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G/둔대1기(00-03)

2001-02-03 솔라리스-유닉스 앞에 서면..-_-ㆀ !룻 패쓰 바꾸기작전

by Anakii 2001. 2. 3.
학교에 싯가 삼천만원짜리 선 솔라리스 서버가 들어왔다. 물론 1300만원에 들어오긴 했지만, 
겉모습부터 이넘은 보통넘이 아니다. 엔터프라이즈 250 이라는 이름부터가..PC사용자를 쫄게 한다.

근데 문제는 이넘의 운영체제가 솔라리스 7 이라는 거다. 말로만들어왔던 솔라리스... 한 마디로 유닉스란 거..

물론 리눅스로 단련된 머리통이라 이리저리 접속해서 굴려 봤지만, 그 사용의 불편함이란. 이미 손에 익어버린 bash 는 아무리 찾아도 없고 tar 명령은 압축기능이 없는 순수한 tar 일뿐.
리눅스 유틸가운데, G 가 들어가는건 GNU 유틸리티란 말이다. 바로 자유소프트웨어 재단의 프로그래머들이 기존의 유닉스 명령을 대폭 강화해 새로이 코딩한 유틸들..
그런 거 아무리 해도 쓸 수 없다. 물론 컴팔해서 쓸 수 있겠지만, 이넘은 피씨가 아니라 울트라 스팍이 아닌가.

오늘은 루트 패스워드를 잊어버려 루트 비번을 바꾸려 시도중이다. 리눅스에서는 그 얼마나 쉬운가..루트패쓰 바꾸기가.. 하지만, 이넘 솔라리스는 싱글모드로 들어가서도 이런저런 명령어를 계속 쳐야 한다.

"리눅스는 PC에서 구현한 유닉스다" 라는 말의 뜻을 이제야 알았다. 유닉스에서 보니...리눅스가 윈도처럼 쉬워 보인다..


<2시간후.....>

드뎌 루트 패쓰를 바꿨다.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지만.. 일단 메모해 둬야지.. 권정일씨에게 감사!!!
1. 디비 내리기 kies_stop
2. 로그아웃
3. keyboard에서 "stop" key와 "a" key를 동시에 눌러 PROM 모드로,
4. 인스톨 CD 넣고 boot cdrom -sw 
5. / 마운트하기 # mount -F ufs -o rw /dev/dsk/c0t0d0s0 /mnt 
(세상에..디스크이름이 c0t0d0s0 가 모야? 또.이거 하다가 디스크 에러나서 fsck /dev/dsk/c0t0d0s0 명령으로 고쳤음..)
6. /mnt/etc/shadow 파일편집하기 
root:vBrrOh8AIqYV6:6445::::::  요걸 ->> root::6445:::::: 요렇게..
7. init 0 명령으로 셧다운..
8. 재부팅하면 루트비번 안물어봄... 크흐흑.. 하루가 날아갔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