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공부/연수 기록

창의지성 교육 들으며 나름대로 공부 중.

by Anakii 2013. 4. 20.

코이 잉어의 자람

어항에 넣으면 6~8cm, 연못에 넣으면 15~20cm, 강물에 넣으면 90~120cm까지 자란다. 

그를 품고 있는 물이 그를 키운다.

Nature(선천적인 성질, 유전)와 Nuture(후천적 획득형질, 환경에 좌우됨) 이 복합되어 영향을 준다.

속담 :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Nature) , 말은 제주도로 보내고 사람은 서울로 보내라 (Nuture)


사고의 과정


인간의 사고


이성과 감성

이성과 감성은 상대되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인 것이며 상호 교환되기도 한다.

경험

Ex + Peri + ence 특별히 해 보는 일. 초등기의 아동은 구체적으로 인식되는 것 외에 개념적으로 설명되는것은 이해하기 어려움. 

학생들의 사고를 키우는 발판을 제공하는 경험이 되어야 합니다.

사고와 경험을 통합하는 독서, 체험학습


창의지성 교육을 교육과정 안에서 구현하려면

ⓐ 교과목표, 성취기준, 성취수준을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확장하는 재구성 필수

ⓑ 수업이 교수법 중심에서 배움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 


ⓒ 평가가 질적 평가로 바뀌어야 한다. 교사별 평가, 상시 평가. 

창의지성 교육 실천 방안

ⓐ 학교급간 연계 - 초1~고1까지의 창의지성 교육과정, 고2~고3의 창의형 진학, 진로교육과정 (경기도형 교육과정)

ⓑ 입시와 불일치하나, 세계의 흐름에 따라 창의지성 방향으로 대학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해야 한다.

ⓒ 창의지성형 교사 양성 위한 적극적 협력

창의지성 교육 실천 과제

ⓐ 독서와 체험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재구성 필요


ⓑ 창의적 체험활동이 교과목과 결합되어야 한다.

창의지성 역량?

ⓐ 창의성의 핵심 요소인 통찰력과 상상력, 기획 능력, 민주시민 가치와 능력을 기르기 위해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 창의지성 역량 요소

1. 자기주도학습 능력 : 학습호기심을 유지하며 학습하는 방법을 배움

2. 자기 관리 : 개인 관리와 자기 조절

3. 문제발견과 해결 능력 : 합리적 사고, 통찰력, 상상력

4. 문화적 소양 능력 : 감성적 지식, 문화적 감수성, 자아-자문화 정체성

5. 의사소통 능력 : 언어-기호-상징을 이해, 자기 의사 표현 능력, 정서적 공감 능력

6. 대인관계 능력 - 갈등조정, 팀워크

7. 민주시민의식 - 공동체의식, 공정,공공성

창의지성 역량? 계발 방법

ⓐ 일관성 있게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디자인 등에 적용되어야 한다.

ⓑ 체험활동은 활동 자체가 목적이면 (X) 학교 생활 및 삶의 맥락에서 의미 있도록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