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HOOL/NEIS

반편성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by Anakii 2014. 2. 18.

[2월 종업식 전 작업]

1. 학급편성 규정(교무부)에 따라 반편성 기준 자료 제출. (담임)

2. 반편성 사전 작업 (NEIS담당)

3 성적과 특이사항을 고려하여 학년에서 반편성 작업을 하고 개별반편성 탭에서 반을 배정 (담임, 초_진급관리 권한 필요)

4. 반편성 최종결과물 제출 (부장)

최종결과물 : 신학년 반 명단 (학년/반/번호/이름/성별/이전학년/이전반/이전번호)

최종결과물 엑셀파일이 NEIS담당자에게 오면 됨.

[종업식 이후 작업]

5. (민원에 의해 편성에 변동사항이 있을 경우) 최종결과물 엑셀파일을 수정.

[전입교사 포함 반 확정 후]

6. 학년별 임시반 : 확정반 리스트를 받아 둠. (NEIS담당)

7. [학적-진급관리-일괄반편성]에서 확정 자료를 내린 후, 확정반리스트에 따라 반 코드 수정.
(엑셀의 찾기-바꾸기 활용, 수정 과정 : 진급반코드 (01,02...)를 가나다로 변환 - 가나다를 확정반 코드로 재변환/저장)

졸업처리가 늦어지므로 진급처리(학적반영)는 빠를 필요가 없다. 진급 내역을 3/2일 담임들이 가출석부로 확인한 후, 오류가 없을 경우 진급시키면 된다.

 


 

 

반편성 사전 작업

  1. [학교정보-기준년도/학기] 에서 수업년도를 신학년 1학기로 설정 
  2. [학교정보-학년/반 정보]에서 반 생성 (반명은 1,2,3...으로 한다.)
  3. [학적-진급관리-진급대상자] 에서 진급대상자 생성

반편성작업 1. 개별반편성 (담임)

  1. 학적 - 진급관리 - 개별반편성 메뉴.
  2. '가'반 진급할 아동 이름 앞 체크를 쭉 해 두고 진급반을 선택하면 쉽게 일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반편성 2. 반번호부여 (학년부장)

  1. 학적 - 진급관리 - 반번호부여 메뉴.
  2. 진급학년 선택, 남자 선택 , 번호자동연결 선택, 성명순 선택, 작업실행 (이름순, 남자 앞번호 결정된 경우)

반편성 재작업 (임시반이 확정되었을 때)

반코드는 01,02... 반명은 가,나... 와 같이 미리 정하고 반편성했다.  나중에 임시반 학생들의 담임이 정해질 때, 가,나,다...반명이 숫자반으로 바뀌면 (가반이 5반 등등) 반코드(01,02...)와 숫자반 1,2,3 순서가 맞지 않게된다.

졸업처리할 때 교육청담당자나 진급학교 입학담당자가 반코드와 반명을 혼동하는 경우가 생겼다. (코드가 01인데 6반이어서 잘못 작업하였음) 6학년 진급생의 경우에는 필히 임시반이 정식으로 확정된 후 반코드와 숫자반을 맞추어 줘야 한다.

학적 - 진급관리 - 일괄반편성 메뉴의 [일괄반편성]탭에서 작업

반편성 3. 확정반 코드로 수정하여 재업로드 (NEIS담당)

  1. [학적 - 진급관리 - 일괄반편성  일괄반편성 탭] 에서 반편성 확정자료 내리기
  2. 확정반 리스트를 받아 반 코드를 수정 후 재 업로드한다.
    (엑셀의 찾기-바꾸기 활용, 수정 과정 : 진급반코드 (01,02...)를 가나다로 변환 - 가나다를 확정반 코드로 재변환/저장)
  3. 가출석부를 출력하여 3/2일 담임들에게 배포후 오류 사항을 확인하고, 오류가 없을 때 학적반영. [학적-진급관리-진급자학적반영]
엑셀파일 작업하다 보면 "01" 과 같은 값이 자동으로 1로 바뀌는 현상이 있다. 이에 대한 꼼수는... 다시 말하면 숫자 앞에 붙는 0이 사라지는 경우다.

위와 같이  IF 구문을 사용하여 해결했다.

엑셀01꼼수.xls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