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과정 목표 - 미적감수성, 창의적 표현 능력, 비판 능력, 미술문화를 향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교사의 시범이 가장 좋은 동기유발임.
1) 재료,도구의 사용방법
(1) 붓 : 16-20호의 붓 사용
(2) 팔레트 : 고동색-빨,주---파,남,보 순서로 물감을 짜 두는 것이 좋다. 교실에서 한꺼번에 빈 파렛트와 물감을 준비하고 파레트에 짜 놓은 다음 사물함이나 창가에서 말리자
(3) 팔레트 쥐는 위치 주의
(4) 투명수채화
흑,백,형광분호같은 색은 짜지 않는다. 흰색-물 사용, 검정-물감색들을 섞어서 어둡게 만든다.
(5) 불투명 수채화
검정,남색등의 어두운 도화지에 물을 적게 사용한 물감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지도
(6) 물통
페트병 물통-넘어지기 쉽고, 교사 지시대로 준비해 오는 아동이 적다.
딸기바구니를 이용하여 2명이 하나씩 사용하면 좋다.
(7) 정리와 보관
파레트는 화장실에 가지고 가지 않는다. 마른 수건,휴지를 사용해 더러운 부분을 닦고, 붓과 물통만 화장실에서 세척한다.
2) 목표에 맞는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 사용하기
(1)연역적 방법 - 12색 상환 만들기
모둠에 빨,파,노 물감을 짜 두고 면봉을 각 색마다 한 개씩 놓아 둠
12색이므로 시계를 생각. 12시 자리에 빨강, 4시 자리에 노랑, 8시 자리에 파랑을 칠함
사이사이로 양 옆의 색을 같은 양 만큼 섞어서 칠하기 (2시-주황, 6시-초록, 10시-보라가 됨)
(2) 귀납적인 방법
양면 색종이를 손가락 굵기로 잘라서 약간씩 벌려 배치하면서 차가운느낌, 따뜻한 느낌이 들도록 표현해 보라고 생각을 펼침
3) 미술 감상활동
감상의 4단계 방법
미술감상지도 교수학습과정안 (예시)
4) 미술과 지도 중 주의사항
(1) 시간 확보의 문제
아침부터 발상 지도하기, 미술과 재량을 묶어 내용연계시키기, 2주 단위로 묶어 1주는 발상,준비물계획, 2주는 표현과 감상활동 등등
(2) 수채화의 세계
색상환을 배웠다면 점묘법을 사용해 삼원색만으로 여러 색을 모두 표현하게 해 보자. 10색 상환지도 후 점묘화 지도.
(3) 얼굴관찰그리기 (4/5학년) 짝얼굴은 장난침. 자기얼굴을 거울 통해 보거나 자기 손,필통,종이컵 등을 관찰하여 그리게 해 보자
(4) 찍어서 나타내기
교사의 시범이 가장 좋은 동기유발임.
1) 재료,도구의 사용방법
(1) 붓 : 16-20호의 붓 사용
(2) 팔레트 : 고동색-빨,주---파,남,보 순서로 물감을 짜 두는 것이 좋다. 교실에서 한꺼번에 빈 파렛트와 물감을 준비하고 파레트에 짜 놓은 다음 사물함이나 창가에서 말리자
(3) 팔레트 쥐는 위치 주의
(4) 투명수채화
흑,백,형광분호같은 색은 짜지 않는다. 흰색-물 사용, 검정-물감색들을 섞어서 어둡게 만든다.
(5) 불투명 수채화
검정,남색등의 어두운 도화지에 물을 적게 사용한 물감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지도
(6) 물통
페트병 물통-넘어지기 쉽고, 교사 지시대로 준비해 오는 아동이 적다.
딸기바구니를 이용하여 2명이 하나씩 사용하면 좋다.
(7) 정리와 보관
파레트는 화장실에 가지고 가지 않는다. 마른 수건,휴지를 사용해 더러운 부분을 닦고, 붓과 물통만 화장실에서 세척한다.
2) 목표에 맞는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 사용하기
(1)연역적 방법 - 12색 상환 만들기
모둠에 빨,파,노 물감을 짜 두고 면봉을 각 색마다 한 개씩 놓아 둠
12색이므로 시계를 생각. 12시 자리에 빨강, 4시 자리에 노랑, 8시 자리에 파랑을 칠함
사이사이로 양 옆의 색을 같은 양 만큼 섞어서 칠하기 (2시-주황, 6시-초록, 10시-보라가 됨)
(2) 귀납적인 방법
양면 색종이를 손가락 굵기로 잘라서 약간씩 벌려 배치하면서 차가운느낌, 따뜻한 느낌이 들도록 표현해 보라고 생각을 펼침
3) 미술 감상활동
감상의 4단계 방법
미술감상지도 교수학습과정안 (예시)
4) 미술과 지도 중 주의사항
(1) 시간 확보의 문제
아침부터 발상 지도하기, 미술과 재량을 묶어 내용연계시키기, 2주 단위로 묶어 1주는 발상,준비물계획, 2주는 표현과 감상활동 등등
(2) 수채화의 세계
색상환을 배웠다면 점묘법을 사용해 삼원색만으로 여러 색을 모두 표현하게 해 보자. 10색 상환지도 후 점묘화 지도.
(3) 얼굴관찰그리기 (4/5학년) 짝얼굴은 장난침. 자기얼굴을 거울 통해 보거나 자기 손,필통,종이컵 등을 관찰하여 그리게 해 보자
(4) 찍어서 나타내기
'생각, 공부 > 연수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격연수-자기주도적 아침활동 (0) | 2011.05.10 |
---|---|
원격연수-생활지도와 함께하는 바른생활 (0) | 2011.05.10 |
원격연수-저학년 학급경영 (즐생수업) (0) | 2011.05.07 |
원격연수-저학년 학급경영 (슬생수업) (0) | 2011.05.07 |
원격연수-저학년 학급경영 (수학수업) (0) | 2011.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