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G/영농일기

6~8월 텃밭일지기록중

by Anakii 2026. 6. 14.

6/5 고구마 추가

재흥님이 비상용으로 무져두었던 고구마를 40주 정도 줘서 죽은 고구마 구멍에 심었다. 뿌리가 잘 난 튼실한 모종이다. 

6/5 텃밭상태 

잡초는 뽑기 쉬운 상태. 아직까지는 주춤한 상태다. 모기는 지난주부터 번성중.

딸기 - 지속적으로 열린다. 
완두콩 - 3단으로 올라오는 중
옥수수(비닐 필수)  - 비닐 친 곳은 대가 제법 두툼. 거의 1.5배 두께다. 
고구마 - 자리 잡아간다. 아직 잡초 없음.

6/6 깨 모종판 현황

거의 매일 물 주며 관리중 - 6/5 모종판에 떡잎이 돋았다. 6/10 재웅샘 도움으로 농협산 깨모종 받기로. 6판.

6/13 완두콩 1차 수확 850g

고구마밭 잡초 미약, 옥수수밭 바랭이 일차 뽑아줌. 잘 뽑힌다. 완두콩 수확 후 까서 냉동실에 넣었다. 850g

6/14 완두콩 2차 수확 2390g

아침에 나가 수확에 2시간, 까는 데 두 명이 두 시간 걸림. 두 봉 냉동실 넣었다 (1080g + 1310g)
13일 전까지 세 번 정도 밥해 먹은 양이 500g 정도 . 재흥씨 150g정도. 오늘까지 수확량 약 3890g 

25년에는 3차에 걸쳐 2.5kg정도 수확했음.

6/19 완두콩 마지막 수확 600g

경아는 3차 마지막 완두콩 수확하여 까서 보관하고 종자용 콩을 골라 말려 두었다. 

6/20 고천리 파종용 콩 고르기 1.6kg

남은 콩 중 배드민턴 채를 이용해 큰 콩만 1차 거르고 걸러진 것을 다시 예쁜 것만 골라 1.6kg 만듦. 배드민턴 채로 1차 걸러진 콩 자투리는 2.9kg. 나머지 쭉정이들은 불려서 갈아 먹을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