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새로운 학교문화 만들기
강사 : 행복한교육연구소장 박재원
사람의 판단 과정은 이렇다.
- 외부정보가 온다
- 지각필터 (1차적으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것을 거른다)
- 내부정보처리
- 내부 저장 (자신이 가지고 있는 표상체계에 따라 가공 저장)
- 준거체험탐색 (기존 경험과 비교)
- 내부 재 표상화 (판단)
- 외부로 피드백
거꾸로 보이는 모나리자를 제시하며 우리 머리에서 제멋대로 조작하는 이미지를 경고한다.
<무엇이 모나리자일까?>
<뇌 가소성 Brain Plasticity>
두뇌의 일정 부분이 파괴되면 그 부분이 담당하던 기관이 마비되지만, 그 기관을 억지로 사용하려 하면 두뇌는 신호를 받아들이게 되고 두뇌의 다른 부분이 그 기관을 담당하도록 점차 변화한다.
<학습된 무기력>
쇠사슬에 묶어 둔 코끼리는 탈출의지를 상실한 이후에는 두루마리휴지에 묶여도 자리를 떠나지 못한다. 천정을 제한한 벼룩, 닭들 사이의 독수리 비유로 많이 등장한 것.
<두뇌의 워킹메모리>
컴퓨터의 작업메모리(램)과 유사한 부분으로 동시처리 가능업무는 최대 7. 중요한 일을 하기 전 위협적인 경고를 주었을 경우, 그 경고 내용이 자꾸만 머리의 워킹메모리에 맴돌아 실제 일을 그르치게 된다. (예: 두 그룹으로 나누고 시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위협을 한 뒤, 한 그룹은 걱정되는 것을 글로 써 보게 하여 마음의 불안을 해소시키고, 다른 그룹은 그냥 시험을 보게 했을 경우. 12% 정도의 학력 차이가 났다)
<현대식 학교의 시작> 군 양성 목적의 병영 (프러시아) - 노동자 양성목적 (영국) 으로 현대식 학교가 시작됨.
수업시간에 딴 짓하는 아이는? 할 일을 주면 된다. 아이들은 시각우성, 청각우성, 운동감각 우성의 성향으로 나뉘기 때문
매슬로의 5욕구 단계 :: 신체적욕구 - 안전의 욕구 -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 - 존중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저학년-고학년으로 올라갈 수록 배움의 의욕이 저하되는 것? - 자유에 규제가 많은 것이 원인이다. 스스로 학습교재와 학습파트너를 선택할 수 있는 여건만 주너도 된다. 아이들은,
"할 수 있는데 안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2강 자기주도적 학습
강사 : 체험학습연구협회장 전도근
가르치는 활동에서 코칭하는 활동으로 전환이 필요하다.<자기주도 학습의 요건>
학습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학습 분위기를 띄우고,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주어라. 꿈과 목표 설정, 자아 효능감, 자아성취감, 공부에 대한 긍정적 생각
학습 목표 설정 : 주어진 시간 동안 도달해야 할 공부 목표, 자신의 현재 상황을 인식하도록 함
학습 방법 선택 (학습전략) : 공부의 원리를 알려주기, 읽기 쓰기 셈하기 말하기 원리를 일러 주기, 예습 복습 방법, 교과서 읽기와 노트필기의 방법, 수업을 듣는 방법, 시험 보는 방법을 일러주기
학습자원을 관리 : 인적자원(부모, 교사), 물적 자원 (교구, 참고서, 문제집, 컴퓨터, 휴대폰, 학원, 시간, 스트레스, 인터넷 강의) 학습에 방해가 되는 학습자원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방법
학습결과를 평가 - 스터디 플래너를 활용하여 학습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 전 훑어보기 식의 예습 (공보할 내용을 상상) - 수업 후 복습, 가정 복습의 단계로 진행.
3강 학교혁신 전략
강사 : 연천 노곡초교장 한기현
학교 구성원들이 동의할 수 있는 공유가치를 세워야 한다. (본교의 경우 보편적 공교육서비스)
학교의 교육 프레임을 만들어야 한다.
교육과정을 위에 따라 편성하고 운영해야 한다.
우리 학교는 어떤 학교이기 바랍니까? 이 질문을 교사-학부모-학생에게 지속적으로 물어 할 일을 찾아본다.
OECD와 UNESCO 에서 제시하는 교육 방향은 조금씩 다르다. 어디에나 적용할 수는 없다. 각각 학교의 요구에 따라 각양각색의 혁신학교가 생겨 나야 한다.
일단 혁신과제를 만들었으면 '사업'화 하지 말고 '교육과정' 화 하여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학교 혁신 과정에서 제거할 것, 줄일 것, 늘일 것, 새로이 만들 것을 생각하라.
2일차 고양 서정초에서
강사 : 서정초등학교 교사,교감,교장
'생각, 공부 > 연수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움의 공동체 연수 1강 - 개념 (0) | 2012.11.05 |
---|---|
산마을특강 - 사회적경제와 협동조합 (장승권교수님) (0) | 2012.09.23 |
문화유산 직무연수 - 택견 실습 (0) | 2011.07.30 |
문화유산 직무연수 필기 (0) | 2011.07.29 |
문화유산직무연수 개요 (0) | 2011.05.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