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생활기술

충전 그라인더를 구입했다.

by Anakii 2022. 5. 14.

1. 알리에서 톱과 함께 구입한 WOSAI 그라인더 (5인치. 125mm날용)

 

알리에서 구입한 WOSAI 제품, 체인톱은 배터리와 충전기 포함 79천원이었고 그라인더는 공용배터리이므로 베어툴로 구입, 59천원이었다. 재웅샘 공방에서 목재용 그라인더 날을 가져와 사용해 보니 잘 잘린다. 킥백을 조심해야 하지만 작은 작업용으로는 손색 없다. 품질 좋은데?  하긴 너무 싼 가격도 아니었으니까.

축 규격은 14mm (M14스핀들) / 5인치이며 사용 날 내경은 22.2mm이다. 하지만 5인치용/내경 22.2mm 날은 주변 공구상에서 구하기 쉽지 않았다.

M14축에 내경 15/16mm 4인치 날을 끼워 쓰는 너트(만조)는 구입할 수 없었다. 물론 이 14mm 축에 15mm 4인치 날을 적당히 끼워 쓰면 되긴 되지만 중심이 정확히 맞지 않아 위험하다. 

옥션에서 그라인더 날 주문.  5인치로 내경 22.2mm용. 보쉬용이지만 마끼다 5인치에도 맞는다고 하는데, 과연 딱 맞았다. 새로 산 그라인더에 비해 확실히 이 제품은 제대로 된 공구같다. 

10/24 알리에서 M14규격의  멀티커터 어댑터 구입. 12.5천원인데 꽤 튼튼하다. 

 

2. 새로운 충전그라인더 . 브랜드는 없다. (4인치용)

옥션에서 새로운제품 구입. 정가는 70500원. 다나와 할인 포함  57300원에 배터리 두 개와 케이스, 갖가지 종류의 서비스 날 포함이다. 초초초저가다.  Meikela 라는 브랜드 스티커가 붙어 있지만 짝퉁으로 보인다. 사람들 평은 좋은 편이라 이상하기도 하다. 중국에서 배송되는 제품이다. 4/25 주문했는데 5/4일 배송되었다. 배송은 빠른 편.

마끼다 배터리 호환이라서 가지고 있는 체인톱, 블로워, 컷쏘 등 모든 장비와 배터리호환이된다. 거의 배터리값이다.

가격을 생각하면 구성품이 다채롭다. 케이스와 안전 커버가 무척 조악하지만 본체의 조립 상태는 꽤 좋은 편이다. 안전 커버는 설치하고 드라이버로 고정시키면 약간 오그라들어 105mm 날도 아슬아슬하게 들어간다. 110mm날은 사용불가. 안전커버를 이렇게 조악하게 만드는 수준의 기술이라면 본체는 잘 만들었을까 걱정되기는 한다. 

본체 작동 상태는 시원스럽다. 배터리 체커도 작동하고 3단 속도조절과 충전기를 이용한 충전도 문제 없다. 집에 있는 알리발 WOSAI 충전 크래들을 쓸 수 있나 봤는데 충전이 되는 불은 들어 오지만 조금 충전하고 나면 배터리에서 약간 열받은 냄새가 난다. 위험해... 

배터리는 388Vf 80000H 라 씌여 있고 540g정도다. 저 정도의 무게라면 원래는 3A 배터리지만 배터리 2개와 본체, 케이스 포함 6만원인 이 제품이 그럴 리는 없지. 

축은 10mm이고 4인치 날은 105mm / 내경 16mm규격을 사용하게 되어 있다.  공구상에 갔는데 이 제품에 맞는 15mm/16mm겸용 양면 만조는 없었다. 그냥 16mm 날만 이용해야 한다. 안전 커버를 설치할 때 본체에는 홈과 레일 형태가 마련되어 있어 일단 커버를 넣고 돌리면 커버가 탈거되지 않도록 되어 있지만 이 제품은 커버에 그에 맞는 돌기가 없다. :)

10/24 알리에서 M10규격의  멀티커터 어댑터 구입. 11천원인데 꽤 튼튼하다. 

문제점

테스트로 나무를 잘랐다. 얼마 안 가 멈춘다. 배터리를 뺐다 끼우면 다시 작동 되다가 또 멈춘다. 부하가 걸리면 멈추는 것 같지만 그 정도가 너무 심하다. 목재용 톱날을 끼우고 참나무를 잘라보는데 1cm 쯤 잘리다가 멈춘다. 

혹시, 배터리문제가 아닐까 하여 알리에서 구입한 조금 신뢰성 있는 브랜드(WOSAI) 의 배터리로 교체 작동시켰더니 문제없이 버텨 나간다. 그라인더 본체는 부하에 큰 관계없이 작동되는구나.

부하가 걸리면 멈추는 게 심한 이 배터리, 집에 있는 송풍기에 사용해 봤더니 잘 작동되었다.  그라인더용 배터리를 그라인더에 못쓰고 송풍기에 쓰게 생겼다. 

테스트 겸 이 배터리로 쿠팡에서 구입한 우스틴스 컷쏘를 작동시켜 봤다. 참나무 자르는 데 문제 없었던 제품.  https://youtu.be/INEjnFf_cEg 

이 배터리를 이용해 잘라 봤더니 조금 부하가 걸리는 곳에서 톱이 멈춘다. 물론 다시 버튼을 누르면 작동되기는 하는데, 영상에 나온 통나무 자르는 데 다섯 번 멈췄다. 저렴이 버전이 이런 약점이 있구나. 송풍기 배터리로 쓰면 잘 되겠다. ㅠ

 


그라인더 안전수칙 https://youtu.be/FHdHeGQ4iA8

그라인더 날 교체, 만조사용법 https://youtu.be/VNrdG87ZyJ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