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공부

오랜만에 본 가요 순위프로그램, 괜찮은데?

by Anakii 2011. 11. 13.
원더걸스의 신곡이 예상외로 고전한다는 기사를 보고 음악 프로그램 두 개를 받았다.

쇼,음악중심과 뮤직뱅크.
음악중심은 말 그대로 쇼, 뮤직뱅크는 나름 순위 프로그램이네. TV를 안 보니 아무것도 모른다...

보고싶던 원더걸스는 여타 가수들과는 달리 쇼! 음악중심에서 두 번 나오는 특혜를 받았다. 하나는 라이브, 하난 비디오. 

그러나 실망이다. 둘 다 가슴을 때리는 임팩트가 없다.  특히 두번째 나오는 노래는 소희가 중심보컬이어서 그런지 뮤비로 처리된다.

이번엔 뮤직뱅크,

쇼! 음악중심에서 보이지 않던 발라드 가수들이 속속 나온다.
어? 이제 보니 이건 순위 프로그램이네? 그러고 보니 음악중심은 아이돌 위주였던 것에 반해 뮤직뱅크에는 일반 가수들도 간간이 보이는것 같다. 현란한 의상과안무가 없이 노래로만 등장하는 친구들이 있으니.

놀라운 건 이 뮤직뱅크의 1위 후보가 허각과 소녀시대 란 거였다.

허각, 실력은 있지만 아이돌이 아닌 그가 여전히 1위 후보란 게 놀라웠다. 대중음악판이 아직 최악은 아니네? 방금 봤던 음악중심에서는 전혀 언급되지 않았던 그.

허각이 노래를 불렀다.
잘 부른다. 그러나 가사가 잘 안들어오고, 노래가 가수를 빛내지 못하는 느낌.

그다음으로 소녀시대. Oh 이후로 처음들어본 노랜데, 어? 이게 좋다!
당당하게 자기 이야기를 하는 '여자'가 되었네? ^^ 여인시대?
소녀시대가 허각을 누를 것이 확실하다고 생각될 때 결과가 나왔다. 흥미로운 결과다.


디지털 음원/시청자 선호도에서 허각 완승!
방송 점수/ 음반 점수에서 소녀시대 완승!
충분히 이해되는 점수다. 꽤 공정한걸?
순위 프로그램이 나쁘다지만 이런식으로 매겨지는 건 나쁘지 않은 것 같은데? 

지금까지 원더걸스와 2NE1을 소녀시대보다 한 수 위로 봤었는데 오늘 노래를 보면서는 바꿀 수 밖에. 소녀시대의 The Boys,
꽤나 괜찮다.

어쨌건, 두 프로그램을 비교해 보니, 쇼! 음악중심에서처럼 아이돌로 도배되는 것보다는 이런 순위 프로그램이 오히려 나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