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HOOL/NEIS

NEIS 인증서 발급 관련한 FAQ

by Anakii 2011. 3. 10.

#. 전자서명인증센터에서 인증서 설치하려는데 [이미 인증서를 발급 받으셨거나 신청서가 미등록중입니다] 혹은 [주민등록번호가 맞지 않습니다 ] 메시지가 뜨는 경우

발급기관에서 아직 인증서 신청서를 등록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공문을 보내셨는지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공문을 보내셨다면

- 유치원,초,중 : 지역교육청

- 고,특수,평교,직기 : 교육정보기록원

인증서발급 처리 기관으로 문의 해주세요



#. 인증서 재발급 후 사용자 등록과 인증서 등록을 모두 해야 합니까?

=> 우리기관에서 사용자등록(아이디 만들기)을 한적이 없는 분(예를들어 신규선생님)은 사용자 등록작업을 해야 합니다. 경기도교육청에서 아이디를 만들어 기존에 사용한 분은 사용자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인증서 등록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는 현재 아이디에 등록되어 있는 인증서 정보가 바뀔때 사용합니다.

- 예전 NPKI 인증서 사용후 GPKI를 처음 쓰는 된경우

- GPKI 인증서(858홍길동001)를 사용했으나 GPKI인증서(858홍길동002) 이름이 바뀐경우

- 개명후 이름이 변경된 경우


#. 인증서 발급시 이름이 틀렸다고 나올떄

신청서에 적어준 이름과 다를 경우에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그러나 원어민인 경우 신청서에 이름이 띄어쓰기가 있으면 관리자가 등록 시 전부 붙여서 처리하므로 전화 왔을떄 이름을 붙여서 발급받으라고 하면 됩니다.(인증서 이름은 띄어쓰기가 있으면 안됩니다)


#. 전입전출입시 인증서 재발급 문제

소속이 바뀌어도 기존의 인증서는 사용가능합니다.

전출입시 인증서를 백업하여 전입교에서 사용해 주세요 (인증서 재발급 불필요)

      


#. 나이스 로그인시 개발자 로그인창이 뜰떄

사용자 PC의 캐쉬(임시폴더) 폴더 삭제 후 나이스 재실행

 * 폴더경로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폴더)\Local Settings\LocalLow\TOBESOFT 폴더 삭제



#. 긴급_업무포털 로그인 시 보안서버 인증서 검증에 실패했다고 나옴

사용하시는 PC시간이 최신시간이 아니라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표준시간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  업무포털 접속시 '등록된 사용자가 아닙니다' 메시지

인사쪽에서 퇴사했을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현재 계약직 선생님 이전 근무지쪽에서 퇴사처리하신분이 많습니다.

이전에 재직처리되어있어도 퇴직을 나중에 처리하면 퇴직정보가 남으므로

계약직이면 교감선생님께 재직정보 저장을 다시한번 눌러달라고 요청해주세요

인사쪽에서 재직처리후 연계시간이 적어도 하루정도 소요됩니다.



#. 업무포털에서 나이스접속시 "해당 ID는 현재 사용할 수 없습니다"  메시지

마스터아이디로 차세대나이스를 접속해 시스템관리-사용자관리-사용자관리 에서 해당선생님 사용여부, 사용기간을 설정해서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 로그인시 "사용자 정보와 인증서 정보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메시지

업무포털사이트 로그인하기전 아이디입력하는 부분 하단의 "인증서변경" 버튼이 있습니다.


아이디에 대한 인증서값이 일부 변경이 되면 해당 메시지가 나오며 이럴경우

기존 아이디에 인증서변경 기능을 이용해 변경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개명했을때 처리방법

개명을 하셨으면 인사담당자께 이름변경 요청을 해주세요

그러면 업무포털을 비롯해 나이스 에듀파인 등 모든 시스템이 변경됩니다.

그리고 선생님은 인증서를 바뀐이름으로 재신청해주신후

업무포털 로그인 전 아이디 입력 하는 부분 하단의 "인증서변경"버튼을 클릭해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디에 인증서 변경작업을 하시면됩니다.


#. 로그인시 "사용자 정보와 인증서 정보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메시지

업무포털사이트 로그인하기전 아이디입력하는 부분 하단의 "인증서변경" 버튼이 있습니다.

아이디에 대한 인증서값이 일부 변경이 되면 해당 메시지가 나오며 이럴경우

기존 아이디에 인증서변경 기능을 이용해 변경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 타시도전입자 처리방법

경기도관내가 아닌 타시도(예서울시)에서 오신분은 인증서 재발급 신청후 업무포털시스템에서 로그인하기전 아이디입력 하는부분 하단에 있는 사용자등록버튼을 이용해 사용자등록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인증서 발급 시 이메일이 안 온 경우 확인 방법 안내

인증서 발급 완료 문자는 왔는데 이메일이 안 온 경우

(개인용, 특수목적용, 기관용, 서버용,SSL용 공통사항)


이메일이 잘못 기재 되었거나 스펨 처리 된 경우 입니다.

간혹 전자서명인증센터 메일 시스템이 불안정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전자서명인증센터(http://www.epki.go.kr/) 홈페이지의

[인증서 발급/관리] → [발급|재발급] 메뉴에서 참조번호/인가코드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 후, 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 인증서 신청 방법 및 신청양식

  가 제출방법 : 반드시 인증서발급 처리기관으로 제출

   - 유치원,초,중 : 지역교육청

   - 고,특수,평교,직기 : 교육정보기록원 정보운영지원부

  나 인증서 신청서 암호화

   - 한글문서 : 파일 -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 - 문서암호(하단에 위치)

   - 엑셀문서 : 파일 - 다름이름으로 저장하기 - 도구 - 저장옵션

     암호는 인증서발급 처리 기관 공문참조

     (*유치원,초,중 : 지역교육청 , * 고,특수,평교,직기 : 교육정보기록원 )

  다 비공개 문서 처리 방법 (전자문서시스템에서 공문 작성시 )

     공개여부 - 비공개로 체크 하고 6호 처리

  라 공문 기안시 열람제한을 "영구"로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