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3차시 술래놀이

연수와공부 2013. 3. 13. 20:26    Print Friendly Version of this pagePrint Get a PDF version of this webpagePDF

협력과 배려의 마음을 기르는 술래놀이

2007 개정교육과정 : 기능 중심에서 신체활동중심으로. 경쟁 → 배려/협력/공동체의식으로

페트병 + 막대기를 이용해 간이 망치를 만들 수 있다.

전체 가위바위보, 선생님과 가위바위보를 계속 하여 이기는 친구가 술래



'친구와 붙어라' 술래놀이

친구와 철썩 붙어야 살아남는 술래놀이. 술래가 뿅망치를 들고 쫓아다니며 혼자 있는 친구를 때린다. 맞은 친구도 아웃되지 않고 계속 게임에 참여한다.

술래는 짝이된 친구가 떨어지기를 기다릴 수 없다.

응용) '등감추기' 술래놀이

술래는 뿅망치로 친구들의 등을 친다. 친구들은 등을 마주 붙이면 피할 수 있다. (친구, 벽, 바닥 모두 가능. 역시 3초룰)


'알러~~뷰' 술래놀이

술래에게 맞은 친구는 알러뷰자세, 도망치던 두 친구가 얼음된 친구의 양팔을 풀어준다. 두 친구 중 한 명이 하나둘셋을 외친다. 잡아당기면 풀려나고 살려준친구를 향해 알러뷰를 외친다. 

알러뷰 응용 술래놀이

* 바나나 술래 - 술래에게 터치되면 바나나 모양으로 얼음. 친구들은 바나나껍질을 까듯 두 팔을 내려주어야 한다.

* 뉴 얼음 땡 - 술래에게 터치되면 양손과 양발을 벌리고 얼음. 다른 친구들은 얼음 뒤로 가서 두 발 사이로 지나가면 얼음이 풀린다. 

* 응가술래 - 술래가 터치하며'똥이야' 하면 터치된 친구는 변기모양으로 포즈를 취한다. 친구들은 변기 레버 역할을 하는 손을 내리고 변기가 되었던 친구는 '쏴~~' 하며 얼음에서 풀린다.

* 샤워술래 - 술래에게 터치되면 새워기모양을 하고 선다. 다른 친구들은 샤워기 모양이 된 얼음의 샤워꼭지를 누른다. 얼음 된 친구가 쏴~~ 하는 소리를 내면 살려준 친구가 샤워하는 포즈를 취한다. 그러면 얼음이 풀린다.

'동대문 만들기' 술래놀이

터치가 되거나, 손을 놓치거나, 게임장 밖으로 나가면 얼음 (동대문) 술래는 도와주려는 친구를 칠 수 없다.

* V자 동굴통과 술래 


Trackbacks 0 : Comments 0

Write a comment