게 접속했나, 패들릿에 글 올리는 것도 피드백 해 주고 쪽지 오는 것도 답해 주고 아이들 소통을 생각하다 보니 구글사이트, 이학습터, 패들릿, 구글설문 등등을 번갈아 다니며 확인하고... 정신이 쏙 빠진다. 그러다 파일을 날렸구나....

다행히 10시 현재 파일 발견. 복원에 성공했다. 아이고 고마운 버저닝...

2020-01-15 버저닝 제어가 잘 안돼.

포토스테이션을 활용해 앨범을 재정리하다 알게 된 일. 원래 웹 서비스 폴더의 사진을 포토 폴더로 이동하는데 자꾸만 용량이 줄어들고 있었다. 이동일 뿐인데. 이동 후 웹 서비스 폴더의 찌꺼기 파일을 깨끗이 삭제 해도 용량이 늘어나기는 커녕, 오히려 줄어든다. 이게 뭐야? 

시놀로지 용량 문제로 구글링해 봤더니 대략 

1. 휴지통을 안비워서 그렇다. (이건 아님. 휴지통을다 비움)

2. 클라우드 서비스를 할 경우, 파일의 버전관리 기능(일종의 타임머신? 스냅샷?) 때문에 지운 파일이 그대로 남아 있게 된다는 것. (이것도 아님, 클라우드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다)

3. 드라이브 관리 콘솔에서 파일 버저닝을 하고 있으니 이 데이타베이스를 지워야 한단다. 시놀로지 디스크스테이션에 접속, 시놀로지 드라이브 관리 콘솔 - 버전 탐색기를 열어 데이터베이스 전체 삭제.  하지만 용량이 곧바로 확보되지는 않으니 ssh로 접속하여 /volume1/@synologydrive/@sync/repo 폴더를 지워야 한다고 한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nas/10617281

https://gigglehd.com/gg/bbs/4424388 관련글. 

그래서 서버에 ssh로 접속해 보니 용량이 엄청난데 2.8TB나 된다. 아니, 이건 전체 용량인데? 혹시나 이걸 다 지우면 큰일 나는 거 아닌가? 섣불리 지울 수는 없는데? 

내가 한 작업은 이렇다.

1) 시놀로지 디스크스테이션에 접속, 시놀로지 드라이브 관리 콘솔 - 팀 폴더 항목에서 활성화된 내 드라이브의 버저닝 해제. 

2) 시놀로지 드라이브 관리 콘솔 - 버전 탐색기를 열어 데이터베이스 전체 삭제.

이래도 용량은 그대로다. 검색하다가 시놀로지 드라이브와 모멘트라고 하는 디스크관리/사진 관리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다는 글을 보고 디스크스테이션에서 모멘트를 업데이트 하니 시놀로지 드라이브부터 몽땅 업데이트 된다. 3시간 정도 소요.

다 되었는데 포토스테이션의 사진 업데이트 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졌다. 뭔가 계속 작업을 하고 있는 듯. 디스크스테이션의 리소스 사용량은 50%이하인데, 이상하다. 

하루 지난 오늘, 1TB의 용량이 확보되었다. 만세! 사용 가능 용량이 861GB에서 1.8TB로 늘었다!

오늘 역시 웹 서비스 폴더의 파일을 지워도 용량은 확보되지 않았다. 하지만 시놀로지 드라이브 관리 콘솔 설정 부분에서 데이터베이스-모든휴지통 비우기를 누르니 어느 정도는 용량이 확보되었다. 그런데 버전탐색기에 보니 이미 지웠던 파일/폴더가 여전히 남아 있었다.  다운로드도 된다. 실제 서버에 남아 있다는 이야기다.

이걸 어떻게 지우지?

※ 오늘 (0126) 앨범작업 하다 보니 본문에 삽입된 사진을 링크했던 앨범 디렉토리를 지운 것을 발견. 버전 관리자로 들어가 복원해 보니 잘 안된다. 대신 지워진 폴더를 다운로드 해 보니 압축파일 하나로 다운로드되었다. 이것을 다시 웹서비스 폴더에 업로드 하여 복구했다.

버저닝이 필요하기도 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