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G/14~18(푸른솔)

금영앰프+Freeboss Mixer,누전차단기,UPS

by Anakii 2018. 11. 5.


11/11 자동복구형 누전차단기 설치

전기매니아님 블로그를 참조하여 누전차단기(메인)을 교체했다. 

메인차단기 위쪽 입력측(LINE)에는 가정에 들어오는 주전선이 연결되고 출력측(LOAD)에는 가정으로 배분되는 분기차단기로 통하는 두 선을 연결한다. 선 연결은 단지 네 부분 밖에 없다. 

1. 분기차단기를 모두 끈다.

2. 메인차단기를 끈다.

3. 메인차단기의 LOAD쪽 선을 분리한다. (나사를 풀어도 나사는 완전히 빠져 나오지는 않는다. 선만 바지도록 공간이 생길 뿐)

4. 메인차단기 고정나사 (아래 위 두 개)를 분리하여 차단기를 들어낸다. (LlNE은 연결되어 있음)

5. LINE의 선을 한 선씩 분리하여 교체 차단기에 연결한다. (교체 차단기는 수동 모드로 전환한다)

6. 분기차단기와 연결되는 LOAD측 연결한다. 

7. 메인차단기를 고정한다.


일반적으로는 메인차단기에 배선차단기, 파트별 분기차단기에 누전차단기를 사용하는데, 우리 집은 누전차단기가 메인이고 배선차단기가 분기로 되어 있다. 오래된 건축물에 이런 방식이라고 한다. 

그래선지 한 방향만 과부하가 걸려도 전체가 다운되는 현상이 있는데 나중에 아예 분기차단기들을 다 바꾸어야 할지.

분전반 배선새 누전차단기(자동복구)


11/7 자동복구형 누전차단기와 UPS주문

원래의 차단기


얼마 전 낙뢰로 인해 누전차단기가 내려갔었다. 자동복구되지 않아 수동복구를 해야 했고, 꺼진 서버가 다시 켜지지 않는게 낭패일 것 같아 자동복구형 전원차단기와 UPS를 구입했다가 UPS는 취소했다. 전원이 불안정한 게 아니라 단순히 다시 켜지게만 하는 기능은 있으을 것 같았기 때문.

전원차단기는 일반형이 2700원 정도에 파는데 무려 20배 가량의 가격이다. 놀랍다. 그리고 거의 제품이 나온 것도 없다.


11/5 금영앰프, 좋지 않아.

일수샘 댁에서 업어 온 금영앰프를 써 볼까 했다. 내 프리보스 소형 믹서에서 음을 빼고 인켈 외부입력으로 넣어 사용하는 것. 

물론 잘 된다. 하지만 스피커의 화이트노이즈가 크고 전체적으로 먹먹한 느낌의 음이다. 현재 프리보스 파워믹서로 연결할 때 더 명료하다. 이러면 구지 금영앰프를 쓸 필요는 없다. 

대신, 활용 가능하기는 하다는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