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생활기술

마당의 부동전 수리/수돗가 몰탈작업 (완료)

by Anakii 2015. 6. 1.

5/6 부동전 문제 확인 5/31 완료

마당 수도꼭지, 얼지 않도록 조치되어 있어 부동 급수전이라 하는데, 겨우내 얼었다 터졌다.

겨울에는 부동전 밸브로 물 열고 닫고, 꼭 잠가 주어 퇴수 구멍으로 물을 쫙 뺐어야 했는데 그걸 못했나 보다.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

도구 준비 : 부동급수전 10000원(일반)~30000원(스텐) , 중 망치와 정. 바이스플라이와 파이프렌치. 테프론 테이프. 작은 모종삽. 부동급수전과 16미리 액셀을 연결하는 연결 너트 (2500원) -

작업 출처 : http://nat-cal.net/bbs/view.php?id=story&no=403

땅에 60cm 가량 묻는다. 흙과 모래로 묻고 마지막에 살짝 시멘트처리를 해 주어야 한다.

부동전 판매 : 지마켓 
부동전 교체 상황 (타일화장실)
부동전교체 이미지모음 [바로가기]

[고장 상황, 깨진 부분은 황동부. 저 부속만 교체 불가능]

[물은 이렇게 배출됨.]


수리 작업

사용 장비

지마켓 철물마트에서 고급 스텐 부동전 : 약 3만원. 일반품은 12천원 정도.

삽, 호미 (땅파기) 몽키스패너, 수도용 테프론 테이프.

(바이스플라이는 원수밸브 고정용으로 좋겠고, 파이프렌치는 부동전을 분리시키는 데 좋겠는데 그게 없었다.)


1. 원수 차단

외부 계량기에서 수도꼭지를 잠그어 물 흐름을 차단

2. 부동전 준비




3. 기존의 부동전 분리

부동전을 분리하기 위해 땅을 판다. 몰탈 작업이 되어 있었지만 얇아서 통채 들어내 진다. 30cm정도를 파니 원수관과 연결된 부분이 보인다.

부동전 퇴수공 바로 위 육각부분을 어렵사리 스패너로 풀었다. 한 바퀴 쯤 돌리고 부동전 위 수도뭉치 부분을 돌리니 쉽게 분리되었다.  원수밸브에 손상갈 까 조심스러웠다.





3. 부동전 결합

새 부동전에 수도테이프를 세 바퀴 쯤 감고 원수밸브에 돌려 끼웠다. 부동전 수도뭉치 부분을 돌리면 되니 편리하다.

누수 없는지 확인했는데 부동전 꼭지를 꽉 잠그니 어디선가 물이 샌다. 그것이 바로 퇴수공.

그러니 영하의 겨울에 퇴수시킬 때는 부동전의 꼭지를 물이 나오지 않도록 단순 잠그는 것 뿐 아니라 꽉 잠가서 강제 퇴수를 시키는 게 좋겠구나.




4. 마무리

부동전 주변에 자갈이나 돌, 모래를 담고 (퇴수가 원활하도록 하기 위함. 모래는 못 담았다) 파 두었던 흙과 벽돌 등으로 부동전을 얼마 정도 고정시키며 덮었다. 날 맑아지면 몰탈로 물 흐르는 길 정도는 만들어 줘야지.




5. 수돗가 몰탈작업

부동전 주변 땅에 자갈, 모래를 적당히 넣고 편평하게 만든 뒤 돌로 경계를 쌓고 (이러니 도로포장공사 같다) 몰탈을 부어 미장했다. 예쁘게 꾸며진 수돗가.

※ 몰탈을 붓기 전에 충분히 바닥을 깊게 파고 다듬었어야 했다. 얇게 발랐더니 몰탈이 부스러지는 일이 생긴다.

[미장 작업 준비 과정 & 미장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