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G/19-21(운유)

2019 백김치, 돼지감자,허브차

by Anakii 2019. 12. 8.

11/30 백김치

아침에 아버지는 목욕, 우리는 수영 갔다가 강릉해변막국수에서 냉면을 먹었다.  식사 후 대명항에 가 보니 많은 생선들이 제철인 듯 푸성하다. 도다리, 농어(2만원이다!), 장어(손질해서 2만/kg), 주꾸미 등등. 농어 1kg회 뜨고 주꾸미 사 왔다.

안유자 언니가 배추 두 통을 줬다. 튼실한 알배기 배추. 이걸로 백김치에 도전해 본다.

육수 : 황태,다시마,버섯

국물 : 찹쌀풀, 육수, 새우젓, 까나리젓, 매실액,

양념속 : 당근, 무, 배1, 사과1, 마늘, 대추, 황태 (모조리 채썰기), 갓.

아침 11시, 배추를 1/2로 잘라 칼집을 내고 소금에 절였다. 사이사이 켜켜이 소금 넣고 소금물에 담가 두었다. 맥주 페트 두 개로 눌러 두고.

당근, 무, 배, 사과를 채칼로 채쳤다. 그 사이 마늘 편썰고 대추를 채썰었다.

황태는 육수에서 꺼내 잘게 뜯었다.

모든 양념을 다 섞으니 마치 샐러드같다.

배추 켜켜이 속을 넣고 국물을 부어 현관에 두었다.

 

12/8 돼지감자, 허브 (스피어민트)

영희씨네 밭의 돼지감자 한 소쿠리 캔 것 오늘 정리했다. 내가 술 내리는 동안 경아는 돼지감자를 씻었다. 엄청난 일들. 

허브는 오성기형님댁서 파온 것. 경아가 씻고 저녁에 말린다.

돼지감자 씻어 말리고 허브 차 하니 10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