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G/영농일기

푸른솔초 옥상 텃밭

by Anakii 2016. 9. 7.

8/24(수) 예초기로 잡풀 정리

잡풀이 창궐한 옥상, 장대진 부장이 운영소에서 예초기를 빌려 폐허가 된 옥상텃밭 잡초를 모조리 잡았다.

 

9/2(금) 수확 후 폐기물 처리 밑 텃밭 애벌 정리

9/5 월요일에 퇴직 주무관님 2분이 오셔서 텃밭청소와 이랑만들기를 도와주신다 한다. 텃밭은 난리 상태. 장부장 이하 여러 선생님들이 함께 텃밭 잡초 제거, 폐기물 처리 등등 하고 일차정리를 했다.

장부장님은 남아서 관리기로 밭을 한번 갈고 돌을 골라 냈다. 엄청난 일이다.


9/5(월) 텃밭 청소 및 가을 작물 심기

퇴직 주무관 2분이 아침부터 오셔서 텃밭을 정리하셨다. 본교 선생님들이 일차 정리하긴 했지만 폐작물 쓰레기를 정리하는 것도 엄청난데 이랑을 만들고 비닐을 치는 일까지 해 주셨다. 3시부터는 본교 선생님들 다수 나오셔서 함께 배추와 무를 심었다. 옥상에 심은 배추 약 420본, 무는 약 200본.

물을 주는 게 문제다. 스프링쿨러가 시원찮은데, 긴급히 분수호스를 도입해야겠다. 저녁에 통진농약사 들러 분수호스 구입하고 호스 연결구도 몇 개 샀다.


9/6(화) 분수호스로 텃밭 급수 시스템 만들기

볕이 뜨거워 모종 활착에 어려움이 많아 선택한 분수호스 시스템.  사진과 같이 분수호스 끝단을 마무리하고 수도에 연결했더니, 애걔? 물 높이가 30cm도 안되네?

우리 학교 수압은 너무나도 낮다. 망연자실하고 있으면서 시원찮은 스프링쿨러라도 써 볼까 여러 곳에 설치하고 물을 연결하는데... 군대군데 물이 안닿는 곳이 너무나도 많다. 좀 있다 장부장이 운영소장님께 말씀드려 수압을 올려 보니 그제서야 분수호스가 쓸만한 대안이 되었다. 작은 밭에 2줄기, 큰 밭에 3줄기를 연결하고 호스 Y자 연결구로 세팅했다.

호스연결이 너무나도 복잡하다. 좀 정리를 해야겠는데...

분수호스 끝단은 엔드핀을 썼는데 잘된다. 모자란 엔드핀은 장부장님이 그냥 묶었더니 잘 된다!

분수호스와 표준호스 연결은 호스연결구와 조임쇠로 하면 된다. 분수호스와 호스연결구를 잘 이었더니 분수호스에 나사산이 생겨 밀착이 될 것 같다. 

#분수호스 #푸른솔초

9/19(월) 꾸준히 자라는 배추,무밭

추석 연휴 동안 운영사무소 식구들께서 틈틈이 물 주시고 연구부장님도 물을 주시고 하여, 명절 끝난 금요일 올라와 확인해 보니 아주 잘 자라고 있었습니다. 다음주 월 아침, 물을 흠뻑 줍니다.


10/4(화) 날개를 펼치는 배추들, 무와 순무들

볕이 좋고 물을 꾸준히 먹으니 성장이 무척 왕성합니다. 순무 심을 때 뿌리를 갈라 주지 않아 여러 개가 한꺼번에 올라오니 서로 자라는 데 힘겨워 보이기도 합니다. 

일부 배추는 배추나비들의 공격을 받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