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IT | 컴퓨터

고프로 동영상 촬영날짜→파일이름. 날짜 바꾸기

by Anakii 2023. 9. 13.

오랜만에 고프로를 썼는데 Quik에서 불러오다 보니 지금 시간과 2694일 다르다고 한다 -_- 촬영 날짜를 파일이름으로 해야 활용하기 좋기 때문에 이름을 바꾸려는데 Total Commander에서 일괄 이름변경기능을 쓸 수 없었다. 보통 exif 정보가 들어간 사진 파일은 쉽게 변환되는데. 

구글링하여 알게 된 Advanced Renamer. (포터블 다운로드) 유료지만 일단 무료로 쓸 수 있었다. 포터블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알맞는 폴더에 풀고 실행.

① 동영상 파일을 불러온다. 파일 또는 디렉토리를 불러올 수 있다. 

② 파일 중 하나를 클릭하고 "ExifTool..." 버튼 클릭.

③ TrackCreateDate Tag보면 원래 촬영 날짜를 알 수 있다. 해당 Tag를 클릭하면 ExifTool:TrackCreateDate> 가 표시되는데 copy버튼 클릭.

④ +Add method > New Name 클릭하고 입력란에 ③에서 복사한 Tag를 붙여넣는다. Tag는 여러 가지 적용 가능.

⑤ +Add method > List Replace 클릭하면 특정 문자를 변환할 수 있다. 고프로의 시계가 엉망이었기에 파일 시간이 난감하게 바뀌어 있었는데 이 때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데 무척 유용했다.

⑥ Pare renameing를 체크해 동일 파일명을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 Name collision rule > Append number Separator : _ 선택하여 동일 이름의 파일에 넘버링 결정

⑦ Start batch 버튼 클릭 ⑧ 디스크 아이콘을 클릭하면 pattern을 저장할 수 있다.


23/09/13  Bulk File Changer.

고프로를 오래 안 썼더니 9월 9일에 찍은 사진 파일 날짜가 2016년 1월 8일로 되어 있었다. 날짜 계산 사이트 에서 날짜 차이를 보니 2801이고 시간은 Xnview에서 시간 조정할 때 맞춰 보니 -09시.03분으로 하니 얼추 맞았다. 날짜 조정할 때 +2800일 +14시간 57분으로 하면 되었다.

  1. 동영상을 실 날짜 별 폴더에 분류하기
  2. Aren에서 파일 불러오기 기능으로 파일을 부르고 인코딩 날짜로 파일 이름을 바꾸는 설정을 불러오기
  3. 비슷한 시간에 찍은 사진 파일을 참조하여 이름 바꾸기 기능으로 년도와 날짜, 대략적인 시각 까지는 바꿔 보기. 시간이 좀 걸린다.
  4. 이 후 분 단위는 수동으로 바꿈.
  5. 두 시간 걸린 작업. 다음부터 필히 고프로나 카메라의 날짜 미리 확인하기!!!! @
  6. 동영상의 인코딩 날짜를 바꿔 주는 프로그램을 찾았다! Bulk File Changer. 차이가 나는 시간을 먼저 계산하고 이 프로그램에서 인코딩 시간을 바꾼 후 Advanced Renamer에서 파일 이름을 바꾸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