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생활기술

심야전기 보일러 밸콘 수리 시기

by Anakii 2014. 11. 17.

우리 집은 심야전기보일러를 쓴다. 13년 정도 됬는데, 중앙조절기가 너덜너덜해 진 게 문제다.

이미 단종된 제품이라서 그냥저냥 쓰고 있었는데, 문득 "해 볼까?" 싶어 작업 시작.


11/6 밸콘 중앙조절기 문의

밸콘(주)에 난방조절기관련 글을 올렸다. 재고품이나 교체품이 있겠는가고. 답변이 언제오려나. 홈페이지가 원활치 않다.

11/7 밸콘의 응답

엄청 빠른 응답이 왔다.  놀랍다.

안녕하십니까 밸콘입니다

말씀해주신 RT14-36은 단종품입니다

대체할 제품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T.051-628-7352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11/13 전화 상담

잊고 있다 오늘 아침에 전화했다.  엄청 친절한 답변을 준다. 아래는 답변의 요지

단종 제품입니다.
중앙조절기는 RT-12-38H 를 쓰면 되고, 보일러 노란 구동기 근처의 정사각형 콘트롤박스도 교체해야 합니다.
구동기 밸브들도 확인해 보세요. (수명이 10년이라 고장가능성 있습니다)
콘트롤박스는 HB-12-8 제품입니다.

가정용 공구로 교체가능하며 원래 있던 자리에 똑 같이 교체하면 됩니다. 전기테이프와 드라이버 필요합니다.

명인코리아에서 구입할 수 있고, 메뉴11번에서 전시합니다. 그곳에서는 RT-12-38T 라고 되어 있네요.


11/17 밸브확인

콘트롤박스 HB-12-8 과 우리집 박스 HC-14-6 의 단자함 크기가 다른 것 같다. (명인코리아 제품 동영상 보니) 다시 문의 해 봐야겠다.

<우리집 기기>




11/18 상담

역시나 노란 조절기도 교환해야 하고 밸브도 낡았을 테니 교환해야 한다고 한다. 5구 중앙조절시스템 조절기라 한다. 

명인코리아 사이트에서 보니 과연 될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 간단하다시니 해 보긴 하겠는데!

오늘 저녁에 조금 더 면밀히 살펴야겠다.

재상담. 밸브까지 교체해야 하니 물이 팍 터져 나올 것 아닌가?

구동기 교환 : 제어기 전원 내리고, 구동기 노란버튼 누르고 핸들을 시계자모양으로 하여 물을 잠그고 구동기를 교체한다.

밸브교환 - 메인 라인(분배기에 들어오는 입수라인) 레버잠그고 (15A이상의 거대배관) 분배기의 에어를 빼는 조절기 돌려 에어 빼고 (물이 쫄쫄 나옴) 밸브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