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HOOL/NEIS

학년 교육과정을 네이스에 입력해 보다가 문제점.

by Anakii 2011. 4. 3.
이지에듀에서 짜맞추던 교육과정, 네이스에서 가능할까? 주간학습은?
가능하다고는 들었지만 네이스의 오류 때문에 학기초 시도하다 멈췄다. 오늘 다시 시도해 본다.

1. 교육과정 - 편제및 교과 - 편제 및 시간배당에서 시간을 맞추자.
(이지에듀에서 만든 시수표를 참조하였다)
문제점 : 편제 및 시간배당을 1,2학기로 고정할 경우, 1,2학기 시간표 운영에 따라 배당시간이 달라지는 현실을 반영할 수 없다.
배당시간에서부터 문제가 생기면 이후 모든 일정이 어그러질 수 밖에 없는데, 어떻게 해결하는지 궁금하다.

일단 아래는 이지에듀에서 미리 만든 시수표를 기준으로 작업한다.

이 편제 및 시간배당은 담임교사 편성 이전에 미리 선행되어야 담임별 교과 배정이 순조로우니 시간배당표가 나오는 즉시 3월 이전에 해두는 것이 좋겠다. 미리 해 놓지 않았다면 담임교사편성을 한번 더 해주면 되긴 한다.


창체/특활은 등록 버튼을 이용해 따로 등록해 주어야 한다. 1,2학기 구분하기보다는 학기:전체 로 하는 것이 더 편리하지 않을까 싶은데, 그렇게 하면 1,2학기 시수를 기계적으로 나누어 버리니 주간학습을 이용하고자 하는 학교에서는 전체로 하면 안될 것 같다.

1,2학기로 구분하여 입력 후 시간배당을 조회해 보니 이지에듀와 동일. 일단 통과.


2. 담당교과 개설 메뉴에서 교과전담 선생님의 담당교과를 지정

기존 선생님들이 담임 배정을 통해 이미 가지고 있었던 교과전담교과의 권한은 일단 그대로 두었다. (삭제했더니 이미 보결처리된 내용이 있어 오류가 나더라)



3. 연월간 학사일정 입력 (교육과정-학사일정관리-연/월간 학사일정)


이건 사실, 먼저 해 두었던 내용이다. 이지에듀 작업 하기 전에 먼저 학사일정은 나오기 때문에.

일정 입력시 주의사항이 있다. 일단 학교행사 등록 탭으로 가서,


* 모든 학교행사는 여기서 미리 등록 되어 있어야 한다.

* 전일 행사가 되는 행사일은 미리 등록시에 전일 행사로 설정해야 한다.

* 재량휴업일이 공휴일(휴업일이 아니라)로 지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 겨울방학, 여름방학 역시 공휴일로 등록해 두고 학사일정관리에서 일괄등록 버튼으로 지정해 준다.



4. 연간수업일수 확보 계획표

위 3번의 사항을 지키니 수업일수 확보계획표가 학교교육계획대로 맞게 나왔다.



5. 기초시간표 관리


자기반의 기본 시간표를 입력한다. (이제에듀 참조) 여기서 일차 막혔다.


시간표 과목 목록에 창체나 특활이 없다. ▶ 교육과정 편제 및 교과에서 개별등록해 주어야 한다. ▶ 개별등록 후엔 교과과목개설에서 개별등록한 과목에 담임교사를 지정해야 한다.

이 문제는 편제 및 교과에서 개별등록 후 담임교사를 재배정하는 것으로 해결했다.


두번째 문제. 자기반의 기본 시간표를 입력한다. (이지에듀 참조) 여기서 막혔다. 꽉 막혔다.


1-2학년 창체와 3-6학년의 특활 영역들이 개별교과인것처럼 편제하게 되어 있다.
▶ 기초시간표에서 창체,특활 이아니라 '자율활동'이나 '자치활동' 이라는 과목이 생겨나게 된다. ▶ 기초시간표를 연간시간표로 대입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다...




기초시간표인데, 어떻게 영역을 과목처럼 넣을 수 있나...


일단 정지다.


정보공시 연계를 위해 시수표와 담당교사만 완성한 상태로 멈췄다.


누가 좀 알려주세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