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HOOL/NEIS

새 NEIS 오류 로그와 작업로그

by Anakii 2011. 3. 2.
시스템 직통전화 알림

제발 통화가 원활하게 되었으면...

진급업무 마무리 (2011/03/02)

가출석부와 진급배정반 명단의 번호에 문제가 있다. 원인은 두 가지
원인1. 각 담임이 진급을 하실 때 학생의 생년월일을 잘못 기재하여 진급반의 정렬이 달라진 상황. 이 경우 진급반의 가출석부상 번호가 대폭 변경되어야 한다.
원인2. 진급반의 번호는 생년월일에 의해 결정되는데, 네이스상에서는 주민번호에 의해 정렬한다. 일부 생일이 같은 어린이들의 번호가 앞뒤로 바뀌는 현상이 있다. 이는 시스템의 반번호수정 메뉴에서 간단히 해결된다. (대부분 이문제. 이미 아이들에게 알려준 번호를 수정하기에는 애매하므로)

이 일을 원초적으로 예방하는 방법
진급처리 자체를 이전 담임이 시스템 상에서 하면 된다
2월, 승급처리 전 하루 날을 잡아서 담임이 직접 승급반에 찍어 넣고 가출석부까지 출력하여 제출하면 만사 오케이...

일단 동일한 생년월일의 아동의 주민번호정렬 문제에 따른 반번호 변경 문제는 몇명 안되므로 가출석부와 맞도록 반번호 수정하여 상신하였다.

담임선생님들 권한주기

시스템관리-권한관리-사용자권한관리-개인별권한등록 메뉴로 접근하는 게 일반적이었으나 새 시스템에서 개인별 권한등록 메뉴가 매우 느리다. 대신,
시스템관리-권한관리-사용자권한관리-시스템별 자료권한등록 으로 접근하는 것이 빠르다.
전입해 오신 선생님의 경우, 이 화면의 부여된 자료권한 부분에 학교명이 등록되어 있지 않으니 등록버튼을 누르고 조직을 추가해 주어야 한다.


사용자(전입전출교사) 사용중지와 등록 (보류)

시스템관리-사용자관리-사용자관리 메뉴
전출가신 선생님들을 일단 사용중지 처리하였으나, 전입오신 선생님들의 경우 아직 완전히 도착하지 않으신 분이 있다. 일단 보류

기준년도/학기변경

2011년 1학기로 기준년도와 학기를 변경했다.(아, 이러면 아직 안되는구나)
아직 결재 승인안난게 두건 있는데, 이것 마저 승인하고 올려야겠다.

진급업무 시작 (2011/03/01)

- 선행: 진급학년반정보,담임배정
- 교무년도는 올해, 수업년도는 내년으로 설정.

일괄 반편성 방법은 두가지
1. 네이스에 맡기는 반편성 : 진급관리-일괄반편성-반편성 기초자료 생성 화면. 반편성 기준자료를 내려서 석차와 성적을 입력하고 올리면 네이스에서 반편성을 해 준다. (이 방법은 2월, 종업식 직후 할 수 있다)

2. 미리 반편성을 해 놓은 경우 : 진급관리-일괄반편성-일괄반편성 화면, 반편성 확정자료 항목에서 재학생 자료를 내려서 그 안에 진급반 정보를 넣어 다시 올리면 반편성이 되는 방법 (반편성 엑셀 파일을 통해 관리자가 일괄 할 수 있다)

3. 확정자료를 올렸건만 진급된 반 번호는 반영이 안된다. (진급 반 번호는 원래 안된다고 한다. 엑셀 파일의  진급반번호 필드가 무시된다) 그러면 엑셀로 반편성시 진급반 번호는 부여하지 말아야겠네.
반번호부여 메뉴에서 진급학년-전체, 남녀구분-남자(번호자동연결), 부여기준-주빈번호순 으로 작업실행. (우리학교는 남자우선, 주민번호 우선이기 때문)

4. 번호등록이 끝난 후 결과조회를 누르면 반번호수정 메뉴화면이 뜨고 혹시 잘못되었을 지 모르는 반 번호를 수정할 수 있다. (주민번호순이었을 경우, 같은 생일이면 엑셀 자료와 순서가 바뀌는 경우가 있다)

5. 선생님들께 공지사항 (담임에게 학적 권한이 있을 경우) - 이건 전입교사들이 완전히 등록된 이후, 전입교사들에게까지 권한이 부여된 이후, 담임교사들에게 개별 학급권한을 부여한 이후에 할 일. 아마도 3/3일?



임시교사 생성으로 전입선생님들의 임시 아이디를 설정했다. 아동진급,담임배정등등에 필요하기 때문. 나중에 권한을 승계하면 된다.

다른 서브시스템 (예:장학 등) 에 해당하는 권한을 추가한 후 사용가능하게 하려면

문제 : 장학-교과용도서 관리권한을 ***선생님께 드렸으나 선생님 업무 화면에서 장학 선택이 안된다.
해결 : 마스터로 진입 권한관리-시스템별 자료권한등록 화면. 시스템,서브시스템,권한조직을 선택하고 조회를 누른다. 왼쪽에 사용자 명단이 나오면 사용자를 선택하고 오른쪽 조직 란에 등록 을 눌러 학교를 지정해 주면 된다.


권한부여 과정
1. 사용자그룹관리-사용자그룹등록
담임일반업무라는 그룹을 생성했다. (등록조직은 고창초등학교)
2. 사용자그룹관리-사용자그룹별 단위업무등록.
단위업무 중 네이스 이관 후 기본적으로 부여된 담임 업무 외에 우리학교에서 담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업무들을 담임일반업무라는 그룹에 배당했다.
3. 담임 선생님들을 담임일반업무 그룹에 배정했다.
4. 교장님께 모든 페이지권한을 드리고 자료권한은 전체 학년반, 교과목권한은 없이 둔다.
5. 이 권한을 교감님,네이스관리자에게 복사.

6. 교사 각각의 자료권한 등록은 사용자권한관리-시스템별 자료권한등록 메뉴. 하지만 미리 2011학년도 과목과 학년편제를 해 두어야 한다.


2011/02/24 야근시 할 내용

정정대장 출력하여 보관하기 (결재인도 찍어서), 정보공시 정정대장 만들기
권한 명칭과 내용 알아보기, 학교내 교사 업무분장에 따른 권한 배분 알아보기, 샘들 권한 주기.
(일단, 모르는 권한은 주지 말고 권한을 최소한으로 주어 보자)
아이들 진급시키기 (교무부장님께 파일 받자)
학교 교육과정 휴일 등등등 기본 정보 입력하기
시간 나면 이 모든 권한 관리 과정을 정리해서 블로깅하기

낮엔, 교실정리/환경물품구입하기


2011/02/23

마스터 아이디로 로그인 후 사용자 권한을 주려 했다. (권한관리-사용자권한관리-개인별권한등록-사용자 검색) 이 때 나온 에러화면. 에러 넘버 0011은 사용자 폭주때문이라고 정보기록원 담당자가 전했다.
경기도교육청 정보기록원 Neis 시스템 담당자는 이대범 주사, 240-6434 / 권한관리 담당자는 윤현성주사 240-6417이다.

일단, 급한대로 학사일정입력부터 하려 했으나 권한을 미리 주어야 해서 실패... 다른 오류도 나온다.


권한부여 : 학교정보-기준년도/학기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