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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고창(09-12)

2010/10/02 교사지원단 오프모임 9월 메모

by Anakii 2010. 10. 2.

분임토의  내용

현재 배당된 자료로 작업을 하고 있으나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은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국어과의 경우 개정교육과정의 학습주제가 기존과 많은 부분 달라서 현재 거의 삭제위주로 처리하고 있음.

개정 과정과 기존 과정이 주제별로 유사한 부분이 많은 수학과의 경우에도 자료 내용에 있어(특히, 표제) 구 교육과정임을 한눈에 알 수 있는 자료가 많아 신선함을 주기 어려움.
또한 초등영어과 자료는 지금 분류해 놓아도 내년부터 검인정 교과서가 사용될 것이기 때문에 수업에 곧바로 적응될 수 없다는 문제가 생김.

결과적으로 지금 수행하고 있는 업무에 대한 신바람이 나지 않는 상태입니다.


이 외, 내부적으로 나눈 제안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각자의 특기 분야를 살려 개정교육과정에 바로 적용될 수 있는 교안을 작성해 보는 것은 어떤가? (박경진),

교과서 출판사들로 부터 교과서 속 컨텐츠의 사용권을 허락받아 자료를 가공하여 교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해 달라 (민일홍),

공모를 받아서 비용을 지급하고 에듀넷을 소액 유료화 하면 어떤가 (박경진),

즉시투입할 수 있는 교수자료는 이미 사설 기관에서 거의 완벽하게 구축하고 있으니 에듀넷은 각급 학교나 교육청 단위에서 생산되는 시범,연구학교 자료나 장학 자료들을 집대성 하여 일목요연하게 분류하는 것은 어떤가? (류제열) 등이 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두 가지 정도의 제안이 있습니다.

1. 에듀넷은 수업에 즉시 활용할 수 있는 교수자료 제공에 힘쓰기 보다, 이미 발간하여 활용하고 있는 교사용 지도서와 교수보조자료 CDROM내용을  교과, 단원, 차시별로 분철하여 제공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2. 교과 주제별로 대안적인 수업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것입니다. 주제는 동일하나 접근 방법에 있어 교사와 아이들이 모두 재미있을 수 있는 수업안, 또는 아이디어를 공모하여 단원과 차시별로 배치하는 것입니다. 대안 과정이기 때문에 한 차시 당 한 가지 이상의 교안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이는 인디스쿨에서 많은 선생님들이 수업 아이디어를 얻는 경로와 유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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