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공부/연수 기록

단체 줄넘기 연수 진행

by Anakii 2013. 3. 17.

일요일. 줄넘기 전문강사들이 지원되어 김포 초에서 단체 줄넘기 연수를 했다. 참석한 분들은 40여명. 고창초에서 함께 근무했던 반가운 얼굴들이 곳곳에 보인다.

 

스트레칭 체조

1. 다른 손으로 손목을 아래로 받쳐 들고 손목 돌리기, 발목 돌리기, 무릎 돌리기

2. 목 (손을 이용해 좌우로 , 턱을 올리며 목 뒤로 넘기고, 손을 깍지 껴 목 앞으로 숙이기)

3. 옆구리 (손을 뻗어 위로, 좌우로, 앞으로, 아래로. 깍지 낀 손이 되도록 바닥에 닿도록 발을 벌림)

4. 어깨  (한 팔 펴고 반대 팔로 당겨주기 - 팔꿈치 위를 당김, 한 팔 머리위로 구부려 손을 등에 대고 다른 팔로 팔꿈치 당기기)

*. 어깨 돌리기 1,2,3,4 (손을 양 어깨에 대고 앞으로 4회 뒤로 4회 / 팔 펴서 돌리기 / 팔 펴서 좌우로 돌리기 /앞뒤로 손뼉치기)

5. 발목 좌우 (서서 바깥 쪽 발을 굽혀 체중을 버티기, 한 쪽 발 뻗어 인사이드 방향으로 체중 버티기)

6. 종아리 앞뒤 (오른 발 뒤로 뻗고 발끝을 땅에 대고 체중을 앞으로 싣기, 오른 발 앞으로 발 뒷꿈치 대고 왼발은 적당히 굽혀 오른 손을 오른 발 끝에 대기)

7. 종아리 좌우 (왼쪽으로 몸 틀고 왼발 앞 굽이. 모든 발 바닥을 땅에 붙임)

8.장딴지 좌우 (왼쪽 발 완전히 굽히고 오른 발 길게 뻗고 몸은 약간 앞, 손은 땅을 짚기)

9. 다리 전체 (오른발을 왼발 뒤로 놓아 붙이고 다리를 편 뒤 손을 깍지 껴 앞으로 굽히기)

10. 허벅지와 옆구리 (주춤 서 자세, 양 발 끝은 좌우로, 양손은 무릎. 왼쪽 어깨를 내민다)

11. 어깨 (바로 서서 왼손바닥을 왼쪽 허리에 놓고 오른손으로 왼 팔꿈치를 당김)

12. 종아리풀기 (오른 발은 왼발 앞으로 놓아 발끝을 땅에 대고 왼쪽 촛대 뼈로 오른 종아리를 압박함.)

긴 줄넘기 기본

* 줄넘기는 돌리는 사람이 가장 중요. 센스 있고 리듬 감 있는 사람이 돌려야 함.

* 가는 줄과 오는 줄.

1) 가는 줄 : 줄이 땅에 닿을 때를 기준으로 내게서 멀어지는 줄. 모든 단체줄넘기는 가는 줄로 한다. 지나갈 수 있다.

2) 오는 줄 : 가는 줄의 반대. 넘어갈 수 만 있다. 연습을 시도해 보자.

줄넘기 출입법

* 타이밍 : 줄이 내 눈 앞을 지나갈 때 출발함.

* 여유 있게 지나갈 수 있도록 타이밍 연습

* '가는 줄' 연습 (통과하기, 두 발 모아 넘기)

* '오는 줄' 연습 (1,2, 3회 뛰고 나오기)

* 가는 줄 여러 명 연습 (한 명이 나가며 동시에 한 명이 들어오는 연습, 2인, 3인, 4인으로 늘려가며 연습)

8자 마라톤 (4.2m 줄 사용, 공식 경기 지정종목, 16명)

* 대각선으로 통과하기, 넘어가기 연습하기

* 8자 마라톤 게임

긴 줄 손 가위바위보 게임

1) 두 팀이 줄 양쪽에 대각선 방향으로 줄을 선다.

2) 신호와 동시에 들어와 줄을 뛰며 가위바위보 하여 진 사람은 계속 뛰고 있고 이긴 사람은 줄을 나가 정해진 [성공] 위치로 간다.

3) 이긴 팀에서 다른 사람이 진입하여 가위바위보하여 계속 진행한다. 모든 사람이 성공위치로 먼저 가는 팀이 이긴다.

4) 만약 세 번 연속으로 지면 줄을 나가 자기 팀의 맨 뒤에 선다.


2도약과 4도약 연습 (4도약은 공식 경기 지정 종목, 16명)

* 대각선 방향 들어오기, 나가기 연습

* 2도약 ~ 한 사람이 두 번 뛰고 나간다. 앞 사람이 첫 번째 뛸 때 뒷사람이 들어온다.

* 4도약 ~ 한 사람이 네 번 뛰고 나간다. 한 번 뛸 때마다 점차 앞으로 전진해 공간을 만든다. 네 번 뛰고 성공적으로 나갈 때 1회로 친다. 경쟁 활동 가능.

쌍 줄넘기

쌍 줄넘기 기본

* 2인 손바닥으로 돌리기. 안쪽 방향으로 돌린다. 돌리는 두 손이 그리는 원이 교집합을 만들면 안된다. 줄 넘는 사람보다 돌리는 사람이 중요하므로 충분히 연습해야 함.

* 2인 중 한 명이 상대 편 엄지를 잡고 돌리는 연습, 상대는 몸을 맡김.

* 긴 줄 연습. 줄을 뻗어 곧게 하고 주로 돌리는 사람이 반동을 만들면서 점점 앞으로 다가가 쌍 줄 돌리기를 한다. 두 손가락으로 가볍게 쥐어 언제나 손쉽게 줄이 빠져 나올 수 있게 한다. 음악에 맞추어 타이밍 조절이 필요.

쌍 줄 출입 법 공식

가) 두 줄을 30cm 간격으로 놓고 줄 왼쪽에 선다.

나) 구호는 "하나 둘 셋 딛고 콩콩콩"

오른발을 가까운 줄 옆에 둔다.  "하나,둘,셋"에 몸을 앞뒤로 흔들흔들, "딛고" 에 왼발을 가까운 줄 바깥쪽에 줄 중간쯤 오도록 딛고 줄넘기 사이로 들어가 세 번 콩콩콩 뛰고 줄 왼쪽으로 나간다.

(줄 오른쪽으로 나가려면 줄 안에서 콩콩콩콩 네 번 뛰고 나가면 된다.)

줄 오른쪽에서 들어가려면 위에서 발만 바꾸면 된다.

쌍 줄 출입 법 2

4방향으로 출입하는 연습하기

쌍줄 8자 마라톤 연습하기

긴 줄넘기 게임

긴 줄 뛰어들어 함께 뛰기 (8m 줄 사용, 공식 경기 지정 종목, 16명)

16명의 사람이 줄 오른쪽에 두 줄로 선다. 앞 쪽에 선 사람일수록 체력이 좋고 리듬을 잘 타야 한다. (다른 사람보다 뒷 사람 숫자만큼 더 뛰어야 한다)

차례로 줄에 진입하여 뛰며 전체가 다 들어갔을 때를 1회로 친다. (팀별 경쟁 가능)


유용한 링크

대한 줄넘기 협회 모바일 : http://m.jumprope.co.kr/

국민생활체육회 : http://www.sportal.or.kr/ (생활체육서비스에 각종 종목의 동영상이 있다)


동영상 (국민생활체육회 줄넘기 동영상) - 생활체육회 동영상 교실 에서 줄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오늘 연수에 해당하는 내용은 상급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