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조사 계획짜기를 위해 계획 학습지를 부랴부랴 만들고 모둠수업을 전개해 보니...
일단 협의가 안되니 싸우는 친구
뭘 할지 모르는 친구
토라져서 참여하지 않는 친구 등등.
그 와중에 뛰며 장난치는 친구까지.
말 그대로 "아수라장"이다. 일단 큰 소리로 기선제압 후 찬찬히 시켜 봐도 도통 전개가 안된다. 수업실패.
재수업을 할 거다.
일단 이렇게.
* 마을별로 모둠 재편성
* 조사지의 기준을 칠판에 써 주고, 전체 브레인스토밍으로 조사장소를 나열한다. (모둠별로 가볼 곳을 4-5군데 정하기. 사람수 대로)
* 인터뷰할 사람의 기준을 칠판에 써 주고, 전체 브레인스토밍으로 조사해 볼 사람을 나열한다. (협의 필요함)
* 모둠 조사계획서를 디스플레이한 뒤 기입안내한다.
* 모둠 조사계획서를 나누고 각자 역할분담, 각자 준비물, 모일시간, 장소를 정해 계획서에 쓴다.
* 계획서를 가지고 나온 모둠은 확인을 받고 마을지도와 인터뷰학습지를 받는다.
공사장 때문에 마을 탐험이 무척 위험하므로 개인별 자료수집도 가능하다.
* 소개할 장소 한 곳을 정한다
*그 장소에서 하는 일, 우리가 그 장소에서 얻는 즐거움을 알아본다.
* 가능하면 사진도 찍는다 (출력해 오기)
* 추가로 우리마을을 위해 애쓰시는 분 한분을 생각해 본다.
* 그분께 궁금한 점을 질문해서 정리해 온다.
* 조사하면서 마을지도를 완성해 본다 (마을지도배부)
* 슬생시간에 모둠별 2절지 하나에 마을 조사보고서를 작성한다.
누산리(유빈)와 현대1단지용지도
우미린(세은)과 운양동 (하은), 이니스더원(유림) 용 지도
장기동, 현대2단지, 현대3단지용 지도
[참고자료]
'LOG > 2학년!(2011)'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년을 가르치며 - 즐거운생활 (0) | 2011.06.02 |
---|---|
5월 25일. 놀이터만들기 (0) | 2011.05.26 |
어버이날 맞이 감사 팝업카드 만들기 (0) | 2011.05.04 |
2학년을 가르치며 - 수학 (0) | 2011.04.14 |
2011/04/07 과학그리기 (0) | 2011.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