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16~17 캐나다,핀란드,하와이

하와이에서 어떻게 먹을까요?

by Anakii 2017. 8. 29.

■ 하와이의 음식 

아메리칸의 기본 음식인 샐러드, 스테이크, 버거, 빵은 미국이라 당연히 어디서나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섬이라서 참치류(하와이명 Ahi, Ono), 전갱이류(하와이명 mahi-mahi)등이 많이 잡히고 이 생선으로 만든 피시&칩스도 흔히 볼 수 있는 요리입니다. 식당의 요리 한 가지의 양이 조금 많아서 1.5인분 정도 되는데 15달러~20달러선입니다. 그 외 하와이만의 독특한 지역 음식 풍이 있습니다. 하와이의 폴리네시아 전통 음식과 아메리칸 음식, 100여년 전부터 정착한 이민자들이면서 현재 하와이 인종 구성의 주류인 일본과 한국계, 중국계 음식등 다양한 음식 문화가 섞여 비빔밥 문화가 되었습니다. 

* 하와이 관광청의 가이드 정보는 http://int.gohawaii.com/kr/statewide/guidebook/
* 김치에 쓰이는 양념 비슷한 무침 방법을 Kimchee 라고 부릅니다. (하와이식)
* 일본식 간장 무침은 Teriyaki입니다.
* Bento는 도시락 같이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plate?
* Kalbi 는 Korean BBQ로 알려져 있지만 하와이안 전통식으로도 인식됩니다.
* Sashimi, Sushi는 일본식과 거의 동일합니다. 

▲ 오아후 알라모아나 쇼핑몰 포케 인 박스▲ 빅아일랜드 힐로 지역 수이산의 포케

양념 해물 무침인 포케(Poke)는 대형 수퍼에도 포케 코너가 따로 있을 정도로 인기인데 간장 양념을 베이스로 한 데리야끼(Teriyaki), 김치 스타일 젓갈 양념장 김치(KimChee) 포케가 자주 보입니다. Kimchee는 이미 ‘김치 양념의’ 라는 의미의 일반명사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Kimchee Crab 은 김치양념의 게 반찬인데 사실 양념게장과 흡사합니다. 

포케 재료로는 참치(Ahi), 새우, 가리비, 새조개, 랍스터, 게, 맛살 이외에 오이, 양파절임도 있습니다. 포케 음식점에 가서 원하는 포케를 고르면 밥 위에 듬뿍 회덮밥을 만들어주는데 보통 밥에 포케 1종류가 8달러, 두 종류를 얹으면 11~12달러 선입니다. 두 종류를 얹으면 거의 1.5인분 정도가 됩니다. 

하와이안들에게 인기 많은 로코모코, 스팸 무수비는 이민자,하층민의 애환이 있는 음식입니다. 태평양함대 미군 보급물자로 지급된 스팸통조림이 민간에 유통되면서 나온 음식이니까요. 옛날 우리나라에서도 미군부대에서 나온 고기 찌꺼기로 만들었던 존슨탕이 현재 부대찌개라는 대중식이 되어 있는 것과 꼭 같군요. 

밥 두 덩이에 햄버거 패티나 스팸을 얹고 계란을 덮어 그레이비소스를 뿌려 내는 것이 기본인 로코모코, 스팸을 구워 간을 한 밥에 올려 김으로 띠를 두른 스팸 무수비는 전형적인 정크푸드지만 하와이안들에게 무척 인기가 있습니다. 로코모코의 원조인 cafe100(빅 아일랜드 힐로 지역)은 일본계 이민자에 의해 1946년 설립된 전통 있는 음식점인데 이곳의 로코모코 역시 모양으로 보면 영락 없는 정크푸드입니다. 이런 하층민의 애환을 담아내는 듯한 음식이 전통적으로 가장 인기 있게 되었다는 생각에 괜히 가슴이 짠했습니다. 

▲Cafe100의 로코모코▲ 스팸 무수비

초밥과 캘리포니아 롤도 대형 수퍼는 물론, 지역 곳곳 어디에나 있는 ABC스토어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즉석음식이라서 여행 중 음식 걱정은 전혀 없다고 해도 됩니다. 하와이 빅아일랜드에 살고 있는 누나가 이런 말을 하더군요. 

“하와이 사람들은 먹는 걸 엄청 중요하게 생각해. 거나하게 차려서 맛나게 먹지. 먹는 건 하와이 사람들의 생활에 큰 부분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